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HN SIHYO May 29. 2020

건설사의 데이터센터 사업 진출

| 데이터센터 시장 확대


코로나19 영향도 있고, 재택근무와 스마트근무가 증가했고, 또 원격 교육과 진료시장이 확대되면서 데이터센터 시장도 같이 성장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통신 인프라도 뛰어나고, 산업용 전기 요금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지방자치단체에서 데이터센터를 유치하려고 하면서 전자상거래 시장과 스트리밍 시장이 급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 GS건설 데이터센터 임대사업 진출


이런 이유로

GS건설이 데이터센터 임대사업을 한다고 합니다.

데이터센터 임대는 코로케이션이라고 표현을 하는데요.

코로나 전과 후, 달라지지 않은 것은 인터넷 트래픽이 엄청 증가하고, IT 기업들과 일반 기업들이 자체적인 서버를 구축하지 않고 아마존, 구글 이런 곳의 클라우드 서버의 일부를 월 얼마 이렇게 지불하면서 사용을 하는 니즈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현재, 큰 규모의 데이터센터는 전세계에 300개가 안되고 있고, 데이터센터의 수요가 공급을 이미 넘겨버린 상황에서 데이터센터와 인프라를 필요로하는 곳들이 늘어날 것입니다.

이런 시장을 봐서그런지, 또 하나금융그룹의 데이터센터와 대구은행 데이터센터를 만들면서 GS건설이 자체 데이터센터 사업을 검토한 것 같습니다.





GS건설은 토지비 등 운영자금을 위해 출자를 준비하고 있고, 작년 자산운용 계열사인 지베스코를 설립하면서 지베스코가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자금을 모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술적인 부분은 클라우드 전문업체가 담당할 예정입니다.


우리나라 건설사들이 미래 사업으로 다양한 분야를 바라 보고 있는데

그 중 GS건설은 데이터센터를 선택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설사는 데이터센터 구축을 담당하지만, GS건설은 여러 데이터센터를 건축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데이터센터를 만들고 서버를 외부에 임대하는 코로케이션 사업을 할 것입니다.

GS건설말고도 여러 투자관련 회사 그리고 투자자들도 데이터센터에 주목을 하고 있고, 실제로 미국 데이터센터 공모리츠 중 에퀴닉스를 투자하고 있는 분들도 많습니다.



| 기대되는 데이터센터 산업


아마존웹서비스와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구글의 클라우드용 데이터센터가 홍콩과 싱가포르 그리고 일본에서 운영되면서 아시아 지역 트래픽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니 우리나라가 새로운 데이터센터 지역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글로벌 1위 에퀴닉스, 2위 디지털리얼리티도 우리나라에 진출을 했다는 것을 보면 앞으로 우리나라에서의 데이터센터 산업이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우리나라 상업용 데이터센터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15.9%가 늘어나고 일본에 이어 아시아 2위 시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건설사가 데이터센터를 만들고, 외부 전문가를 통해 전문 서비스와 기술 경쟁력을 보완해서 코로케이션을 하게 된 후 이 생태계가 선순환되면 건설사, 자산운용, 에너지 등 데이터센터 관련 업체들의 순진입으로 산업이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건설업이 요즘 새로운 성장동력이 잘 안보인다 했는데, 이렇게 신성장동력을 찾고 새로운 시도로 사업구조를 재편하면서 확실한 영역에 투자를 한다는 것은 다시 건설업 투자의 매력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우리나라 데이터센터 



지난번 네이버 데이터센터 유치를 위한 지자체별로 심했는데요. 민간사업자와 지자체가 118곳이 유치의향서를 내면서 경쟁을 했고 최종 세종시가 선정되었습니다.

기존 우리나라의 데이터센터가 수도권에 모여있었다면, 부동산 가격 상승이라는 문제도 있고, 여러 문제들로 지방에 진출하려는 곳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네트워크와 인프라가 잘 되어있고, 앞으로 더 강화시킬 계획이라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춘천에는 네이버, 삼성SDS의 데이터 센터가 있고, 데이터센터의 냉각 문제를 소양강의 심층수를 냉수로 공급해 데이터센터가 친환경에 조금 더 가까울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번 세종시는 네이버 데이터센터를 유치하면서 산업단지를 구축할 계획이고, 서울, 네이버가 있는 분당, 세종시 정부청사와 가까워 데이터센터 산업단지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각 지자체별로 데이터센터 유치를 위해서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에 GS건설의 데이터센터 신사업진출과 코로케이션 서비스가 어떻게 될지 궁금해집니다.




데이터센터 리츠, 리츠, 리츠투자에 관심있으신 분, 궁금하신 것이 있으신 분은 댓글 또는 메일부탁드립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이야기를 이어갑니다.

https://sihyo.tistory.com/2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