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클럽(C.L.U.B) No.26 김박영 인터뷰 1부
#퇴근후디제잉 은 세상의 모든 직장인 디제이들을 응원하는 Point01에서 진행하는 인터뷰 프로젝트입니다. 매주 다양한 직장, 직업을 가진 #직장인디제이 분들의 퇴근 후 디제잉 스토리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직장인 디제이, 이 말 자체가 가진 고정관념이 언제부턴가 꽤 단단하게 굳어지는 느낌이 든다. 세상의 모든 직장인 디제이들을 응원하기 위해 시작한 퇴근 후 디제잉. 나름의 책임감을 느끼며, 이 씬에 좀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려 애쓰는 많은 분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다. 이번 인터뷰 또한, 직장인 디제이로서, 월간 클럽이라는 재미있는 단체를 만드신 멋진 분의 이야기다.
Point01(이하 P): 안녕하세요, 처음 뵙겠습니다. 본인 소개 한 번 부탁드릴게요.
김박영(이하 김): 안녕하세요, 월간 클럽을 이끌고 있는 김박영이라고 합니다.
P: 네, 반갑습니다. 매번 인터뷰하시는 분들께 드리는 말씀이지만, 드디어 뵙네요. ㅎㅎ 시는 일이 어떻게 되시나요?
김: 저는 서버 프로그래머로서 2년 정도 일하고 있어요.
P: 이번이 첫 직장이신가요?
김: 아니에요. 제가 원래 조경 설계하다가 업종을 변경했거든요.
P: 디제이를 알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요?
김: 제가 지금 회사를 들어가기 위해서 일종의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거쳤어요.
P: 네? 일종의 오디션 같은 건가요?
김: 네, 회사에서 주최한 취업 서바이벌 프로그램이죠. 6개월 간 시험을 치면서 통과하게 되면 가산 점을 얻을 수 있는 과정이죠. 20대부터 저는 항상 제가 하고 싶은 걸 목표로 삼고 달려왔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생각했던 게 이 곳에 입사하는 거였어요. 사실 개인적으로 사업하다가 사기도 당해보고, 따로 공무원 시험도 준비해보고, 다들 말하는 중소기업도 다녀보고 그랬죠.
P: 지금 직장을 위해 돌고 도신 거네요 ㅎㅎ
김: 그런 셈이죠. 저는 꿈이란 단어에 굉장히 집착하는 편이에요. 이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익숙지 않은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고 계속 시험을 치렀어요. 마지막까지 남아서 결국 입사를 하게 되었죠.
P: 굉장하네요. 고생이 대단하셨었겠네요.
김: 네, 제가 그렇게 꿈꿨던 회사에 들어가고 보니 아이러니한 게, 꿈이 현실이 된 거잖아요. 그 이후로 너무 공허한 거예요. 뭔가 다음이 안 보인다 할까요. 누군가에겐 배부른 소리일지도 모르지만요.
P: 아니에요. 저는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김: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나는 스스로 굉장히 많은 걸 도전하고 살았는데, 왜 나는 즐길 취미도 하나 없을까?' 하는 생각이요. 참 우습죠. 그래서 스스로에게 다시 한 번 물었죠. 내 취향에 맞는 것만 찾아서 그럴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제 주변 친구들을 도와줘 보자고 생각했어요.
P: 이번엔 친구들의 꿈을 이뤄주기 위해 ㅎㅎ
김: 그런가요? ㅎㅎ 제가 하지 않았었던 것들, 예를 들면 팟 케스트를 진행이나, 요리, 미니카 대회 같은 걸 같이 해봤죠. 한 번은 팟캐스트를 하다가 음악을 한 번 틀어달라는 요청을 받았어요. 디제이처럼요.
P: 그렇게 첫 무대를 ㅎㅎ
김: 당시에 저는 디제이가 뭐하는 지도 몰랐어요. 말 그대로 흉내 낸 거죠. 결과는 말 그대로 실패였죠. 그런데…
P: 반전이?
