최근에 내가 확실히 내린 결론: 더 일하수록 행복한 나를 받아들이자
예전부터 계속 생각하던 두 가지 질문이 있다.
1. 성공하려면 일을 최대한 많이 하는 게 좋을까? 아니면 짧은 시간을 집중해서 일하는 게 좋을까? 하루에 12시간씩 일하는 게 좋을까? 아니면 하루에 6시간을 일하는 게 좋을까?
2. 성공하려면 충분히 많은 잠을 자는 게 좋을까? 아니면 최대한 적게 자고 잠을 줄여서 그 시간에 더 일을 하고 공부하는 게 좋을까?
물론 나는 답을 알고 있다. 사람마다 다르고 각자 저마다의 사례와 반증이 있지만 일은 최대한 많이 하는 게 좋고 잠도 최대한 적게 자는 게 좋다. 주변에 사업에 성공한(누적 매출 300억 이상 혹은 누적 영업이익 50억 이상) 사람들은 대부분 보통 일하고 적게 잔다. 그리고 이건 100%인데 이런 사람들은 당연히 일과 사업이 삶의 1순위고 일애햐 하는 순간에 깊고 길게 몰입한다.
하지만 간혹 일하는 시간보다는 짧은 집중이 중요하다는 사람도 있고 제프 베조스처럼 하루 8시간 숙면이 중요하다고 하는 사람도 있으니까 반증도 있다.
최근에 자기계발, 사업 관련 유튜브를 많이 보는데 유튜브에서 성공했거나 아니면 자기 업에 성공해서 유튜브에서도 성공한 사업가들도 거의 일을 많이 하고 잠을 적게 자는 것 같다. 사실 성공의 관점을 많은 노동량과 적은 수면의 관점에서 보는 건 틀렸다. 자신의 하는 일을 얼마나 즐기냐에 달렸고 일이 즐겁기 때문에 일에 중독된다는 쪽이 현상을 제대로 보는 것이다.
*1월 1일부터 27일까지의 내 업무 시간 그래프: 최근에 시작한 유튜브 프로젝트로 업무시간이 계속 늘고 있고 늘어난 업무시간만큼 행복해지고 있다. 주말이나 휴일에도 일하는 시간이 늘고 있다.
자기 개발 관련 유튜브를 보면서 일을 하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만족감이 커지는 내 상태를 더 긍정적으로 보게 되었다. 유튜브 떙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