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학생이 한 학급의 다른 학생과 같은 속도로 배우는 것은 아니고 최대한 같은 교실에서 교사는 모든 학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차별화 전략(differentiaion) 또는 교육용비계(instructional scaffolding)를 사용해야 합니다. 전체를 바꿔야 하는 차별화 전략과 달리 도와주는 방법을 추가하여 진행가능한 교육용비계를 통해 수업을 진행하는 법을 알아봅시다.
교육용비계(instructional scaffolding)란?
비계라는 단어의 기원은"소품, 지지대"를 의미하는 Old French 유래되었으며 , 비계는 작업자가 건물 주변에서 작업할 때 볼 수 있는 목재 또는 강철 지지대의 종류를 떠 올릴 수 있습니다. 건물이 자립할 수 있게 되면 비계가 제거됩니다. 마찬가지로, 학생이 독립적으로 작업할 수 있게 되면 교육용 비계의 지지대가 제거됩니다.
교사는 여러 단계로 새로운 과제 나 전략을 가르칠 때 교육용 비계의 사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모든 학생들은 교육용 비계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비계 기술 중 하나는 읽기 전에 구절에 대한 어휘를 가르치는 것입니다. 접두사, 접미사, 기본 단어, 그 의미를 미리 복습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 photosynthesis (광합성)— photo (light), synth (make), isis (process)
• metamorphosis9(변형) — meta (large), morph (change), osis (process)
광합성 — 사진 (빛), 신스 (만들기), isis (과정)
변형 — 메타 (대형), 변형 (변경), 오시스 (프로세스)
또한 교사는 개념이나 기술을 개별 단계로 나누면서 학생들에게 각 단계에서 필요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scaffolding전략의 예
· 교사는 학생들에게 수업, 과제 또는 읽기의 단순화된 버전을 제공 한 다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복잡성, 난이도 또는 정교함을 점진적으로 증가시킵니다. 특정 레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사는 레슨을 일련의 미니 레슨으로 나누어 점차적으로 학생들을 더 강한 이해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1) 학생에게 이해도를 확인하도록 질문합니다. 2) 연습할 시간을 주는 것은 두 가지 일반적인 비계 전략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이 일반적인 기법을 설명하는 데 guided practice(지도 연습)이라는 용어 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 교사는 이해를 확실히 하기 위해 개념, 문제 또는 과정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설명하거나 설명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개념을 구두로 설명하고, 이미지 및 그래픽과 같은 시각 자료가 포함된 슬라이드 쇼를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추가로 설명하고, 여러 학생에게 개념을 칠판에 설명하도록 요청한 다음 학생들에게 읽기 및 쓰기 과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말로 개념을 명확하게 표현하도록 요청합니다. 이 전략은 학생들이 학습하는 다중 감각 방법 (예 : 시각, 구두, 운동 감각 등)을 다루고 학생들이 가르치는 개념을 이해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 학생들은 완료해야 할 과제의 예시 또는 모델링을 받습니다. 교사는 예제 과제의 특징과 특정 요소가 작업의 성공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이 모델은 학생들에게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는 학습 목표 또는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예를 제공합니다. 마찬가지로 교사는 프로세스를 모델링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수행하도록 요청하기 전에 수행 방법을 볼 수 있습니다 (교사는 다른 학생에게 반 친구 들을 위한 프로세스 모델링을 요청할 수도 있음).
· 학생들은 어려운 글을 읽기 전에 어휘를 미리 공부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텍스트에서 접하게 될 가장 어려운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은유, 비유, 단어-이미지 연관성 및 기타 전략을 사용하여 학생들에게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가장 높은 단어를 예습시킵니다. 그런 다음 학생들이 과제를 읽을 때, 그들은 자신의 읽기 능력에 대해 더 큰 자신감을 갖게 되고, 내용에 더 관심을 갖게 되며, 읽은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하게 됩니다.
· 교사는 학습 활동의 목적, 학생이 따라야 할 방향,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는 학습 목표를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따라야 하는 단계별 지침이 포함된 유인물을 제공하거나 작업을 평가하고 채점하는 데 사용할 채점 가이드 (rubrics)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과제를 완료해야 하는 이유와 구체적으로 무엇을 채점할지를 알게 되면 그 중요성을 이해하고 과제의 학습 목표를 달성할 동기를 갖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학생들이 따라야 하는 과정을 명확하게 이해한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좌절감을 느끼거나 포기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 교사는 새로운 수업이 학생들이 이전 수업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어떻게 구축하는지 명시 적으로 설명합니다. 새로운 수업을 학생들이 이전에 완료 한 수업에 연결함으로써 교사는 학생들에게 이미 배운 개념과 기술이 새로운 과제 또는 프로젝트에 어떻게 도움이 될지 보여줍니다 (교사는 이 일반적인 전략을 "사전 지식 기반 구축"또는 " 사전 지식에 연결”). 마찬가지로 교사는 학습 과정에 대한 이해 또는 참여를 높이기 위해 수업과 학생의 개인적인 관심 및 경험 사이에 명시적인 연결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역사 교사는 학생들이 당면한 수업과 관련된 특정 유물에 대해 예전에 방문했던 박물관 견학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