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애매한 인간 Mar 17. 2019

40. <특별편> 아직도 애매하게 중간을 달리는 중

<특별편 : 아직도 애매하게 중간을 달리는 중>


나는 인생을 달리기 경주처럼 살아왔다. 그리고 나는 그 경주에서 항상 애매하게 중간만을 해왔다. 눈 앞에서 달리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 초조했다. 하루라도, 아니 한 시라도 빨리 따라잡고 싶어서 불안해했다. 열심히 살아온 만큼 시간이 지나면 뭐라도 되어있을 줄 알았는데, 여전히 제자리걸음이었다. 대학교를 졸업하고 취업을 했을 때는 '안정권에 들어왔으니 조금은 쉬어도 되겠지라'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앞을 보니 갈 길이 멀다. 돈을 벌고, 집을 사고, 결혼을 하고, 안정적인 가족을 만들고, 아이들을 키우고, 노후 준비를 하고, 물려줄 재산을 만들고. 왜 이렇게 할게 끊임없이 있을까? 나는 대학원에 들어가고, 이것저것 되지도 않은 시답잖은 공부들을 끌어안았다. 박사학위와 온갖 자격증, 시험 점수들이 이 경주에서 롤러스케이트가 되어줄 줄 알았다. 하지만 더 열심히 달려봐도 난 항상 애매하게 중간이었다. 나는 완전히 지쳐버렸다. 혹독하게 살아온 나 자신을 뒤돌아보니, 진정한 내가 없었다. 온갖 모순덩어리에 가식적이고 포악해진 나만 남아있었다. 


나는 이 경주에서 벗어나 '여유로움'을 갈망하게 되었다. 그래서 마냥 '여유로움'이라는 하나의 단어만 믿고 카페를 오픈했다. 그러나 카페는 또 하나의 경주트랙일 뿐이었다. 우후죽순 생기는 카페들에게 경쟁에 밀리지 않기 위해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고, 인테리어에 더 투자를 하고, 손님 유치를 위한 셀프마케팅을 시작한다. 그러나 더 큰 카페, 더 예쁜 카페가 생길수록 나는 뒤쳐지는 카페가 되어있다. 욕심을 버리고 카페에 얽매이지 말자 다짐해본다. 하지만 어느새 카페에 내 생계가 걸려있다. 나는 또 하나의 경주트랙 위에 서있을 뿐이었다. 이미 나는 경기장에 있었으며, 경기를 시작하는 휘슬은 울렸다. 내 앞에서 저만치 달리고 있는 주자들, 나를 빠르게 치고 나가는 후발주자들 사이에서 죽어라 달린다. 카페라는 여유로운 공간 속에 있지만, 여전히 나는 눈 앞에 달리고 있는 경쟁자들을 보고 초조하고 불안하다. 뒤에서 따라붙는 새로운 경쟁자들에게 밀릴까 봐 두렵기까지 하다.


예전과 같이 열심히 달리고 있지만 분명 변한 것은 있다. 열심히 달리며 트랙 사이에 피어난 잡초를 보게 되었다. 달리는 내 머리 위로 쏟아지는 찬란한 햇빛을 느끼게 되었다. 또한 물리적으로 앞만 보고 달리지 않게 되었다. 나 스스로 내면을 되돌아보며, '나'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배우게 되었다. 그러면서 어느 순간 문득 깨달았다. 내가 달리고 있는 이 트랙은 100m 달리기 경주가 아닌 마라톤을 위한 트랙이라고. 아직도 애매하게 중간을 달리고 있지만 나쁘지 않다. 나 자신이 이미 애매한 인간이라는 걸 알고 있으니까. 아직도 나는 열심히 달리는 중이다. 앞, 뒤의 경쟁자를 의식하며 열심히 살고 있는 중이다. 나는 아직도 애매하게 중간을 달리는 중이다. 그것도 즐겁게! 즐겁게 달리는 중이다.



작가의 이전글 38. 카페 사장의 휴무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