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글 Jeonggeul Dec 31. 2021

[책리뷰 #072]나의 인생리스트101가지

세상에서 하나뿐인 오직 나만을 위한 책

[Life List 101 ]

[나의 인생리스트 101가지]

작가: 이음록

출판사: 후름경

발행일: 2021년 12월 20일


살면서 우리가 가져야 할 자기인생리스트


Question List :

인생이 나에게 묻는 질문 101가지



Bucket List :

내 생에 꼭 해야 할 101가지



Inspiration List :

내 인생의 영감 목록 365가지



이 책을 받기 전 제목만 듣고는 어느 작가의 인생리스트 101가지를 적은 것일까 ? 어떤 리스트를 적었을까 궁금하기만 했는데, 막상 받고 나니 독자인 나의 전 생애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작성할 공란이 많은 다이어리 같은 책이란 것을 알고 끌어안았다.


이번달 2022년 새해 다이어리를 구입하느라 고민하는 시간을 많이 보냈는데, 내 평생을 고민해보고 돌아보고 또 방향을 잡아보는 전생애리스트를 기록할 수 있는 도서를 만난 것은 행운이다.



나는 나의 인생에 대해 적은 에세이를 낼 생각이었다.

그런데 아직 살아온 날이 얼마 되지 않기에 경험을 더 얻은 다음 글을 쓸 예정이었다.

이 책은 나의 에세이를 쓰는데 있어서 방향을 제시해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브런치를 통해 책을 선물해주신 윤선혜대표님께 다시한번 감사인사를 드린다.

법명이 나랑 같아서 놀랍다.

내가 나에게 주는 선물같기도...




인생지도

의미있게 산다는 건 어떤 것일까?

나의 탄생부터 은퇴와 인생 제2막까지를 그린 그림으로 표현된 지도가 있다.



Life List

왼쪽에는 더하기

오른쪽에는 빼기를 적으라 한다.

그동안 나는 더하기와 빼기를 진지하게 고민해본적이 없었다.

그때그때 취사하고 선택을 하며 살아온 결과 내 삶에는 뿌리와 줄기가 없었기에 열매도 매지 못했을 것이다.

더하기와 빼기를 확실히 구분짓고 고민한다음 적어볼 필요성을 느낀다.



내 인생에 안부묻기"일 년에도 수백 권씩 쏟아지는 자기계발서에 비해 왜 자신의 삶에 대해 진지하게 묻고 답할 수 있는 자기인생책은 없는 걸까?이것이 이 인생리스트를 기획하게 된 이유다.이제는 늘 한쪽으로 미뤄두었던 자신과의 대화를 시작해보자.완성된 인생리스트는 앞으로는 지표가, 현재에는 시간에의 충실을,후에는 그 시간속에 담긴 열정들을 말해줄 것이다.기록을 통해 이루어지는 기적이 삶을 더욱 분명하게 완성시키는 진짜자기인생을 만들어줄것이다."





인생이 나에게 묻는 질문 101가지를 통해 내가 매기는 나 자신이라는 시험지를 평가해보자.


내 생에 꼭 해야할 101가지를 통해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이었는지 시원하게 적어보자. 적어보는데에는 돈이 드는 것도 아니고, 꼭 이루어야 하는 것도 아니니까 말이다. 아무에게도 쉽게 말할 수 없었던 내 인생의 숙제같은 희망사항을 표현해보자.


내 인생의 영감을 주는 목록 365가지를 통해 나는 세상속에서 어떤 사람으로 살아가는지 제3자입장에서 돌아보자.




이 책에 채워질, 나의 내면속에 가득찬 것들을 꺼낼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가슴이 설레어 온다.

이제 껏 나를 위한 책은 없었다. 이토록 나다운 책을 이제 만났다.


이상[Life List101]

 [나의 인생리스트 101가지]였습니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2021.12.31


#lifelist101 #나의인생리스트101가지 #후름경 #이음록 #브런치 #자기계발 #평생다이어리 #유용한책 #신간도서 #책  #감동 #함께  #소통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책리뷰 #071]불안구급상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