김: 지금껏 지내면서, 제게 성공한 경험은 그 순간이 지나고 나면 재미가 없었거든요. 그런데 디제잉은 말 그대로 실패를 하고 망신을 당했음에도 궁금하고 더 알고 싶었어요. 처음이었어요. 그런 기분은.
P: 혹시나 기억 속에 숨어있던 음악적 경험이 발현된 건 아닌가요? 예전에 음악을 하셨다던지..
김: 기억해 보면… 중학교 때부터 부모님의 영향이 있었던 것 같아요. 부모님께서 다양한 음악을 즐겨 들으셔서 그런지 저도 자연스럽게 빠져들었죠. 용돈을 받으면 음반을 사서 모우기도 하고요. 사실 저는 누구나 다 음악을 저처럼 빠져서 듣는 줄 알았어요. 음악을 많이 들으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가요로 해결되지 않았던 그 갈증을 풀기 위해 점점 취향이 넓어지는 경우가 있잖아요. 저도 디제잉을 배우고 조금씩 연습하면서 느낀 건데, 예전부터 제가 좋아했었던 음악들이 일렉트로니카 계열에 가까웠구나를 알게 된 거죠. 그러면서 관련 장르의 뮤지션에 대해 알게 되고, 더 세세하게 카테고리가 정리되었어요.
P: 본인의 또 다른 모습을 음악에서 발견하신 거죠.
김: 네, 그렇죠. 사실 디제잉을 배우기 전에도 기타도 조금 배워보고, 노래하는 동아리도 들어가 보기도 했어요. 그런데 제 실력이 부족해서 인지 많이 아쉬웠어요. ‘나는 아직 기타도 못 치면서 왜 혼자 피아노, 하모니카 다 하면서 노래 하나를 사유하고 싶은데, 왜 안 될까?’ 뭐 이런 말도 안 되는 생각을 하는 차에…
P: 디제잉이 나타난 거군요.
김: 네. 디제잉을 배우면서 제 스스로 음악을 컨트롤할 수 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혹시 야니 아시나요? 예전에 그 뮤지션의 공연 실황을 보면서 정말 좋아한 적이 있었어요. 저도 언젠가는 그런 큰 규모의 공연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거든요. 그런데 초보자인 제가 당장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는 걸 느끼다 보니, 불타올랐다가도 이내 포기한 거 같아요.
P: 어떻게 보면 음악을 대하는 것에서도 본인의 성격이 드러나는 것 같네요. ㅎㅎ 일종의 성취, 과제로 보고 목표를 정해놓고 가시는…
김: 그럴 거예요 ㅎㅎ 그러다 디제잉을 알게 되면서 새로운 세상을 알게 됐죠. 디제잉이라는 것도 일종의 악기인데, 연주하는 동시에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겠다는 생각이요.
P: 디제잉은 학원에서 배우기 시작하신 건가요?
김: 네, 레슨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인터넷 검색을 해서 학원으로 가서 시작했죠. 생긴 지 얼마 안 된 곳이었는데, 저는 처음에는 컨트롤러로 시작했어요. 그리고 CDJ를 알게 되면서 좀 더 욕심이 나더라고요.
P: 빠져나올 수 없는 늪에 빠지셨군요. ㅎㅎ 이제 월간 클럽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요? 어떻게 하게 되었나요? 굉장히 특이한 단체던데요.
김: 네, 직장인들이 처음 디제이를 배울 때 항상 강사에게 하는 말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저 정말 진지해요”
P: 손발이 없어질 것 같습니다. ㅎㅎㅎ
김: 저도 그랬지만, 직장인 분들이 디제잉을 배운다는 게, 시작 자체가 엄청난 결심으로 하는 거잖아요. 곡을 검색하고, 디깅 하는 법을 배우고 디제잉 체험을 하면서 굉장히 행복했었어요.
P: 주파수가 맞은 거죠. 진지하게 ㅎㅎㅎ
김: ㅎㅎ 네네, 꼭 내 걸로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저도 진지하게 강사 분에게 이야기했어요. ㅎㅎ 지금은 초보라 허접하지만, 앞으로 계속 디제이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냐고요.
P: 강사 분이 대답이?
