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알아차림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 유목민 Aug 09. 2021

사례로본 케이스 아스퍼남편 -2

108배 수행 5일째 (21년 8월 9일)

오늘은 아이가 방학 후 유치원에 가는 날이다.

주말부부로 지낸 지 4개월 차 남편은 일주일에 2번정도 아이에게 연락을 한다.

오늘은 연락조차 하지 않은 날.


남편을 만나기 전 연인이라면 하루에 한 두번은 연락을 하는게 정상이라고 생각했다.

남편을 소개팅에서 만나고, 연락한 건 1주일에 한 두 번..

내가 여태까지 연애할때 힘들었던 것이 연락하는 것때문이었나 싶을 정도로 연락 오는 것에 집착하지 않아도 되고, 그냥 1주일에 연락이 한 번 정도 오는 것에 대해 참을만 했다.

아마 내가 결혼을 해도 되겠다고 결심한 이유도 그것이었던 것 같다. 신기하게도.


결혼을 하고, 경력입사한 회사에서 3박 4일의 합숙연수를 마치고 새벽 4시에 집에 들어갔다.

(신혼 3주차..)

내가 새벽 4시까지 들어오지 않아도 남편은 연락하지 않았고, 하물며 잘 자고 있었다.

그때까지 남편은 구속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4주간의 브라질 출장.. 출장 간지 1주일이 지나도록 연락이 없다. 

브라질에 처음 도착했을때 내가 연락 한번 한 것이 다였다. 

그 이후에도 남편은 먼저 연락하지 않았다. 내가 왜 연락안했냐고 하면 바빴다고, 잊었다고 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지? 라고 생각했다. 


결혼해서 지금까지 급했던 순간에 연락이 되지 않았던 적이 많았고, 

카톡은 무음이라고, 내 카톡 메시지를 하루 후에 보기도 했다. 

포기하고 이제는 거의 연락하지 않는다.


지금 알겠다. 비정상적이다. 





오늘도 이어서 케이스에 경험을 대입해본다.


11. 상대의 입장을 상상하지 못한다.

부부싸움을 할때, 일단 내가 남편의 입장은 이랬을꺼냐고 물어본다. 

대답이 없다. 내 입장은 이랬다.라고 하면, 이해하지 못한다. 


12. 미래라는 개념이 없고 현재밖에 믿지 않는다 (장래계획을 세우지 못한다)

본인이 계속해서 짤리지 않고 회사에 다닐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앞으로 퇴직이 얼마남지 않았으니, 미래 계획을 세워보자고하면 알았다고 하고 한번도 심각하게 고려해본적이 없다. 3천만원을 보아서 캠핑 트레일러를 사는것이 꿈이다.. 이건 미래의 개념이 있는 것일까..

3천만원을 올해 안에 모은다고 말만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13. 감정을 겉으로 잘 드러내지 않기 때문에 마음속을 알기가 어렵다.

심각한 상황에서 웃고 있다. 내가 화내도 처음에는 그냥 가만히 있는데, 아무말도 하지 않을 때가 많다. 


14. 상대의 말을 그대로 받아들인다

결혼해서 왜 나는 시댁 대소사와 친정 대소사를 같이 챙겨야 하냐고 했더니, 같이 챙기자고 했더니 그러면 시댁 대소사를 챙기지말라고 했다.


15. 자기중심적인 사람이다.

이건 예를 들 필요 없이 확실하다. 


오늘은 여기까지




16. 다른 사람의 기분을 파악하지 못한다.

17. 말싸움이나 서로 대화할 때 입을 다물어버린다 (생각을 이해해서 말로 옮기기까지 2주이상 걸린다)

18. 자신과 자기 부모, 특히 어머니가 최고의 가족이다. (즉, 가족에 대한 의식이 변화가 없다)

19. 일반적인 증상

 1)다른 사람과 사회관계를 맺는 것에 대한 장애

 2) 커뮤니케이션 장애

 3) 상상력과 창조성 장애

20. 아빠로서의 자각, 양육시 무엇을 해야할지 모른다

21. 겉치레 인사말을 못한다.

22. 후회하지 않는다, 반성하지 않는다. 

23. 애착이 없는 상대에게는 차갑다.

24. 계획을 세우고 행동하지 못한다.

25. 어떤 특정한 일에 기억력이 좋다.

26. 남과의 거리감을 파악하지 못한다.

27. 생각한 것을 그대로 말한다. 

28. 남을 빤히 쳐다본다

29. 변화를 바라지 않는다.

30. 결코 변하지 않는다

31. 시각적인 견해를 중시해서 마주보며 이야기하면 상대의 표정에 정신이 팔려서 대화에 집중하지 못한다.

(나란히 앉아서 같은 시선으로 대화하기)

32. 자녀들과 깊이있는 대화를 하지 못한다

33. 자녀들에게 틀렸다고만하고 가르쳐주지않는다

34. 서로에게 다가갈 생각이 애초에 없다

35. 집중력이 있고 고집이 강해 전문 직종에서 힘을 발휘

36. 사회의 암묵적인 규칙을 알지 못하고, 주변의 분위기를 읽지 못함

37. 감정적으로 행동하지 않는다

38. 불평불만을 잘 말하지 않는다

39. 부탁은 대부분 들어준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례로본 케이스 아스퍼남편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