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동석 Apr 04. 2024

글쓰기 시작하고 다른 사람이 되었다

 

왜 글을 써야 하나요 ?  

 

글쓰기 시작하고 다른 사람이 되었다. 과거에 내가 난 지 지금에 내가 난 지 모르겠다. 지금 아는 건 과거보다 나아졌다는 사실이다. 이것만 깨달아도 늘 좋은 기분으로 살아갈 수 있다. 많은 분들이 글쓰기 중요성에 대해서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저 역시나 “인생 한번 바꿔보고(누구처럼) 싶다” 는 생각을 하고부터였다. 처음부터 글을 잘 쓰건 아니다. 하다 보니 과거보나 나아진 건 사실이다. 이 글을 분명 증명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직장에서 계속 요구하는 리포터와 하루라도 빨리 제출되어야 하는 기획서, 매일아침 반복되는 회의 그리고 미팅이 끝나고 나면 그 내용을 한 자 한 자 메일로 정리한 다음 팀에게 공유해야 했다. 사과한입 물고 대중 앞에서 멋스럽게 설명하는 스티브 잡스 님처럼 저 역시나 그런 사람이 되고 싶었다. 그래서 글쓰기는 제게 마지막 희망이었다. 그럼 관연 직장에서만 글쓰기는 필요한 것일까? 그렇지 않다. 지금 시대가 변해도 너무 빠르게 변해가고 있다. 과거와 다르게 좋은 직장을 나가고 따박따박 들어오는 월급을 받아서 적금을 붓고 아파트 한 채 장만하면 그것으로 노후준비는 끝났다. 하지만 지금 정년일은 더 빨라지고 아파트 수익은 무너졌다. 금리는 하늘은 찌르고 비싼 대출이자와 계속 오르는 물가도 한몫을 하게 되었다. 퇴직 이후 40년 이상이라는 시간 동안 스스로 벌어야 하는 수입은 더 커져가고 있다. 

 

이제는 남들과 똑같이 해서는 성공할 수 없다. 아니 추거적인 수입을 만들어 내야 한다. 남들에게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알려주거나 내가 남들보다 잘하고 있는 걸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인스타 그램도, 유튜브도 해야 한다. 자신의 상품을 한 번이라도 더 클릭을 받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기획하고 홍보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걸 어쩌다 한번 그냥은 할 수 있지만 과거와 다르게 성장하고 전문적인 수준까지 오르기 위해서는 꾸준하게 기록하고 그 과정들을 지켜나갈 수 있다. 




이제는 글쓰기는 필 수 시대가 되었다. 


결론부터 말한다면 고연봉자, 잘 나가는 자영업자 부모님께 물려받을 재산이 없다면 지금부터라도 글쓰기를 당장 시작했으면 한다. 지금 시대는 나 자신, 내 회사를 잘 표현하고 포장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수많은 경쟁자들과 대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인간은 평생 노동으로 살아갈 수 없다는 걸 잘 알 것이다. 자신을 사랑한다면 그 노동을 줄이기 위해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한번 고민해보셨으면 한다. 



전 글을 잘 쓰는 건 아니지만 종이 한 장 위에 내 생각을 띄어 놓을 수 있다. 이 정도면 괜찮은 거 아닌가! 

글쓰기 이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전 여러분들께 글쓰기를 베스트셀러 작가처럼 잘하기 위해서 이 글을 쓰는 건 절대 아니다. 그러니 완전 글 잘 쓰시는 분, 한 번도 글을 쓰지 않은 분, 글쓰기 교육을 한 번도 받지 못한 분을 위한 글이다. 그러니 글 잘 쓰는 분, 돈 잘 버는 분, 자신의 주장을 잘 표현하고 말할 수 있는 분들은 이 글을 당장 닫아도 좋다.



누군가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제 머리통은 썩어가고 있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