김: 정말 딱 잘라서 그러셨어요. ‘네가 지금 나이도 있고, 얼굴도 굉장히 잘 생긴 것도 아니라서 직업적으로 할 수 없다고요.’ 정말 열심히 하면 라운지 정도 설 수 있을지도 모른라고 하시면서, ‘네가 직장 다니듯이 그 사람들도 직업으로서 죽을 듯이 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일반인들도 취업 준비하면서, 빡세게 하지 않냐고, 똑같은 거다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리고…'만약 네가 직접 무대에서 틀고 싶으면 네가 씬을 만들어라.’라고 말씀하셨어요.
P: 자기만의 씬을 만들어서 자기만의 주인공이 되는 무대를 만들어라?
김: 네, 제가 개인적으로 창업에 관심이 많았는데, 순간 이 이야기가 제게는 창업과 같다고 느껴졌어요.
P: 강사는 불가능하다고 나름 진지하게 말하려고 한 것 같은데, ㅎㅎ 박영 씨는 그걸 도전 과제로 설정하신 거네요?
김: 그런가요? ㅎㅎ
P: 대부분 그렇게 강하게 이야기를 하면, 반문을 하거나, 다음에 작은 무대라도 설 수 있게 해달라고 계속 이야기하면서 하는데… 아예 다르게 본 거네요.
김: 네, 제가 창업에 관심이 많고 하고 싶었는데, 맥락이 비슷하다고 생각했어요. 창업이라는 것을 씬으로 놓고 보면 제가 잘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물론 그 전에 제 기본 실력도 쌓아야 했기에, 학원 행사에도 참여해보고, 지인이 하는 파티에서 음악을 틀어보기도 했어요. 그리고 돈을 모와서 CDJ를 사게 되었는데 그 시기에 펍을 하시는 사장님 분을 알게 되었어요. 그분이 제게 무대에 서 볼 생각이 없냐고 물으셨어요.
P: 오, 굉장히 좋은 기회가 왔었네요.
김: 그렇죠. 나름 시간당 페이도 있다고 들었고, 하우스 셋 준비해서 원하는 시간에 출근해서 음악을 틀기 시작했어요. 아마 한 달 틀었나? 제가 그분께 제가 이 곳에서 정식으로 인정받고 계속 음악을 틀 수 있는지 물어봤죠. 그런데 갑자기 그분이 비트 매칭을 지적하시더라고요. 비트 매칭이 잘 안돼서 좀 더 제대로 해야 정식으로 생각해보겠다며 미루시더군요.
P: 뭔가 냄새가 나는데요…
김: 물론 그분이 보시기에 제가 실력이 없을 수도 있고, 실제 비트 매칭이 잘 안되었을 수도 있어요. 아마추어고 무대 경험도 많이 않았으니깐요. 그래도 전 저 나름대로 시간을 내서 믹셋도 짜고, 그분이 이야기한 타임도 다 채웠거든요. 근데, 계속 제 실력 지적을 하시면서, 지금 틀고 있는 디제이 무대 좀 보고 오라고 하시더라고요. 최대한 좋은 마음으로 무대도 보고 프로 디제이가 하는 것도 보고 왔어요. 그랬더니 “잘 봤지? 그래 더 열심히 하고, 다음에 보자” 하면서 가시더라고요. 나가면서 되게 서러웠어요. 나름 굉장히 노력했는데 말이죠.
P:…
김: ‘직장인 취미 이상 정도에 판 이상을 내가 만들어 준 것 같은데, 아직은 네가 욕심이라고 생각한다.’라는 말을 하셨어요.
P: 네 수준에 여긴 무리다?
김: 그게 너무 화가 났어요. 직장인 취미 수준이라는 말. 직장인이 디제이 해서 어디 간다고 하면, 다 취미로 봐요. 나는 그걸 하기 위해 나름 굉장히 많은 시간을 할애했는데 말이죠. 물론 프로 분들에 비해선 부족하겠지만요. 어쨌든 그 순간 굉장히 서러웠어요. 그런데 그 순간 든 생각이 ‘내가 직장이 없었으면 진짜 서러웠겠다. 도대체 현직 디제이들을 꿈꾸는 사람들은 직장도 없이 이런 삶이 가능한 건가? 너무 서럽지 않나?’
