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글 Jeonggeul May 24. 2022

상대가 하는 거짓말, 어떻게 상대해야 할까?

5월 넷째 주 에세이

사람들은 왜 거짓말을 하는 걸까?

물론 나도 거짓말을 한다.


거짓말엔 거짓말로 상대해줘야 할까?

나는 늘 상대가 거짓말하는 걸 못 참아왔다.


물론 내가 오해한 거짓말도 많다.

그것은 거짓말이 아니었던 것이다.

아니.

상대는 끝까지 거짓말에 거짓말을 둘러대며 포장하고,

 결국 거짓말이 진실이 되도록 우겨서 '내가 졌다. '하고 넘어가는 경우였다.


내 촉은 항상 틀림이 없었다.

상대가 거짓말을 끝까지 진실이라고 둘러대더라도 거짓말은 알아차린다.



상대가 거짓말을 하는 건

내가 진실을 알면 기분이 나쁠까 봐,

또는 내가 알면 본인이 기분이 나빠질까 봐.

 거짓말을 하는 것 같다.



나도 거짓말을 한다.

잘 보이고 싶은 무서운 사람에게...

그런 사람은 거짓말을 알아챌만한 사람인데도

나는 거짓말을 하는 것이다.

거짓말인걸 알면서도 나를 포장하는 거짓말을 하는 거 같다.



그런 거짓말을 하는 사람을 어떻게 대하는 것이 좋을까?


그런 상대에게 나도 거짓으로 상대를 대하는 게 좋은 걸까?



2022.05.24

브런치 작가 정글.





매거진의 이전글 발 마사지를 좋아하는 나의 남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