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즐링 Oct 10. 2023

홍차로 만나는 인문학(3)

홍차&블랙티,  대담하고 풍미 가득한 세계

중국에서는 홍차(紅茶), 유럽에서는 블랙티(Black Tea)로 불리는 홍차는 풍부한 역사와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홍차의 역사     


중국에서의 기원: 홍차는 다른 모든 진정한 차(차인 차)와 마찬가지로 동백나무에서 유래한다. 홍차의 역사는 고대 중국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중국에서는 홍차는 우렸을 때 수색이 붉은색이라서  홍차라고 불렀다. 반면 유럽에서는 건엽(마른 찻잎)의 색이 녹차보다 검다고 해서 블랙티라 불렀다고 한다. 

    

초기 가공: 홍차를 만드는 과정에는 산화 과정이 포함되며, 이는 녹차나 백차와 같은 다른 종류의 차와 차별화되는 특징이다. 홍차 잎은 완전히 산화되어 짙은 색과 진한 향을 띠게 된다.     


무역과 수출: 홍차는 17세기와 18세기에 국제 무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영국 동인도회사를 비롯한 유럽 상인들은 홍차를 서양에 소개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영국의 영향: 홍차는 18세기 영국에서 큰 인기를 얻었으며 애프터눈 티와 같은 전통으로 이어져 영국 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대영제국의 영향으로 홍차는 전 세계 다른 지역으로 퍼져나갔다.     

   


                                                                홍차의 특징     


풍미 프로필: 홍차는 원산지에 따라 다양한 색조를 지닌 대담하고 강렬한 풍미로 유명하다. 몰티 하고 달콤한 맛부터 스모키하고 떫은맛까지 다양하다. 일반적인 테이스팅 노트에는 과일, 꽃, 캐러멜, 코코아, 꿀 등 다양한 향이 있다.     

색상: 홍차를 우리면 진한 적갈색 또는 호박색을 띤다. 다른 종류의 차에 비해 진한 색을 띠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홍차"라고 불렀다.  

    

                                                       맑고 투명한 오렌지빛 홍차


카페인 함량: 홍차에는 일반적으로 녹차나 백차보다는 카페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커피보다는 적다. 적당한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어 아침이나 오후에 기분 전환을 위한 음료로 인기가 높다.   


건강상의 이점: 다른 모든 차와 마찬가지로 홍차에는 항산화제, 특히 테아플라빈과 테아루비긴이 함유되어 있어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 이러한 항산화제는 심장 건강을 지원하고 소화를 도우며 가벼운 활력을 준다.     


다용도성: 홍차는 우유와 설탕(차이 또는 잉글리시 브렉퍼스트 티처럼)을 넣거나 향신료, 과일, 허브 등 다른 향료를 첨가하여 플레이버드로 동으로 즐길 수 있는 다용도 음료이다.   

 

다양한 품종: 홍차는 여러 지역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품종이 있으며, 각 품종마다 고유한 특성이 있다. 주목할 만한 품종으로는 인도의 다즐링, 중국의 기문, 인도의 아쌈, 스리랑카의 실론 등이 있다.     


전반적으로 홍차의 진한 풍미, 적당한 카페인 함량, 역사적 중요성 덕분에 홍차는 수세기 동안 전 세계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음료로 사랑받고 있다. (다음 편에 이어집니다)    

이전 11화 홍차로 만나는 인문학(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