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마스 Sep 15. 2022

하늘나라가 어디야 ?

네게 죽음을 설명하기 1


#10


 “하늘나라가 어디야 ?”

 “하늘나라엔 어떻게 가 ?”

 “나도 하늘나라에 가도 돼 ?”


 내가 어렸을 때 가장 사랑했던 삼촌이 ‘하늘나라’에 갔다는 전화를 받은 적 있다. 당시 나는 어렸기에 온전히 이해할 순 없었지만 더 이상 만날 수 없다는 것은 어렴풋이 알고 있었던 듯하다. 내가 사랑하는 내 아버지가 돌아가셨다는 연락을 받고 급히 가던 차 안에서 하늘나라가 어디냐고 묻는 네게 나는 달리 설명할 방법을 몰랐다. 나 역시도 모르기에,


 전화를 받았던 내 어린 시절보다 더 어린 네게 나는 감히 뭐라 설명해야 할까

매거진의 이전글 더는 볼 수 없는 존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