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애드캠퍼스 Apr 09. 2018

Happiness!

행복으로 내딛는 걸음


난 말이야 지금 꽤 행복해!


요즘 저의 기분 상태입니다. 끊임없이 쏟아지는 과제들로 정신없는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어도 말입니다.


행복: 복된 좋은 운수,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뭇하거나 그런 상태.


누구나 살아가면서 느껴 볼 수 있는 감정이며 그런 상태일 것입니다.

저는 당신에게 묻고 싶어요.


지금 당신은 행복한가요?



몇 년 전 태국으로 여행을 간 적이 있었습니다. 막 도착했을 때쯤 창문에 비친 태국의 모습은 마치 한국의 1980년대의 모습과 같았습니다.

‘휴양지니까 잘 발전되어있겠지’라며 기대에 가득 차 있었지만 그렇지 않아서 실망스러웠어요.

그리고 ‘여기 사는 사람들은 정말 불편하고 힘들겠다.’ 이런 마음이었어요.

하지만 제 생각과 달리 태국 사람들의 표정은 한국 사람들보다 정말 생기 있어 보였고 행복해 보였습니다. 그들이 느끼는 쾌활함과 즐거움이 저는 정말 부러웠어요.



한국에서 길을 걷다 보면 여러 사람과 마주치게 되는데 그들의 걸음걸이는 생각보다 굉장히 빠르고 일정하다는 것을 느꼈어요. 표정은 딱딱하고 아주 불만족스러워 보인다는 것 또한 말이에요.

왜 우리의 표정은 그들보다 어둡고 굳어있는 걸까요?

우리가 행복해지기 위해서 풍족한 돈과 만족스러운 지위가 필요하겠지만 물질적인 것들을 제외하고 우리가 어떤 방법으로 행복해질 수 있는지, 제가 생각하는 행복해지는 방법과 제가 느낀 행복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나의 행복해지는 방법 3가지



Step 1. 긍정적인 생각하기


우리가 행복한 하루를 보내기 위해서는 아침에 눈을 뜰 때 활발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크리스마스 전날이 되면 우리는 잠들기 전에 다음 날 아침, 크리스마스 선물을 받을 수 있을 거라는 기대를 할 거예요. 그리고 다음 날 아침이 되어 눈을 뜰 때 우리는 기분이 좋은 상태로 일찍 일어나게 되고 상쾌한 마음으로 새로운 하루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반면, 만약 당신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잠에 들게 된다면 아마 피곤한 상태로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질 좋은 수면을 가질 수 없었기 때문이며 이 경우에는 수면시간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아요.


중요한 것은 당신이 얼마나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질 높은 잠을 잘 수 있었는지와 새로운 날들에 대해 어떻게 하면 잘 적응할 수 있는지에 대한 태도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Miracle morning’이라는 책을 아시나요? 이 책에서 작가는 건강, 빚, 우울증으로 고통받고 있었고 일상생활에서 마주할 희망이 없었다고 고백했어요. 그렇지만 숙면을 취하는 것이 그의 아침을 바꾸어 놓았고, 그의 인생도 변화시켰다고 해요. 우리도 긍정적인 생각으로 질 좋은 잠을 자며 산뜻한 하루를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요?



Step 2. 웃어보기


웃음의 효과를 아시나요? 웃음이 건강에 이롭다는 건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일 거예요.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면서 항상 미소를 짓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겁니다. 보통 나이가 들면 들수록 덜 웃게 되는데 이것은 우리가 나이를 먹으면서 받는 스트레스와 걱정거리가 많아진다는 것을 의미해요.


현대 사회에서 가장 큰 문제는 모든 질병의 위험을 유발하는 ‘스트레스’예요. 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웃음이 정말 효과적이라고 해요. 우리가 웃을 때 우리의 몸에서 엔도르핀이 방출되는데 이는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독일 심리학자인 프리츠 스트랙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필기도구를 입에 물고 웃는 표정을 지을 때 광대뼈 주위의 신경들이 우리 몸의 뇌하수체를 자극해서 엔도르핀 분비를 더욱 촉진시킨다고 해요. 또 다른 연구로 미국 루이빌대학의 심리학과 교수인 클리포드 컨 박사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억지웃음도 실제 웃음과 같이 이로운 효과가 있다고 해요.


