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후, 미래를 볼 수 있는 방법

인생계절을 바꾸다

by 장주인


이제부터 여러분의 미래를 보는 법, 꿈을 찾아가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한다.

저는 이것을 통해서 5년 후, 10년 후까지 산신령이 높은 산 아래를 떡 하니 내려다볼 수 있다.


당신도 부자가 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어떻게? 하루하루 목표 지점이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때문이다. 원하는 걸 이루는 방법, 미래를 보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한다. 이제 세상을 볼 수 있는 눈과 미래 앞을 볼 수 있는 눈을 함께 얻게 될 것이다.


KakaoTalk_20250708_102354448.jpg


지금까지 여러분 눈앞에 쌓여 있는 과일 껍데기들을 벗겨내야 합니다. 그 두꺼운 껍데기를 한 장 한 장 벗겨내면 말랑말랑한 과일을 먹을 수 있다. 이 깨달음을 알아차리면 내 앞에 있는 고민도, 아쉬운 것들까지 모두 씻겨 내려갈 것이다. 저는 메모를 통해서 정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무리 메모를 많이 해도 정리하지 않으면 쓰레기에 불과하다. 메모장에 쓴 글은 늘 반복되고 겹쳐진다. 왜? 생각만 하기 때문이다. 그것들을 하나로 뭉치거나, 그중 필요 없는 걸 버리면 된다. 이것이 메모 정리방법이다.


생각이든 물품이든 정리하지 않은 상태는 복잡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책상 정리를 하듯 내 머릿속에 쌓여 있는 것을 정리하는 방법은 같다. 필통을 정리하기 위해서는 필통 안에 담겨있는 모든 것을 책상 위에 쏟아낸다. 그리고 필통에 필요한 펜과 지우개, 형광펜 외 불필요한 것은 버리면 끝이다.


쌓인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은 A4 한 장에 머리에 든 것을 모두 써보는 것이다. 이렇게 써 보면 머리에 빙빙 돌고 있는 생각을 써 내려갈 수 있게 된다. 이제 명확한 꿈도 목표도,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을 찾게 될 것이다. 이제는 직장 동료와 담배를 피우며 직장 상사를 험담하지 않아도 된다. 매일 야근에 제 이야기를 한번 들어달라며 술로 나발을 불지 않는다. 저는 이제 정말 딴 세상 사람이 되었다. 누가 보면 '정말 죽을병이 생긴 것 아니야?'라는 소문도 들었다.


내 앞날, 미래가 불안하다면 그냥 한번 적어 보자.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잘 쓰려고 하지 않아도 된다. 남에게 보여주지 않아도 괜찮다. 이렇게 하루 마무리를 해보자. '오늘 엄마와 식사를 했다. 기분이 너무 좋았다. 그리고 '내일 뭐 먹지?' 삶에 여백을 남기면서 자연스럽게 하루를 기획하는 질문이 시작될 것이다. 하루 전날, 내일 무엇을 먹을까 노트 위에 적은 다음 그다음 날, 어제 생각한 그 음식을 먹었는지 왜 먹지 못했는지 써보는 것이다. 이렇게 매일 하루하루 예측해 보는 것이다. 처음에는 틀려도 괜찮다.


그 이유에 대해서 질문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왜 일치하지 못했는가? 무슨 이유가 있었는가? 점점 좁혀지는 오차를 줄여낼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렇게 내일을 예측해 보는 것이다. 하루, 한 주, 한 달, 1년도 가능하다. 이제부터 당신은 여러분 인생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된 것이다. 그 기쁨을 스스로 찾기 위해서 꼭꼭 눌려 담으려고 할 것이다. 이 방법이 일주일 또는 5년, 10년 앞을 내다볼 수 있는 방법이다.


미래를 보는 방법.jpg



메모 글쓰기 이후, 달라진 삶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인생계절을 바꾸다"

누군가에게 제 글이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특별한 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