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연 Mar 16. 2021

채워야 하는 도화지

용기 내는 연습

미술 재료를 어렵사리 골랐다면, 또다시 마주해야 하는 고민 앞에서 머뭇거리는 모습을 발견한다. 눈 앞에 놓인 하얀색 종이는 나를 머뭇거리게 만들만한 명분이 충분했다.


'텅 비어있는', '정해지지 않은 길'


눈 앞에 놓인 도화지는 이런 느낌이었다. 어떤 그림을 그려야 할지도 모른 채, 그림을 그리고 싶은 열망만으로 구매한 재료들은 나를 다시 한번 고민의 늪으로 빠져들게 했다. 그 누구도 강요하지 않는 일을 스스로 해내는 느낌이었다. 어느 누구도 그림을 그리라고 강요한 사람은 없었다. 이 길이 옳은 길이라고 가르쳐 주는 사람도 없었다. 그저 순순히 내가 좋아서 시작한 일이었다. 그러나 텅 비어있는 하얀색 종이는 내가 채워야 한다는 책임감 때문인지, 실수를 해서는 안될 것 같은 느낌 때문인지 섣불리 시작할 수 없는 어려움이었다. 어렸을 때는 이런저런 별다른 고민 없이 그림을 가득 채우는 것이 쉬었는데, 성인이 된 후에는 한 획의 시작부터 고민의 시작이었다. 애꿎은 연필을 들고 밑그림을 위해 종이 위에서 헛돌기를 반복하면서 이 부분에다가 이렇게 그려야 할지, 저 부분부터 시작해야 할지 점점 자신감을 잃어가는 모습이었다. 사실 지우개로 지우면 쉽게 지워지는 일인데, 그마저도 덜컥 겁이 났다.


그렇게 오랜 고민과 느린 속도로 종이들을 채워나가기 시작했다. 몇 시간이 걸렸던 고민은 이제 어느 정도 용기가 생겨 오랜 고민 속에 머물기보다는 종이를 채워나가는 속도가 더 빨라졌다. 내 안에 담겨 있는 고민들이 손 끝에서 풀려나가는 기분이 들었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그리 어렵지 않은 시작일 텐데, 그때는 무엇이 두려워서 시작을 하지 못한 것일까 생각이 든다.


용기를 내는 것도 연습이 필요한 것 같다. 어린 시절의 나는 많은 걱정이 없어 용기를 내기 쉬운 상태였다면, 성인의 나는 실패하기를 두려워 시작도 못한 채 용기 앞에서 의기소침해지는 느낌이다. 어쩌면 그림을 계속 그리는 일은 용기를 내는 연습부터가 아니었을까? 좋아하는 일을 하기 위해 용기를 내서 그림을 그리고, 내 안의 고민들을 스스로 풀어보기도 하는 그런 연습들이 나를 더 단단하게 만들었고, 지금도 계속 단단해지는 연습을 하고 있는 중인 것 같다. 실패가 두려워 주저하는 모습보다는, 단단한 그림을 위해 용기를 가지며 다시 또 흰 도화지를 차분하게 채워나가야겠다.






조금은 빨라진 속도로 채워나간 꽃병 그림


매거진의 이전글 나에게 맞는 재료 고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