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햇살 Mar 01. 2023

성취한 일을 축하하고 기념하는 방법

특히 내향적인 사람을 위해

 이번 겨울에 대학원 석사 논문을 마치고 졸업을 하게 되었다. 마지막 최종 제출을 하고 인쇄에 맡기기 전까지 계속 수정하는 작업을 했다. 영문 초록을 수정하는 작업도 마지막까지 긴장을 놓을 수 없었다. 다시 수정하는 작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더욱 긴장도가 높았다. 그렇게 2월 중순까지 시간을 보내고 대학원 졸업식에는 다른 일정으로 참여할 수가 없어서 졸업 사진 한 장 남기지 못했다. 그래서 대학원 학위기는 우편으로 받고 나는 직장생활을 이어가며 '석사 논문 완성'과 '졸업'이라는 나의 꽤 큰 성취에 대해 축하하고 기념하는 시간을 갖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가장 가깝게 지내는 언니가 내가 논문을 쓰는 내내 얼마나 고생하고 많은 시간을 들였는지 알고 있어서 논문 완성과 졸업 기념 밥을 사준다고 했다. 먹고 싶었던 파타이를 먹으러 태국 음식점에 도착했는데 언니가 꽃다발도 사온 것이다. 너무 감동이었다. 밥을 다 먹고 카페에 가서 꽃다발을 들고 사진을 여러 장 찍고 집으로 돌아왔다. 내 논문과 꽃다발을 같이 두고 사진을 찍었다. '드디어 졸업을 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면서 이 소식을 '감사의 글'에 적었던 감사한 분들께 알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 찍은 사진과 함께 무사히 논문을 완성하고 졸업을 했다는 감사의 글을 보내 드렸다. 메세지를 받은 분들께서 축하한다며 응원과 격려를 보내주셨다. 


  내 소식을 알리는 SNS를 하지도 않을 뿐더러, 다른 사람들에게 내 소식을 직접 말하기는 부끄러운 내향적인 성향의 경우, 이런 방법으로 자신의 성취를 축하하고 기념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사람들이 내 소식을 굳이 궁금해할까?'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이것을 실천하려고 해도 약간의 용기는 필요하다.

  

1. 성취한 일을 보여주는 기념이 될 만한 사진을 찍는다. (논문, 학위기, 증명서, 상패 등 어떤 것이라도)

2. 그 일을 이루는데 도움을 주었던 사람들을 떠올려본다.

3. 사진과 함께 감사하다는 메세지를 적어 보낸다. 


  하나를 성취했다는 뜻은 다음 단계를 밟게 된다는 뜻이다. 자신이 열심히 노력하여 성취한 일에 대한 충분한 축하와 격려와 응원을 받으면 그 힘으로 또 더 어려운 산을 향하여 나아갈 수 있을 것 같다. 감사의 메세지를 받은 분들도 자신이 상대방에게 어떻게 기여했는지 깨닫게 되고 다른 사람을 더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이 성취한 일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일은 메세지를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에게 큰 힘이 되는 일이다.


  앞으로 어떤 성취를 또 이루게 될까? 작은 성취도 있을 것이고 정말 큰 성취도 있을 것이다. 이번에 찍지 못했던 졸업사진은 다음 번에 제대로 찍기를 다짐해본다. 이제 크게 호흡 한 번 하고, 다음 단계를 향해 또 부지런히 나아가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미래에 대한 걱정이 몰려올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