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편집실 Editology
BTS와 니체가 무슨 관계냐구요?
관계가 있어요. 바로 디오니소스예요.
자! 우선 니체와 디오니소스부터 살펴볼까요. 니체 철학의 중요한 키워드는 니힐리즘 Nihilism이라고 해요. 니힐리즘은 허무주의를 뜻합니다.
니체는 플라톤이 말하는 이데아, 기독교가 말하는 천국 같은 영원불변한 세계는 항상 생성하고 변화하는 이 현실을 부정하고, 지금의 우리 삶을 원죄와 고통이 가득한 것, 그저 저 너머의 세계로 넘어가기 위한 다리 정도로 본다고 비판했어요. 이렇게 영원불멸의 세계를 진정한 존재로 보는 전통적인 형이상학이나 기독교를 허무를 숭상하는 니힐리즘이라고 보았어요.
그래서 니체 철학의 초기에는 플라톤의 스승인 소크라테스를 고정불변의 존재를 내세우는 대표적인 사상가로 보고 그에 반대의 입장에 디오니소스를 내세웁니다. 니오니소스는 삶이란 단죄될 것이 아니라는 것, 삶은 그 자체로 충분히 정당하고 충분히 성스럽다는 것을 말하지요. 그리고 니체는 후기에 이르러서는 소크라테스 대 디오니소스 대립을 기독교 또는 십자가에 못 박힌 자로서의 그리스도 대 디오니소스라는 대입으로 대체합니다.
여기서 잠깐, 오해하진 말아주세요.
BTS와 기독교가 대립하는 건 이 영상이 의도한 바가 아니에요. 그들이 춤과 노래, 웃음으로 전하는 '진정으로 너를 사랑하고 남을 존중하라는 메시지'는 종교나 민족, 인종을 너머 보편적인 메시지라고 생각해요. 디오니소스는 그 메시지의 상징성이라고 보면 좋겠습니다.
디오니소스는 찢겨지고 팔다리가 흩뜨려지는 상태에 이르기까지 변화와 다양함을 긍정했어요. 춤과 경쾌함 웃음이 디오니소스의 특성들이죠. 그러고 보니 BTS가 디오니소스의 후예들 같지 않나요?
넌 남자답지 않아
너 여자야
넌 피부색이 검어
너 게이야.
"넌 죄인이야."
"그렇지 않아. 넌 소중한 존재야.
넌 이 우주에 단 하나밖에 없는 소우주야.
너를 사랑하고, 우리 삶을 사랑하자.
서로를 존중하자.
삶이 현실이 비록 고통스럽더라도,
우리가 세상을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들어가자.라고
BTS는 말합니다.
니체가 신이 죽었다고 말할 때 신은 보편적 하느님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기에는 종교 원론주의도, 과학만능주의도, 극단적인 인간중심주의도 다 포함됩니다. 사람 위에 서서 폭력적으로 억압하는 모든 가치를 말합니다.
우리는 어떤 것을 다른 것들과 비교를 통해서 파악합니다. '이건 이것보다 비싸, 이건 더 값어치가 있어.'라고요. 그런데 지금 우리 자신도 다른 누군가와 비교하며 자신을 파악하고 있진 않는가요?
당신은 유일한 존재입니다.
유일한 것은 비교의 대상이 아니라
그 자체입니다.
Love yourself
#BTS, #니체, #디오니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