웃으면 복이 온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잠깐의 웃음도 삶의 질을 향상하여주고 건강을 지켜 줄 수 있습니다. 오늘 하루를 마무리하기 전 한바탕 크게 웃어보는 건 어떨까요? 작게 짓는 미소도 괜찮습니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니까요. 분명 도움이 될 겁니다.



Step 3. 소소한 것에 감사하기


최근에 일본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에세이인 ‘랑겔한스섬의 오후’라는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책에서 ‘소확행’이라는 단어가 나오는데 소확행은 작고 사소한 행복의 의미를 지닌 단어입니다. 무슨 의미인지 이해를 돕기 위해 책에 나온 내용을 덧붙어 이야기하자면 ‘갓 구운 빵을 손으로 찢어 먹을 때’, ‘새로 산 정결한 면 냄새가 풍기는 하얀 셔츠를 머리에서부터 뒤집어쓸 때’와 같이 일상적이고 소소한 것들이지만 거기서 느껴지는 행복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즉, 나의 곁에 있는 확실하고 작은 행복에 대해 집중하자는 것입니다.


저는 요즘 이 소확행을 실천하고 있는데 남에게는 어떻게 비추어질지 잘 모르겠지만 저에게 맞는 소소한 행복을 찾아 누리는 중입니다.

‘오늘과 내일의 사이에서 영롱하게 뜬 달을 볼 때’
‘혼자 아무도 없는 영화관에서 영화를 볼 때’
‘ 새로 나온 디저트를 먹을 때’ 

정말 개인적인 것들이지만 찰나의 만족스러움과 작지만, 성취가 가능한 것들이 주는 행복감은 일상을 살아가는데 큰 원동력이 됩니다.


우리는 미래를 염려하며 늘 바쁜 하루를 살아갑니다. 하지만 이대로 지속된다면 분명 버티지 못하고 지쳐 넘어지게 될 것입니다. 조금이라도 현재에 집중해보는 시간을 가지고 잠깐의 숨 고름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당신도 자신만의 소확행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분명 가까운 곳에 있을 거예요.





저도 저의 행복을 찾기 위해 여러 가지를 많이 해보았습니다. 좋아하는 음식을 먹거나 음악을 듣고 특별한 날이 아니지만 나 자신에게 꽃을 선물한 적이 있었으며 한 달에 한 번 내가 사고 싶었던 것들을 사곤 했습니다. 그런데, 물질이 주는 행복감은 생각보다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을 했어요. 고민 끝에 내린 결론은 물질적인 것 말고 정신적인 것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였습니다. 오롯이 나에게 집중할 때 그리고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생각해보고 하나씩 해나가다 보니 자연스레 웃음이 많아졌고 지치고 힘들었던 하루를 보내는데 큰 버팀목이 되어주었습니다. 사소하고 간단한 것들로 인해 똑같았던 일상이 매번 다르게 느껴짐을 깨달았습니다. 거기서 오는 충족감을 느꼈어요. 이게 저의 행복인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종종 이런 말을 합니다.

'왜 내 삶은 이런 거야?’
‘주위 사람들은 다 좋아 보이는데 난 왜 이런 거지?’

비슷한 질문을 자신에게 해 본 적이 있나요? 만일 그렇다면, 여러분의 삶이 잠시라도 천천히 쉬어갈 수 있도록 한 번 시도해보는 건 어떨까요? 행복은 그리 멀리 있지 않으니까요. 당신이 기대어 쉴 수 있는 포근한 무언가를 찾길 바랍니다.


“Happiness is when what you think, what you say, and what you do are in harmony.” 

행복은 생각, 말, 행동이 조화를 이룰 때 찾아온다.  -마하트마 간디-





본 칼럼은 ©TENDOM Inc.과 한국청소년재단이 함께 운영하는 '애드캠퍼스 온라인 칼럼멘토단' 소속 대학생 멘토가 대한민국의 청소년들을 위해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담은 글입니다. 글의 내용은 운영기관의 공식의견이 아니며, 일부 내용은 운영기관의 의견과 다를 수도 있음을 밝힙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단 한 순간도 빛나지 않았다 생각하는 너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