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빛소금 Oct 09. 2022

회사 체질이 아니라서요

모두가 이 대리라 부르지만 전 이 사원입니다만


학사모를 벗어던진 스물셋부터 현재까지 *열 번의 직업을 바꿨습니다. 혹자들은 “그렇게 한 군데 진드거니 못 다니고 어쩔래?”라고 합니다. 한 직장을 오래오래 다닌 적이 없어 '대리'라는 직급까지 가본 역사가 없습니다. 현재 다니는 회사에서도 사람들은 다 '대리'인 줄 알지만, 여전히 '사원'입니다. 저를 아는 주위 사람들은 대단하다고 합니다. “이번엔 웬일로 오래 다니냐?”라고 합니다. 전 늘 가슴속에 사표를 품고 삽니다. 회사는 제 체질에 맞지 않습니다. 혹시 ‘성인 ADHD’라고 들어보셨나요? 성인 ADHD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입니다.


 올해는 *ADHD 치료를 용기 내서 받을 수 있었는데요.(전에 2번 기회가 있었으나 인정하고 싶지 않아 치료는 받지 않았었습니다) 그 이유는 회사에 계신 우리 팀원들이 저로 인해 힘들어하는 것을 더 이상 보고 싶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성인 ADHD라는 걸 인정하는 것이 여간 용기가 나지 않더군요. 가까운 친구와 퇴근길에 통화를 하다 이 사실을 털어놨습니다. 마침 친구의 '친구'가 저와 같은 상황이었다고.

성인 ADHD 치료를 통해 힘들었던 회사생활이 많이 좋아졌고, 그 '친구'가 마침 옆에 통화상으로 생생한 증언을 듣게 되어 저의 마음이 움직이게 되었습니다. 통화가 끝난 후 정신건강의학과에 예약하고 마침내 방문하게 됩니다. 검사 비용은 15~20만 원이었던 것으로 기억해요. 올해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던 시기에 비로소 성인 ADHD를 이겨내기 위해 치료를 받게 되었습니다.


  날은 법인카드를 잃어버렸습니다. 분명히 서울역에서 카드지갑  교통카드를 꺼내 개찰구에 교통카드를 태그 했습니다. 태그  카드지갑을 백팩 앞주머니에 넣었거나 청바지  주머니에 넣은 것으로 기억합니다. 헌데 도착지인 강남역에 와서 교통카드를 찾으려 하니  보이는 겁니다. 분명 떨어트렸다면 알아챘겠지만요. 전혀 기억이 나지가 않습니다.  카드지갑 속엔 법인카드도 들어있는데 말입니다. 부장님께 말씀을 드렸어요. 혼이 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저를  때마다 자존감이  아래 뜨거운 용암이 흐르는 밑바닥까지 하락합니다.  이런 일이 있으니 상상을  적은 있어요. ‘만약 법인 카드 잃어버리면 어떡하지? 설마?’ 설마 하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다행히 잠실역에 계신 역무원께서 카드지갑 안에 있는 저의 명함  연락처를 보고 연락을 주시어 법인카드가 얌전히 들어있는 저의 카드지갑은 찾을  있었습니다.


 이런 말도 안 되는 일들이 저에겐 너무 자주 일어납니다. 일반인들은 이벤트처럼 종종 일어나겠지만요. 운은 또 좋아서 잃어버린 지갑이 항상 돌아옵니다. 지갑 속 현금까지 1원도 빠짐없이 돌아옵니다. 하지만 지인과 통화를 하였는데 “여유를 가지고 조심하라”라고 조언해주더라고요.


 성인 ADHD는 제가 회사 체질이 아니라고 감히 말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일을 못 하고 싶어 못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어렵고 싶어서 어려운 게 아닙니다. 실수하고 싶어서 하는 게 아닙니다. 저는 성인 ADHD 증후군을 앓고 있습니다. 치료받고 *콘서타라는 약을 먹는데 최근엔 심장이 두근대고 쿵쾅대기에 친구가 먹지 말아 보라고 약 의존도 올라간다고 하더라고요. 약을 안 먹었는데 약을 먹지 않아서 카드지갑을 잃어버린 걸까요? 다시

약을 먹으면 평생 저는 약을 먹고살아야 할까요? 앞으로도 치료를 잘 받으면서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이 되도록 조심하고 또 조심하며 저 스스로를 믿고 한 발 한 발 나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to be countinue...




*회사체질이 아니라서요 : 서메리 작가님의 책 회사체질이 아니라서요 제목을 오마주 함.


*열 번의 직업 : TV프로그램 조연출, 고객 서비스 매니저,사탕가게 직원, 네트워크마케팅, 와플가게 서버, 일반 회사 경리, 바리스타, 디시 워셔, 자산관리사, 스캔 관련 사무직, 출판사 인턴, 그리고 지금 다니는 회사


*ADHD 바로 알기 : http://adhd.or.kr/adult/adult01.php

*콘서타 : 콘서타OROS서방정18mg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의 치료. ADHD에 대한 이 약의 치료효과는 DSM-IV 기준에 부합하는 6세 이상 17세 이하의 소아 및 청소년과 18세 이상 65세 이하의 성인 ADHD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입증되었다. 진단은 DSM기준 또는 ICD 가이드라인에 따라 실시해야 한다.[네이버 지식백과] 콘서타OROS서방정18mg [Concerta OROS ER Tab. 18mg] (의약품 사전)

작가의 이전글 책을 읽으면 용기가 생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