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몇 등이 내게 무슨 의미이길래?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따로 있는데.

by Aheajigi

우린 세계 최초에 환호하는 민족이다.

"세계 몇 등이 갖는 의미는 도대체 뭘까!"

세계 몇 등이 가치가 있다면 다음 물음에 명확하게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첫째, 이 나라 무역액이 세계 10위 안에 들었다고 우리들의 삶에 지수가 올라갔는가? 세계 10위의 삶을 우리가 향유하고 있다 판단하는가?

둘째, 십수 년 전보다 스스로의 삶이 행복하다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가?


세계 몇 위는 지배집단의 통치 정당성을 부여하는 홍보 수단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사안은 이 나라의 순위가 아니라 자신들의 삶이 얼마큼 개선되고 있는가여야 한다.

백성을 위한 민본정치를 펴야 한다 말한 양반들은 실제로 자신들의 이익 극대화에만 목숨을 걸었다는 사실을 우린 역사로 이미 배웠다.


허울뿐인 집회의 자유, 공생을 위한 대화는 사라지고 약자의 의견을 드러내는 시위는 또다시 불법으로 만들어 진압한다. 1인당 GNP 몇만 달러 넘었다는데 시급은 겨우 만 원대를 언저리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상황이다. 기업이 조금만 어렵다고 칭얼대면 냅다 추경이나 감세로 세금 퍼주는 경제 정책은 여전하다. 원재료값 오를 땐 실시간으로 가격인상하면서 원재료 가격이 내릴 때는 모르쇄로 일관하는 기업들의 작태 또한 변함없다. 떡볶이까지 프랜차이즈 형태로 진출하여 소상인들 말리고 안전성이 입증되지도 않은 물건들 유통시켜 백성들 죽이는 행위에 대한 처벌은 솜방망이다.

가장 답답한 것은 가진 것도 없는 바보같이 순진한 이들이 기득권층을 옹호하는 모습이다. 제 포지션도 헛갈려 마치 노비가 양반 편 들어주는 모습처럼 보이니 한숨만 나온다.

제발 자신들의 삶에 보탬이 되는 방향으로 신경 써야 하지 않을까?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방사능 피폭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