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나 Jan 14. 2024

관성력

내 상황을 객관적으로 해석하기 위해서는

물리에서 어떤 현상을 해석할 땐,

어느 “계”에서 바라보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관성계란, 알짜힘이 없는 계를 의미한다.

즉, 외부에서 가하는 힘이 0이다.


반면에 비관성계에는 알짜힘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F=ma에서 a, 즉 가속도가 붙는다.

비관성계는 받는 힘에 따라 가속운동을 한다.


비관성계에 가해지는 힘을 분석하기 위해선,

관성계에 서서 바라보아야 한다.

비관성계에 서있는 사람은 나에게 어느 정도의 힘이

가해지고 있는지 느낄 수 없다.


내가 속한 계에서 벗어나 제삼자의 입장에서 봐야

내가 얼마나 큰 힘을 받고 있었는지,

내가 얼마나 빠른 세기로 가속운동을 하고 있었는지

그제야 비로소 알 수 있는 것이다.


딱 하나,

비관성계에서도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방법.

관성력이다.


비관성계에 가해지고 있는 힘과 크기는 같지만

방향은 반대인 관성력을 더하여 생각하면,

관성계에서 바라보고 있는 것과 동일하게

내가 속한 비관성계를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내가 현재 힘을 받아 가속운동을 하고 있다는 걸

인지하고 있는 사람은,

자신이 속한 비관성계에서도 관성력을 통해

자신의 상황을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내가 지금 비관성계에 속해 있다면,

지금 나에게 가해지는 힘이 분명히 존재한다.

이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방법 두 가지.


현재 속한 곳에서 한발 물러나서 바라보거나,

관성력을 더하여 생각하거나.


아, 관성력을 이용하려면 하나의 전제 조건이 있다.

현재 내가 힘을 받아 가속운동하고 있구나,

이를 깨달아야 한다.


이 사실을 인지하고 있는 사람만이

가해지는 힘의 반대방향으로 관성력을 더해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여유가 생긴다.


매거진의 이전글 슈뢰딩거의 고양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