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독준 Nov 26. 2020

기회를 잡을 준비가 되어있나요?

사실은 저도 준비는 안 되어 있습니다(?)

오늘도 이웃집 랩돌이는 이 시간에도 열심히 연습을 합니다. 이 글과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살다 보면 스스로 떠올릴 때도 있고, 주위에서 들려오기도 하는 말이 있습니다. "좋은 기회가 오지 않는다"라는 말입니다. 맞는 말입니다. 사실 기회는 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찾아오는 빈도도 공평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21세기 대한민국에서 살면서, 좋은 조건이 있는 사람에게는 더 많은 기회가 오고, 그렇지 못한 사람에게는 기회도 적게 오는 것 같다는 것이 기분 탓만은 아니지 않을까요. 많은 사람들에게 심리적인 박탈감을 주는 일들도 많이 일어납니다. 씁쓸한 일입니다.


 그런데 말이죠, 우연히 우리가 바라는 기회가 찾아왔다고 했을 때 그것이 프리패스가 되어줄까요? 절대 그렇지는 않습니다. 저의 경우 최근 링크드인에 정보를 업데이트했는데 외국의 사람이 제게 업무상의 관심이 있다고 메시지가 남아있었지만, 저는 응답을 할 수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여러 부분에서 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단지 어학이 필요한 것이 아니겠고, 영어를 활용해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수준에 미치지 못하기에 무슨 제안을 듣더라도 이야기를 해보다 보면 매력적인 사람은 아니라는 인상을 주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결국 이것도 겁쟁이의 지레짐작이고, 여우와 신포도의 이야기일 뿐입니다만. 최근에 일어났던 이 일에서 깨달을 수 있던 점 중의 하나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자신감도 붙게 된다는 점이었습니다. 


 이웃집 랩돌이는 지금도 열심히 랩을 연습합니다. 그에게 아직 기회는 오지 않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는 매일 같이 열심히 연습을 합니다. 만약, 그에게 우연히 짧게나마 자신의 능력을 보여줄 기회가 생긴다면, 그는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열심히 준비해왔으니 자신감도 있을 것입니다.


 만약 이웃집 랩돌이처럼 목표는 성공적인 래퍼가 되고 싶은 사람이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이 사람은 랩돌이와 달리 랩 연습을 별로 하지 않는 사람입니다(재능은 평범하다고 가정합니다). 이 사람에게 위에서 이웃집 랩돌이에게 온 것 같은 작은 기회가 찾아왔을 때 제대로 기회를 활용할 수 있을까 하면... 제 의견은 회의적입니다. 다들 너무나 잘 아시다시피, 현실은 냉정하니까요. 산전수전 다 겪은 프로들도 언제나 무대는 떨리는 자리인데, 연습도 잘 안 하는 사람이 기회를 잡을리가요. 물론, 게으른 천재 같은 사람은 예외입니다. 그런데, 천재는 천재이기 때문에 기회가 오면 당연히 잡습니다. 이 글을 읽을 이유도 별로 없는 규격외의 존재입니다.


 이웃집 랩돌이가 랩을 연습하는 이유를 짐작해보자면 대략 2가지 정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냥 랩을 잘하고 싶은 일반인이 되거나, 아니면 정말 이걸로 밥벌이를 하려는 사람이 되려거나. 어찌 되었건 기회가 왔을 때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매우 현명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제가 잡고 싶은 기회가 무엇인지 지금도 찾아보고 있습니다. 브런치에서 글을 쓰게 될 수 있게 되었고, 브런치 북에도 도전할 수 있기에, 지금 이렇게 여러 글들을 쓰는 것이 글쓰기에 관련된 기회에 밑바탕이 되어줄 수 있겠죠. 글을 잘 쓰려면 많이 읽고, 많이 생각하고, 많이 써야 한다고 옛날의 현명한 사람들이 말했었습니다. 열심히 읽고, 생각하고, 쓰면 글과 관련된 부분의 기회가 왔을 때 자신감을 가지고 붙잡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이 잡고 싶은 기회는 무엇인가요? 그 기회를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준비되어 있어야 하나요? 지금 당장 그 기회가 왔을 때, 바로 잡을 수 있는 분들은 이미 다 준비가 되신 분들일 것입니다. 이러한 분들께는 원하시는 기회가 빨리 찾아오기를 기원합니다. 다른 경우로 만약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괜찮습니다. 앞부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기본적으로 기회는 흔하지 않으니까요. 그 기회가 1시간 뒤가 될 수도, 내일이 될 수도, 반년 뒤가 될 수도, 10년 뒤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 다만, 이 글이 조금이라도 의미가 있으려면, 잡고 싶은 기회를 살리는데 도움이 될 것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좋은 곳으로 이직을 하고 싶으시다면, 

자신의 업무적인 역량을 발전시켜야 할 것입니다.


매력적인 사람에게 자연스럽게 말을 붙이고 싶으시다면, 

미리 자연스러운 대화를 이끌어가는 방법 및 예절, 에티켓 등을 몸에 익혀두어야 할 것입니다.


래퍼로 대성하고 싶으시다면, 

무대에서 긴장하지 않도록, 노래를 절지 않도록 퍼포먼스를 철저히 연마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기회가 없어서 잡지 못했다는 것보다, 기회를 잡을 준비가 되지 않은 것이 문제일 수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과는 비교할 수 없는 인생의 성취 수준의 차이를 보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글을 다 쓰고 나니, 이제는 랩이 들리지 않네요. 이런 멋진 사람 같으니.

작가의 이전글 약점도 갈고닦으면 무기가 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