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주)애드젯
강력한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마케팅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성공적인 회사들은 '브랜드 포지셔닝'이라는 공통 분모를 가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여러분과 '브랜드 포지셔닝의 중요성'그리고 '소셜미디어에서의 브랜드 포지셔닝'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 준비했습니다!
브랜드 포지셔닝
1969년 광고회사 임원 Jack Trout는 '포지셔닝(positioning)'이라는 단어를 도입했습니다.
고객의 마음 속에 있는 제품, 즉 브랜드 포지셔닝은 브랜드가 고객의 마음에 무엇을 담고자 하는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브랜딩은 우리를 경쟁업체와 차별화 하며, 결과적으로 고객들에게 브랜드 가치를 증명할 수 있도록 합니다.
브랜드 포지셔닝의 세 가지 구성요소
하나. 브랜딩(Branding)
기업이 고객에게 보여지기를 원하는 방식입니다. 브랜딩에는 메시지, 전략, 마케팅 계획이 포함됩니다. 브랜딩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이론적 단계이지요~
둘. 브랜드 행동(Brand behavior)
기업이 브랜딩 이론에 생명을 불어넣기 위한 조치로, 기업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고객에게 보여주는 활동이 포함됩니다.
셋. 고객인식(Customer perception)
적절한 브랜딩을 통해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생각을 바꿀 수 있습니다. 때문에 타켓 고객에 대한 인식은 마케팅 계획의 효율성 측정을 위해 필수적 입니다.
위 세 가지 요소의 조합은 기업의 브랜드 정체성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브랜드의 정체성이 있으면 우리의 기존 고객과 잠재고객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특히, 브랜딩은 기업 로고나 슬로건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과의 모든 상호작용에서 일관성을 유지함으로써 브랜드를 구축하고, 고객이 우리의 브랜드를 신뢰하고 가치를 느끼며 호의적일 때 우리는 긍정적인 브랜드 위치를 갖게 됩니다. 본질적으로 브랜드 포지셔닝은 모든 디지털 마케팅전략의 핵심이며, 브랜드 포지셔닝의 목표는 비즈니스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보이도록 브랜드를 포지셔닝 합니다.
· 최상급 / 뛰어난 가치를 지닌 / 탁월한 선택 / 만족스러운 / 신뢰할 수 있는 ·
브랜드 포지셔닝의 중요성
기업들은 브랜딩의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많은 비용과 오랜 시간을 투자합니다.
기업들은 설문조사에서 일관된 브랜딩을 유지하면, 10%~20% 더 많이 팔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브랜딩은 브랜드 평판과도 관련이 있어, 브랜드 평판을 관리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보호하려면, 반드시 브랜드 포지셔닝 계획이 필요합니다.
소셜 미디어에서의 브랜드 포지셔닝
수 많은 브랜드 마케팅 전략 가운데, 소셜 미디어 브랜딩은 가장 효과적인 것 중 하나입니다.
소셜 미디어는 기업이 비전을 홍보하고, 가치를 발휘하며, 직원들을 참여시키고, 고객들과 정서적인 관계를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전 세계적으로 57.6%의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고, B2B 구매자의 91%가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며,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90%는 기업 또는 공식 브랜드 계정을 팔로우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소셜 미디어에서 우리의 브랜드를 어떻게 포지셔닝 해야 할까요?
1. 적절한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를 선택하세요.
우리의 브랜드가 모든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의 목표 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을 찾고, 타겟 고객의 요구에 맞는 브랜드 메시지를 조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2. 팔로어와 정기적으로 소통하고 참여하세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양질의 컨텐츠를 업로드 해야합니다.우리의 고객은 항상 새로운 컨텐츠를 갈망하니깐요~ 따라서 브랜드는 이러한 요구에 맞게 발전하고 적응해야 합니다. 우리는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질문에 답변하고, 피드백을 요청하거나, 콘테스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3. 게시물에 가치를 제공하세요.
우리 얘기만 하는 회사가 아니라!!! 우리의 고객을 강조하는 관련 캠페인을 시작하세요. 직원들에 대한 고무적인 이야기를 게시하고, 글로벌 이벤트에 발맞추고, 그것을 우리 브랜드에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겁니다.
4. 소셜 미디어의 목표를 설정하세요.
소셜미디어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브랜드의 성장을 더 쉽게 추적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러한 목표들은 매우 중요합니다.
5. 다양한 목적을 위해 여러 프로필을 만드세요.
하나의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 여러개의 프로필이 있으면 큰 기업이나 조직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필은 브랜드가 특정 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올바른 컨텐츠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모든 소셜미디어 혼란에 대비하세요.
소셜미디어를 통한 메시지에 사고가 발생하면, 문제를 외면하는 대신 공개사과를 하고 실수를 인정하세요.
실수했을 때, 진실하고 진심어린 사과는 브랜드의 명성을 재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실수를 바로잡을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에서의 성공적인 브랜드 포지셔닝
다음은 소셜 미디어에서 강력한 브랜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의 예를 소개합니다.
스타벅스 (Starbucks)
스타벅스는 고객서비스에 집중함으로써 스스로를 포지셔닝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브랜드의 소셜 채널에는 사람들이 음료를 즐기는 사진과 영상들로 가득합니다. 스타벅스가 소셜 미디어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젊은 층을 잘 이해하는 데 있었습니다. 2017년에는 한시적으로 유니콘 프라푸치노를 출시하면서 인스타그램에 올릴만한 식음료의 열풍을 일으켰습니다. (현재도 지속적으로 계절 이벤트와 음료를 광고합니다)
나이키 (Nike)
나이키는 시장을 예리하게 잘 파악하고 있는 또 다른 브랜드입니다. 나이키는 단순히 그들의 상품보다는 선수와 스포츠 팀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 덕분에 그들의 시장 범위는 확장됩니다.
나이키는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지만, 그들의 허브는 인스타그램에 있습니다. 나이키는 운동선수이 활동하는 HD사진과 동영상을 공유하는데 #JustDoIt 의 인스타그램 게시물은 2천만건이 넘습니다. 또한 나이키는 소셜미디어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팬데믹 기간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를 장려하기 위해 'Play for the World'출시)
내셔널 지오그래픽 (National Geographic)
2억 7백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한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브랜드 중 하나 입니다. 사진작가들에게 예술적 자율성을 부여하여 독창적이고 진정성 있는 컨텐츠를 만듭니다. 소셜 미디어 페이지를 통해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다양한 글로벌 이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른 브랜드와 제휴해 영역을 넓히기도 합니다.(2018년 스텔라 아르투아와 함께 세계 물의 날을 맞아 'The Moment'시리즈 출시)
코카콜라 (Coca-Cola)
성공적인 브랜드 포지셔닝 목록에 코카콜라가 없으면 완성되지 않습니다. 130년 동안 코카콜라는 브랜드의 위치를 다듬고 단단히 굳혔습니다. 수년 간 코카콜라의 메시지는 즐거움, 우정, 기쁨 그리고 나눔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이러한 고무적인 메시지는 고객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사람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공유하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오늘도 애드젯과 함께한 시간 유익한 시간 되셨나요~ 그거 하나면 충분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