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야단치지 않는 양육법

오후의 책방

by 오후의 책방

오늘 영상은 부모님들께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두 사내아이의 아빠인지라, 특히 이 녀석들이 전형적인 인디고 아이들인지라, 아내는 물론 저조차도 부모노릇이 버거울 때가 있습니다.


우리 금쪽이에게 화를 내지 않고, 야단치지 않으면서 문제행동, 잘못된 행동을 바로 잡을 순 없을까요? 지난 시간에 이어, 야마모토 나오코의 닉센 Niksen의 한 장을 소개할텐데요, 바로 네덜란드 닉센문화에서 배우는 훈육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그 방식은 익히 알려진 'Time-Out 타임아웃'과 차이가 없습니다만, 주목할 점은 네덜란드에서는 이것이 자연스러운 문화라는 점입니다. 아이의 부모도 닉센훈육법으로 자랐을 것이고, 집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도 일관된 방식이라는 점이죠. 끓어 오를 때, 넘쳐날 때 고요히 혼자 생각하는 시간,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당연한 환경. 그렇다면 이것은 단지 행동교정을 위한 부정적 보상-‘벌'이 아니라 메타인지를 키우는 가장 좋은 교육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혼자 자신을 돌아보려면, 어느 정도의 연령이 되어야겠지요. 어린 아이일수록 혼자두기 보다는 함께 해야겠지요. 자 그럼! 영상 시청 부탁드려요. 구독과 좋아요는 제게 긍정적 보상이 됩니다. 이히!^^


https://youtu.be/i-4pMx5GrsY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닉센,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