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전공 vs 부전공 차이점이 궁금하다면 주목!
혹시 복수전공과 부전공의 차이점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그 외에는 어떤 전공제도가 있을까요? 대학에는 복수전공, 부전공뿐만 아니라 융합전공, 연계전공 등의 복잡한 다(多)전공 제도가 있습니다. 저도 대학에 오고 나서야 복수전공과 부전공의 정확한 차이점과 이 두 가지 외에도 다양한 전공제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다(多)전공 제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학마다 명칭이나 운영하고 있는 전공들이 많이 다르지만, 우선 제가 다니고 있는 대학에는 다음과 같은 전공제도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1. 전공심화
2. 복수전공
3. 융합전공
4. 연계전공
5. 자기설계전공
6. 부전공
이 6가지 중 1번인 전공심화부터 5번 자기설계전공까지 중 한 가지를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졸업을 할 수 있으며, 6번인 부전공은 선택사항입니다.
어디에도 이 전공제도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내려져 있지 않지만, 저는 학칙을 읽으며 학점 계산을 통해 이 차이를 이해했습니다. 대학에서 졸업을 하기 위해 들어야 하는 학점의 수인 ‘졸업학점’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는 같은 학교라도 전공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저는 경영경제대학에 재학 중이기 때문에 저희 학교에서 정한 경영경제계열의 졸업학점은 132학점으로 저는 8차 학기 혹은 그 이상 동안 132학점을 들어야 졸업이 가능한 것입니다. 이 중 저희 과에서 기본적으로 전공을 들어야 하는 학점 수는 45학점인데요, 여기에서 어떤 것으로 전공을 더 듣는지에 따라 1번부터 5번까지를 선택하게 되는 것이죠. 아, 여기서 말하는 전공학점은 전공기초를 제외한 전공필수 과목과 전공선택 과목의 학점 수 합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전공심화는 따로 신청을 하지 않습니다. 나머지 2번부터 6번의 전공 제도를 선택할 때에만 각 학교의 신청기간에 따라 신청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전공심화의 경우 원래의 입학했을 때 선택한 주 전공을 더욱 심화적으로 공부하는 과정입니다. 기본적으로 듣는 45학점에 추가적으로 개설되어있는 전공과목을 더 들어 총 86학점을 들어야 합니다. 참고적으로 전공심화를 이수하고 싶지 않아도 나머지 전공 제도의 성적 합격선이 높아 합격하지 못한다면 어쩔 수 없이 전공심화 과정을 이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복수전공은 주 전공 외에 한 전공을 더 선택해서 총 2가지의 전공을 깊이 이수하는 과정입니다. 전공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인 전공들의 경우, 주 전공 45학점과 복수전공으로 이수할 전공 45학점을 들어야 합니다. 복수전공이 비교적 자유로운 학교도 있지만 저희 학교의 경우 복수전공을 잘 받아주지 않아 경쟁률이 높은 학과의 경우 학점의 합격선이 매우 높습니다. 복수전공을 이수할 경우 학사 학위가 2개 전공으로 나가게 됩니다.
이름 그대로 여러 학문을 융합한 전공들을 이수하는 과정입니다. 특정 학문이 아니라 학문과 관련된 실무나 응용분야에 대해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저희 학교의 경우 금융공학, 문화콘텐츠, 창업학 등의 융합전공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각 전공별 최소 이수학점(조금씩 다르지만 주로 36학점 혹은 45학점)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여러 전공들이 연계되어 하나의 새로운 전공이 되고, 이를 이수하는 과정입니다. 융합전공과 마찬가지로 실무나 응용분야에 대해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저희 학교의 경우 공기업 관리, 유통관리, 공공 규범 등의 전공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각 전공별 최소 이수학점을 이수하여야 졸업 시에 인정이 됩니다.
자기설계전공은 말 그대로 학생 본인이 직접 전공이름과 커리큘럼을 설계하여 승인을 받은 후 이수 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저희 학교의 경우 3개 이상의 학교를 융합해야 하고, 최소 이수학점은 36학점입니다. 또, 이미 개설되어있는 전공과목들을 넣어야 합니다. 물론 승인 절차가 다른 다전공 제도들 보다 상대적으로 까다롭습니다.
일종의 복수전공의 축소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복수전공보다 이수해야 하는 학점이 낮고 승인될 확률도 높습니다. 일반적인 최소이수학점은 21학점이고 전공기초 과목까지 듣는다면 조금 더 학점 수가 추가 될 수 있습니다. 부전공을 이수하여도 위의 1번부터 5번까지의 전공을 꼭 이수하여야만 졸업이 가능합니다. 부전공은 일종의 선택사항인 것이죠.
앞선 질문에 대한 답이 되셨나요? 저는 대학에 입학하고 나서 일학년 때 까지도 이 전공제도들에 대한 개념이 명확하지 않았답니다. 저는 2학년이 되어 여러 고민을 한 끝에 전공심화와 컴퓨터 공학과를 부전공으로 선택해 이수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궁금해 하실 복수전공과 부전공의 차이점, 그리고 대학 신입생들이 앞으로 더 깊이 있게 선택해야 할 전공제도들에 대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본 칼럼은 ©TENDOM Inc.과 한국청소년재단이 함께 운영하는 '애드캠퍼스 온라인 칼럼멘토단' 소속 대학생 멘토가 대한민국의 청소년들을 위해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담은 글입니다. 글의 내용은 운영기관의 공식의견이 아니며, 일부 내용은 운영기관의 의견과 다를 수도 있음을 밝힙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