P: 열. 정. 패. 이.
김: 그런 상황을 겪어봐서 그런지, 저는 견습 디제이 이런 거에 돈을 안 주고 쓰는 문제 이런 걸 보면 정말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P: 잠시이지만 이 씬에 어두운 부분을 직접 경험하신 거네요. 이런 문제가 비일비재하는 상황인데… 직장인 취미를 떠나서… 누구를 쓰든 페이를 지불해야 하고, 시간이 지나면 숙련도에 따라 급여를 올려줘야 하는 게 당연한데도, 그런 상황이 올 때마다 불편한 방식으로 이른바 ‘갑질’을 하는 경우가 있다는 말을 종종 듣곤 합니다.
김: 맞아요. 처음엔 그분이 저의 디제이 경력에 좋은 영향을 주실 분인 걸로 생각하고 리스 팩 하고 자주 찾아뵙고 그랬는데…
P: 이용당한 거네요.
김: 그렇죠. 저도 뒤통수 맞은 거죠. 그 후에 가게를 안 나갔죠.
P: 말 그대로 잠수를 ㅎㅎ
김: 그런 셈이죠. 서운하기도 하고 생각이 복잡했어요. 그런데 몇 주 후에 가게에서 다시 연락이 오더라고요. 이번 주에 일렉 디제이가 필요한데 올 생각 있냐고 하시더라고요. 근데 그 순간 제가 그 제안을 뿌리칠 수가 없더라고요. 사람들이 가득 찬 플로어를 보고 싶은 생각도 했었고요. 근데 막상 그 날 가게에 갔더니 플로어가 휑하더라고요. 1-2명 정도 왔다 갔다 거리고 있고 말이죠. 그 순간 그 자리에서 음악을 틀고 있는 제가 너무 한심한 거예요. ‘저 사람들은 내가 여기에서 어떤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지 알까?, 내가 무슨 생각으로 이 음악을 틀고 있는지 공감은 할까?
P: 음악을 틀면서 회의가 든 거네요...
김: 사람은 누구나 자기를 발현하고 싶은 욕구가 있잖아요. 저도 제가 디제잉을 하고 음악을 트는 이유가 나를 가장 잘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했고, 지금껏 살면서 가장 행복했던 순간도 몇 번 있었던 것 같아요, 디제잉을 하면서. 직장인들 되게 힘든데, 이런 걸 찾고 발현하면서 행복을 찾길 바랬는데, 저도 직장인인데 이렇게 음악과 디제잉을 통해서 행복을 찾았고, 당신도 그럴 수 있다고 보여주고 싶었거든요. 그런데 그 무대에서 음악을 듣고 있는 사람들은 아무도 그걸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P: 나름의 목적지를 찾아가는 상황인데, 관객들은 그런 거엔 아무런 관심이 없는 거죠.
김: 그렇죠. 그 사람과 나 사이에 남는 게 아무것도 없어요. 그래서 차라리 내가 내 지인들을 초대해 주고, 당신들도 자기가 좋아하는 걸 하면서, 꼭 디제이가 아니더라도, 내가 계속 그 길을 걸어가고 있고 행복을 찾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낫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스토리가 전달이 안 된다면 틀지 않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이 쪽의 시스템이라는 게 아시겠지만, 가게 업주와 디제이 박스의 메인 디제이 사이에 관계에서 유지되는 거고 결국엔 페이, 돈 이잖아요. 그리고 그 메인 디제이와 인맥이 없으면 어지간해서 무대에 설 기회가 없는 거고요. 직장인 디제이들이 이 씬에서 일종의 천덕꾸러기처럼 현업 디제이들한테 밥그릇 뺐든 사람으로 보일 바에, 차라리 직장인 디제이들이 씬을 만들어서 시장을 넓혀버리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인 거죠.
P:좋은 생각입니다. 동감합니다.
월간 클럽(C.L.U.B) 김박영 인터뷰 2부를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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