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림책 에이전트 May 15. 2018

로마의 군밤

사색

로마 거리에는 정겨운 길거리 음식이 있다. 고소한 탄내를 풍기는, 우리들에게는 옛 간식이 되어버린 군밤이다. 군밤을 만나면 무시하는 게 보통의 반응이다. 아는 맛이고 특별히 당기는 맛도 아니니까. 그 군밤을 내 돈 주고 사먹을 줄이야 그때는 몰랐다. 하루 이틀 지나쳤던 군밤이 눈에 들어온 건 삼일째 저녁이었다.

로마는 밤이 되어도 밝지 않다. 심지어 쇼핑 중심가인 센트럴도 마찬가지다. 좋지 않은 시력에 안경을 쓰지 않은 나의 경험이 그리 믿을 만하다고는 말 못하지만, 어찌되었던 거리 모퉁이부터 어둠에 잠길 때쯤 시야를 파고드는 영롱한 빛이 있었으니 고흐의 노란색처럼 아주 선명한 노란 빛을 발하는 군밤의 속살이었다.

카페에 다녀온 후인에다 곧 저녁 시간이기에 별 생각 없던 군밤은 이것이 로마의 유일한 발랄함이라는 듯 빛났다. 그렇게 별맛 아닌 군밤을 툭툭 껍질을 벗겨내 까먹으며 골목과 차로 사이를 오가는데 불현듯 그 순간이 뱃속 깊숙이 파고들었다.

유럽의 역사를 통째로 삼킨 것 같은 로마는 이제껏 보지 못했던 독특한 광경을 선사하긴 했지만 다시 오고 싶은 여행지라는 느낌은 사실 들지 않았다. 놀라운 미식의 경험도 다시 이곳으로 끌어들일 요인까지는 못 됐다. 그저 그 순간 즐거운 것 외에 아무 추억을 새기지 못했는데 의외로 군밤이 그것을 해주었다.

시간을 추억하는 방식은 사람마다 다르다. 그리고 나는 종종 아주 익숙한 것을 통해 그 시간을 깊게 새기곤 한다. 이번 로마에서도 그 방식이 작동한 셈이다. 판테온, 콜로세움, 트레비 분수, 바티칸은 모두 경험으로 스쳐지나가고, 오랫동안 기억에 잠길 로마의 시간은 쌀쌀한 저녁, 탁해진 시야 사이로 선명한 노란 속살을 찾아 먹던 군밤으로 새겨졌다.

작가의 이전글 10파운드 식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