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윤아 Jun 12. 2017

전업주부로 살아보니

전업주부로 '전업'한  전직 기자의 전업주부 체험기 1. 요르가즘(上) 

오르가즘보다 요르가즘

누군가 내게 전업주부가 되니 무엇이 가장 좋더냐고 묻는다면 나는 망설임 없이 “맘 놓고 요가 할 수 있다”고 답할 것이다. 누군가 내게 전업주부에게 가장 필요한 게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요가 같은, 내게 꼭 맞는 운동”이라고 답할 것이다. 나의 전업주부 생활에서 요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다. 하루아침에 커리어 우먼에서 전업주부로 정체성이 180도 바뀌었지만, 요가가 있어 덜 방황할 수 있었다.

이렇게 말하면 내가 인도 깨나 다녀본 ‘열성 요기’인줄 알겠지만, 실은 일주일에 세 번 동네 요가학원을 다니는 평범한 아줌마 수강생에 가깝다. 심지어 그 중에서도 ‘부진아’다. 남들은 석 달만 배워도 곧잘 하는 우르드바다누라사나, 일명 아치자세를 수련 9개월째인 지금도 못한다. 6개월이면 성공하는 시르사아사나 역시 벽 없이는 1초도 못 버틴다. 

그러나 비록 몸은 수강생일지언정 마음은 달라이라마도 부럽지 않다. 요가가 일으키는 마음의 변화만큼은 누구보다 예민하게 감지한다. 

KBS2 슈퍼맨이 돌아왔다  中  사랑이 엄마 야노시호가 하는 이 동작이 바로 '시르사아사나' 다

요가를 시작한 지 한 달 만이었다. 퇴사하자마자 요가를 시작했으니 전업주부가 된지 한 달 만이기도 했다. 그때까지 나는 신문은커녕 인터넷뉴스도 잘 보지 못하고 있었다. 혹여나 동기들이 쓴 기사를 보게 될까봐서. 회사에 남아 제 몫을 해내고 있는 동기들을 보면, 제 몫을 채 해내기도 전에 도망치듯 회사를 나온 내 나약함에 자꾸만 마음이 무너졌다. 먼저 이별을 통보했지만 버림받은 기분, 내가 꼭 그랬다. 

‘요르가즘’이 찾아온 건 그때였다. 손 하나 까딱하기 싫은 무기력함이 끈질기게 엉겨 붙는 걸 겨우 떨쳐내고 요가 학원을 찾았다. 한 시간의 수업이 끝나갈 무렵 ‘물고기 자세’를 하는데 감고 있던 눈에서 주책없이 눈물이 흘러내렸다. 물고기 자세는 매트에 누운 상태에서 마치 누군가 내 가슴에 실을 매달아 천장 쪽으로 당기는 것처럼 가슴을 위쪽으로 들어 올리는 자세다. 그날도 여느 때와 다름없이 호흡과 함께 가슴을 끌어 올리는데 어느 순간 명치 부근이 한 번도 경험한 적 없는 각도까지 활짝 열리기 시작했다.

게티이미지 뱅크. 나에게 황홀경을 선사한 일명 '물고기 자세'

동시에 목소리가 들려왔다. ‘그 정도면 할 만큼 했어.’ 태어나 한 번도 깊게 신을 믿은 적 없는 나였기에 그건 내 목소리라고 밖에 생각할 수 없었다. 마치 내게서 영혼이 빠져나와 말을 건네는 느낌이었다. 틈만 나면 더 버텼어야 했다고 스스로를 책망했던 나였다. 그랬던 내가 스스로를 진심으로 이해하고, 위로하고 있었다. 요르가즘은 자기 자신과의 진정한 화해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