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애드캠퍼스 Sep 13. 2018

국어국문학과 지루하다? 아니다!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국어국문학과는 대체 뭘 배우지? 나 국어 싫어하는데… 그럼 가면 안 되는 건가?

이런 의문이 드시는 분들 많을 겁니다! 하지만 국어국문학과는 학교국어와는 완전히 다르다는 점!

어떻게 다른지, 또 다르기 때문에 좋은 점과 힘든 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특징은 무엇인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Q. 국어국문학과에서 배우는 것은 고등학교 국어의 심화버전인가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심화버전이라기 보단 완전히 다른 차원에서의 공부예요. 국어국문학과에 오게 되면 어학, 문학으로 과목들이 나뉘어져 있는데, 문학의 경우 고등학교 때는 작품의 갈래, 주제, 그리고 하나하나 분석을 통한 해석을 달달 외우는 형식이었다면, 국어국문학과에서는 문학을 읽고 그 문학이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들을 각자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고, 장면장면에 대한 해석도 교수님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스스로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그런 공부를 합니다! 어학의 경우는 어학의 특성상 외워야 하는 것들이 많지만, 고대, 중세국어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어학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도 배울 수 있고, 고등학교 때는 무작정 외웠던 것들과는 달리 왜 이러한 어법 규칙들이 생기는지, 그 근본을 탐구하고, 그리고 실제로 학교문법과는 다른 내용을 배우기도 합니다. 교수님들이 연구를 많이 하셔서 정말 색다른 문법체계를 알려주시기도 해요!


Q. 다른 차원의 공부라고 하지만 들어보니 어려워 보이는데, 실제로 너무 어렵진 않나요? 솔직하게 답변주세요!

A. 어렵다! 어렵지 않다! 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국어국문학과에 진학하고 어학이 체질에 맞는 사람, 문학이 체질에 맞는 사람으로 갈리는데, 그런 경우 어학을 좋아하는 사람은 문학을 어려워하고, 문학을 좋아하는 사람은 어학을 어려워하곤 합니다. 신기하게도 보통 이 두 경우로 나뉘어요. 저 같은 경우는 문학이 체질에 맞는 편이라 어학을 어려워하곤 합니다. 그러나 어학수업 문학수업 둘 다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과목 위주로 선택해 들으면 됩니다!



Q. 그렇다면 이화여자대학교의 국어국문학과만의 특징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는 커리큘럼이 잘 되어있기로 유명합니다! 커리큘럼이 잘 되어있다는 것은, 다른 학교에는 없는 과목들, 예를 들면 연구분야가 작은 희곡과목이라든지 이러한 과목들이 잘 개설되어있어서 학생들이 선택할 과목수가 많고, 교수님들도 전문성이 강해 더 많이 넓게 배울 수 있다는 뜻이에요! 어학의 경우도 개론부터 심화까지 국어학에서 빠지는 부분 없이 차근차근 배울 수 있고, 문학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소설, 시, 희곡, 시나리오, 비평, 창작 등 배울 수 있는 모든 과목이 개설되어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이화여자대학교 학생들 커뮤니티에서 만족도 조사를 하면 거의 항상 1,2등을 하는 과가 바로 국어국문학과랍니다!

Q. 국어국문학과는 완전히 공부만을 하는 학과고 취업과는 관련이 없어 보이는데 졸업 이후에는 보통 어떤 진로를 택하나요?

A. 사실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학교 내에서 공부할 때는 만족도가 정말 높지만, 실제로 취업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학과는 아닙니다. 그래서 국어국문학과 학생들은 복수전공을 많이 선택합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커리큘럼상, 국어국문학과 전공을 할 때, 두 가지 길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졸업학점을 다 채워야 졸업을 할 수 있는데 그 학점을 국어국문학과 학점으로 다 채울지, 아니면 국어국문학과는 반 정도 듣고, 나머지는 다른 학과 복수전공을 해서 그 학점으로 채울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국어국문학과 학생들은 복수전공으로 경제, 경영을 많이 선택합니다. 그 경우 일반 기업 취업에 도움이 되는 길로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솔직히 말씀 드리자면, 이과의 경우가 아닌 문과의 경우라면 어떤 학과를 나와도 취업이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ㅠㅠ 만약 다른 학과들에 비해 취업률이 현저히 낮은 학과가 국어국문학과였다면 만족도도 높지 않겠죠? 학교에 다니면서 공부하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기 때문에, 저는 취업과는 별개로 국어국문학과에 들어와서 공부를 재미있게 하는 것이 대학생활을 잘 보내는 것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장점을 하나 뽑자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생각이 깊어지고,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진다는 점이 가장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문학 공부를 하면서, 계속해서 이 세계에 대해 고민하고, 문학들이 던지는 사회의 문제들, 우리가 평소에 귀 기울이지 못했던 사람들의 목소리들을 공부하다 보면, 어느새 새내기 때와는 한 차원 깊고 넓은 생각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리고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커리큘럼이 워낙 잘 되어있어서 공부할 수 있는 폭도 넓고 그만큼 새롭게 생각할 것도, 고민할 것도 많아지는 것이 국어국문학과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그렇다면 단점은요?

A. 단점은 정확히 뽑을 수 있는데… 팀 프로젝트가 너무 많다! 라는 것입니다. 물론 팀 프로젝트를 통해서 학생들만의 시선으로 문학과 어학을 바라보고 연구해서 발표하는 것이 의미 있고 보람찰 때도 많지만, 그래도 국어국문학과는 거의 모든 과목에 팀 프로젝트가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국어국문 전공과목을 여러 개 듣는 경우에는 힘들 때가 많습니다 ㅠㅠ  


Q. 과 분위기는 어떤가요?

A. 과 분위기는 매우매우 자유롭습니다! 과 내에서 친하게 지내는 무리들이 있는가 하면, 자기 공부에만 집중하는 소위 말해 혼강 (혼자 듣는 강의) 를 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자기의 성향에 맞게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친구와 함께 시간표를 맞춰서 같이 수업을 들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하든 아무도 신경 쓰지 않습니다 ㅎㅎ





본 칼럼은 ©TENDOM Inc.과 한국청소년재단이 함께 운영하는 '애드캠퍼스 온라인 칼럼멘토단' 소속 대학생 멘토가 대한민국의 청소년들을 위해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담은 글입니다. 글의 내용은 운영기관의 공식의견이 아니며, 일부 내용은 운영기관의 의견과 다를 수도 있음을 밝힙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의류디자인학과가 궁금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