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애드젯 Jul 19. 2022

2022년 해시태그 분석에 대한 궁극적인 가이드

해시태그전략 최적화 (주)애드젯

해시태그 분석은
해시태그 전략을 최적화하고
영향을 측정하는데
필수적이고 매우 중요합니다.


콘텐츠의 가시성을 높이고 소셜 미디어에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좋은 방법 #해시태그


어떤 해시태그는 적절한 타겟을 끌어모을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반면 어떤 해시태그는 그다지 많이 사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인기있는 해시태그를 사용해야 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정답은 바로 '해시태그 분석'에 있습니다.




해시태그 분석이란?

해시태그 분석해시태그의 성능을 추적하는 과정 입니다. 해시태그 분석은 우리가 사용한 해시태그가 좋은 결과를 내고 있는지 평가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따라서, 해시태그 분석은 브랜드 해시태그가 포함된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는 데 특히 유용합니다.

또한 우리의 전반적인 해시태그 전략을 최적화 하기 위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해시태그를 분석하는 것은 여러가지 이유로 매우 중요합니다.


하나. 캠페인 추적

해시태그 분석의 가장 일반적인 사용 방법 중 하나는 캠페인 추적, 특히 브랜드 해시태그가 있는 캠페인의 경우입니다. 캠페인을 통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었는지, 그리고 타겟 층에서 해시태그가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적당한 툴을 사용하면, 인기도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통찰력을 캠페인 보고에 사용하여 ROI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 캠페인에 한층 더 힘을 쏟을 필요가 있는지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Influencer MarketingHub


둘. 최고의 해시태그 검색

해시태그 분석은 전체 해시태그 전략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떤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도달 범위, 인기 및 참여 측면에서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는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이를 사용하여 재사용할 해시태그와 삭제할 해시태그를 식별할 수 있으므로, 전략을 미세 조정할 수 있습니다.


셋. 자주 사용하는 해시태그 식별

해시태그 분석은 이미 사용한 해시태그만 추적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게시물에 추가할 인기 있고, 적절한 해시태그를 찾는데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Instagram Hashtag Generator 와 같은 일부 도구를 사용하면 게시물에 대한 해시태그 추천을 표시하여 해시태그에 대한 인기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하면 게시물에 사용할 수 있는 최적의 해시태그를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출처: Influencer MarketingHub



해시태그 분석방법

해시태그 분석할 때 따라야 할 몇 가지 중요한 단계가 있습니다.


먼저, 어떤 해시태그를 추적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파악하세요.

해시태그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각각 분석해야 할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브랜드 해시태그

이것은 브랜드에서 만든 해시태그이며, 브랜드 이름이나 제품 이름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브랜드마다 다르므로 브랜드 이름과 제품을 홍보하는데 사용됩니다.

또는 브랜드 해시태그로 분류할 수 있는 캠페인 별 해시태그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ShareACoke는 소셜미디어에서 큰 인기를 얻은 코카콜라와 관련된 브랜드 해시태그 입니다.

영향력 있는 계정들이 해시태그를 홍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주요 브랜드들이 그들이 게시물에 그것을 사용하면서, 소비자들 사이에서 빠르게 인기를 끌었고 수천 개의 게시물이 사용되었습니다.

브랜드 해시태그를 분석하면 브랜드 인지도와 캠페인에 미치는 영향력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및 캠페인이 타겟 고객에게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2. 콘텐츠 해시태그

콘텐츠와 관련된 키워드가 포함된 해시태그 입니다. 예를 들어 #landscapephotography 는그림 같은 산악 경관의 사진을 위한 콘텐츠 해시태그 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브랜드에 대한 업계 해시태그도 콘텐츠 해시태그로 간주됩니다. 예를 들어, #naturalhaircare 같은 해시태그는 유기농 샴푸 브랜드에 적합한 콘텐츠 해시태그 입니다. 텐츠 해시태그를 분석하면 게시물에 계속 사용해야 하는 적절하고 효과적인 해시태그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해시태그는 해시태그 전략에 일관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출처: Influencer MarketingHub


3. 이벤트 해시태그

회사 이벤트가 올라오고 있는 경우 이벤트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홍보하고, 실시간 업데이트를 공유하고, 이에 대한 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2022 슈퍼볼에 대해 말하는 사람들은 #Superbowl2022 라는 해시태그를 사용합니다. 이벤트 해시태그를 분석하면 이벤트 관련 수다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그 행사가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어떤 종류의 대화를 하고 있는지도 보여줍니다.

