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동석 Sep 06. 2024

우선순위가 바뀐다

메모 이후 내게 들어온 것 

운전 중 내 뒤에서 구급차가 위아래로 두 눈 올려 되면 좁은 2차 선도로에서 옆쪽가장자리로 내차에 방향을 옮길 것이다. 자신보다 구급차, 엠브런스가 더 우선이란 걸 잘 알기 대문이다. 우선순위를 당신으로 잡게 되면 바쁜 일터에도 늘 당신이 먼저 자리 잡을 수 있게 된다. 의식 없이도 자연스럽게 제자리에 올려 세울 수 있다. 그걸 계속 의식하며 연습하는 것이다. 좋은 사람을 만나고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내가 정한 일이 중요하게 여기고 내가 하는 일이 더 큰 가치가 된다는 걸 인식하며 일을 해나 가보자.


지금까지 여러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시간은 분명 큰 가치를 만들어 주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 선택한 일을 인정하셔야 한다. 시간을 투자한 만큼 급여나 수입 그리고 만족으로 만들어 냈기 때문이다. 이것보다 더 큰 가치를 만들어 내는 일이 있었다면 현재 하는 일을 버리고 새로운 그 일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현재일을 버리지 못한다. 우선 다른 일에 지금 하는 일만큼 자신이 없거나 지금 하는 일이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해 왔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가장 잘하는 일이라서 그렇다. 그러니 지금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시간에 분명 집중을 하셔야 한다.  지금 하는 일에 그 어떤 조건을 달지 말아야 한다. 지금 여기서 해낼 수 있는 것과 내가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을 시작해 보자. 

자신을 믿어보자. 내 선택을 인정하는 것이다. 


잘했어” “지금 까지 잘해왔잖아!” 


혹시나 후회한다면 지금까지 지나온 시간을 버리는 것이 된다. 그래야 이 일을 즐겁게 오래 할 수 있다. 그리고 자신에게 믿음이 생긴다. 과연 긴 근무 시간을 불행하게 슬퍼하며 일하고 있다면 과연 여러분은 주변에 가까이에 있는 분들이 당신을 바라본다면 기뻐할까? 그래서 지금 하는 일을 우선 기쁘게 받아들여야 한다. 그러니 지금 이 일에 만족하고 즐겁게 해나 가면 된다. 


하루 24시간을 3분에 1을 사용하는 근무 시간이 불행하다면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가족들과 함께 하는 2 시간이 즐겁다면 과연 그 사람은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 좋아하는 음식은 자주 먹어야 한다. 어쩌다 먹는다면 과연 좋은 하는 음식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그럼 매일 먹는다면 과연 행복할까? 아무리 가치 있는 것을 많이 만들어 낼 수 있어도 내 기 분이 나쁘거나 불행하게 생각한다면 불행한 사람이 된다. 우리는 24시간 동안 행복할 수 없다. 일 년 12달 즐거울 수도 없다. 주식은 오르고 내리고 하늘이 흐리고 맑았다 하는 것처럼 내 기분도 오르고 내린다. 하지만 내 기분이 떨어진다고 당연하게 두어서도 안된다. 전 한 달에 좋은 기분이 10 일도 되지 못했다. 이제는 다르다. 내가 스스로 바꿀 수 있다는 걸 잘 알고 믿기 때문이다. 이제는 얼마든지 조절할 수 있다. 주변 사람들에 기분, 날씨까지 내가 바꿀 수는 없어도 내 기분만은 통제할 수 있다. 그건 내가 원하는 것을 얻었을 때라는 걸 알기 때문이다. 남들이 강요하는 것이 아닌 남이 시켜서 따라 하는 것이 아니다. 스스로 원하는 길을 당당하게 걸어갈 때다. 그것을  만들어갈 때, 이루어질 때 생기는 기분이다. 

과거에 난 무엇을 잘하는 지도 무엇을 해야 하는지도 모르고 살았다. 그냥 살았다. 남들이 하니까, 부모님이 이 걸해 보라고 해서 무작정 시작했다. 그러니 여러분들이 원하는 것을 찾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면 언제든 좋은 기분으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게 될 것이다. 이것만 생각해도 절로 기분이 좋아지는 것 그것을 찾았으셨으면 한다. 밀어붙이셨으면 한다. 그러니 지금 사용하고 있는 시간을 오로지 여러분의 시간으로 만드는 것이 우선이 되었으면 한다. 내가 우선이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현재 하는 일이 내게 도움 된다. 내 것이다. 내게 더 가치가 된다는 걸 깨달으셨으며 한다. 


하루는 늘 반복된다. 매일 보내는 시간을 의미 없는 일로 낭비하지 말았으면 한다. 혹시 노동을 해야 한다면 더 창이 적이고 지금 보다 더 생산적인 일을 시작해 보자. 여러분들을 더 가치 있게 만들어 주는 일을 시작해 보자는 뜻이다. 절대 노동이 좋지 않다는 말이 아니다. 지금까지 해온 일은 여러 분들이 만든 가치 있는 일이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럼 이 일이 날 더 차기 있게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라고 계속 질문을 하셔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조용한 장소를 찾거나 창이적인 생각 생산적인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고 질문을 시작해 나가야 한다. 일을 시작할 때 어떻게 시작하고 어떻게 할 것인지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질문을 시작해야 한다. 내 몸값이 오르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하면 어떨까?라고 질문하고 그 일을 찾거나 추가적인 시간을 더해 나가면 된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날 우선순위에 올려 두어야 한다.


내 일이다.” 

내게 도움이 된다” 

내 가치는 올라간다”

내 기분이 좋아진다”

내 가치를 올리기 위해서 무엇이 가장 우선일까?


꾸준하게 질문을 해나간다면 성과는 물론이고, 내 기분도 내가 받는 급여도 자연스럽게 오르게 될 것입니다. 당연히 더 좋은 품질과 퀄리티 높은 상품을 만들어 내게 될 것이다. 그럴 때 날 스스로 인정하면 된다. 당연히 지금 보다 좋은 기분으로 살아갈 수 있게 된다. 그 시간을 더 투자하기 위해서 날 우선순위에 계속 올려놓는 것이다. 이 시간은 오로지 여러분이 주도해야 한다. 이 시간을 더 중요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스스로 그 시간은 밀리지 않기 위해서 우선순위에 올려 두셔야 한다. 그래야 절대 밀리지 않는다.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어야 한다. 


감사합니다. 


.


 

작가의 이전글 목적을 품게 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