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obin Aug 26. 2019

나의 꿈은....

나는 돈을 많이 벌고 싶다. 나는 공부를 많이 하고 싶다. 나는 많이 유명한 강사가 되고싶다. 내가 돈을 벌고 싶은 이유는 세상에 불행한 아이들이 없기를 바라기때문이다. 내가 공부를 많이 하고 싶은 이유는 더 많이 배워서 마음이 아픈 이들을 더 잘 이해하고 싶기 때문이다. 내가 많이 유명한 강사가 되고 싶은 이유는 나를 만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기때문이다. 나의 꿈은... 세계평화다. 


나는 인스타그램을 하는 것이 무섭다. 초록우산 광고가 나오기때문이다. 밥을 굶은 아이들, 어린나이에 엄마노릇을 하며 동생들을 챙기는 아이들, 부모에게 버려진 아픈 아이들...의 모습을 볼때마다 나는 심장이 찢기는 것 같다. 내가 뭐라도 해야하는데... 마음편히 인스타하고 있는 내가 싫어진다. 어릴 때부터 길가에 채소를 파시는 할머니들을 본 날에는 집에서 어떻게 그 분의 채소를 다 살 수 있는 돈이 생길까...하며 눈물을 흘렸다. 


나는 공부하는 것을 좋아한다. 어떤 공부가 누군가에게 전해졌을 때 도움이 될것 같으면 나는 몸에 무리가 가더라도 공부를 한다. 최근에 내가 집중하고 있는 것은 유전자키와 비폭력대화이다. 태어날때부터 각자가 지니고 있는, DNA에 쏙 박혀있는 재능(GIFT)에 대해 공부하며. 우리가 어떻게 자신의 재능을 긍정적으로 발현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공부하는 것이 무척 재밌다. 또한 서로를 비난하고 평가하는 언어가 아닌 서로의 감정과 욕구에 대해 이야기하는 연민과 평화의 대화법인 비폭력대화를 공부하며, 이것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지에 고민하는 것이 즐겁다. 


나는 사람들 앞에서 주목 받고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특히 내가 공부하고 있는 주제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 신이난다. 나의 이야기로 사람들이 감흥을 받고 내가 한 이야기에 흥미를 가지거나 실천하는 모습을 볼때마다 희열을 느낀다. 내가 배운 것, 좋은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길 바란다. 사람들이 한걸음 행복해지길 바라고, 세상이 한뼘 나아지길 바란다.


나의 큰 의도를 알아차리기 전에, 돈을 많이 벌고 싶어하고 많이 배우고 싶어하고 많이 유명해지고 싶어하는 내 모습을 받아들이기 힘들었다. 돈에 욕심이 많아보였고 실천도 못하면서 배우려고만 하고 유명해지려는 허영심이 있는 것 같았다. 한 워크숍에서 나의 이런 생각을 말했더니 진행자님이 "그것은 봄빛님의 재능이에요." 라고 말해주셨다. 순간 멍해졌다. 30년 넘도록 나는 나의 기질을 도려내야하는 쓸데없는 욕심으로 바라봤는데, 그것이 나의 재능이라니.... 고마웠다.


코칭을 하며, 워크숍을 하며, 사람들과 수다를 떨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난다. 그들은 자주 "이런 욕심 버려야하는데.", "내가 이러는게 너무 싫어.", "이런 성격 고치고 싶어."라는 말을 한다. 내 안에 있는 무엇인가가 바꾸고 싶거나 버리고 싶다면, 그것은 재능이다. 그 재능이 너무나 커서 걸리적거리는 것이다. 그 재능은 발현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Q1. 여러분은 자신의 성격 중에 어떤 것을 고치고 싶나요?

Q2. 그 성격을 재능과 연결해본다면 당신은 어떤 고유한 재능을 가지고 있나요?

매거진의 이전글 집으로 가는 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