출처: Influencer MarketingHub


4. 트렌드 해시태그

이 해시태그는 특정 순간에 플랫폼 전체에서 널리 사용되는 해시태그 입니다. 반드시 업계와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사람들이 지금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트렌드 대화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트렌드 해시태그는 사람들이 그 순간에 나눈 대화를 바탕으로 자주 바뀝니다. 트렌드 해시태그를 분석하면 소셜 미디어 전략에 구현할 가치가 있는 해시태그를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추적할 수 있는 최적의 해시태그 메트릭 식별

다음으로는 해시태그를 분석할 때 무엇을 찾아야 하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이는 주로 캠페인의 목표와 분석에 따라 달라집니다. 특정 해시태그가 얼마나 성공적인지를 알려주는 몇 가지 주요 지표가 있습니다.


1. Reach

실제로 콘텐츠를 본 사용자 수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메트릭 입니다. 따라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목표라면 해시태그 분석의 중요한 부분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해시태그가 더 많은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최소한의 도달범위를 제공하는 해시태그는 캠페인 또는 해시태그 전략에서 계속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Usage / Popularity

이는 특정 해시태그가 얼마나 많이 사용되었는지를 보여주며, 그 인기를 가늠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용자가 많을수록 해시태그는 더 인기가 있습니다. 따라서 캠페인 해시태그가 높은 사용률을 보인다면 캠페인이 타겟 고객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Usage은 캠페인 성공 여부 및 브랜드에 가장 적합한 해시태그를 식별하는 데 유용한 지표입니다.

무료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분석도구를 사용하면 이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분석하려는 해시태그를 입력하면 도구에 태그가 달린 인스타그램 게시물의 수를 보여주며, 콘텐츠에 포함할 수 있는 몇 가지 관련 해시태그도 표시됩니다.

출처: Influencer MarketingHub


3. Engagement / Interactions

참여 및 상호작용 메트릭은 좋아요, 댓글, 공유 및 저장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우리의 콘텐츠와 얼마나 많이 상호작용했는지 보여 줍니다. 이는 특정 해시태그의 영향과 관련성을 이해하기 위한 또 다른 유용한 지표입니다. 이러한 메트릭을 사용하여 브랜드에 가장 적합한 해시태그와 계속 사용해야 하는 해시태그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사용하여 캠페인 성공 여부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해시태그 분석도구 사용

추적해야 할 해시태그와 측정 기준을 파악한 후에는 해시태그 분석을 시작해야 할 때입니다. 이를 지원하는 해시태그 추적 도구가 많이 있습니다.


1. Later

소셜 미디어 스케줄링 도구인 Later는 인스타그램용의 강력한 해시태그 분석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빈도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화했는지 등 각 해시태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Influencer MarketingHub


2. Keyhole

이 강력한 소셜 미디어 분석 플랫폼은 추적하려는 해시태그에 대한 실시간 메트릭을 제공합니다. 해시태그 추적 기능은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포함한 모든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달범위, 노출 수 등 주요 해시태그 메트릭을 제공합니다.

또한 생성된 게시물 수, 해당 게시물을 사용한 고유 사용자 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량이 어떻게 변했는지, 가장 영향력 있는 사용자가 누구인지 등 해시태그 성능에 대한 자세한 분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출처: Influencer MarketingHub


3. Iconosquare

아이콘스퀘어는 틱톡, 페이스북, 링크드인, 트위터, 인스타그램을 포함한 모든 주요 플랫폼에 대한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 도구입니다. 지난 30일 동안의 해시태그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해시태그 트래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게시물 빈도, 총 게시물 수, 상위 10개 게시물, 총 참여 및 평균참여와 같은 지표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적 중인 해시태그에 대한 미디어 유형 분석내용도 제공합니다.

출처: Influencer MarketingHub


4. Hashtagify

개별 해시태그 성능에 대한 자세한 분석을 제공할 수 있는 강력한 해시태그 분석도구 입니다. 각 해시태그의 인기 점수와 각 월간 및 주간트렌드 점수에 대한 시각적인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관련 해시태그, 사용된 상위 언어, 상위 국가 및 사용 된 맞춤법 변형을 검색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시태그 주변에서 대화를 지배하는 상위 사용자를 보여주며, 영향수준, 전문성 및 팔로워 수를 기준으로 이러한 결과를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출처: Influencer MarketingHub



해시태그 분석은 해시태그 전략을 최적화하고, 영향을 측정하는 데 필수적이고 매우 중요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단계와 도구를 최대한 활용하여 해시태그 추적을 시작하고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를 발견하세요 :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