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름나무 Nov 27. 2020

향에 민감한 사람   


1.

금요일 저녁 6시, 집으로 가는 지하철 탑승.


얼른 줄을 서서 들어오는 지하철에 빨리 들어갈 준비를 한다. 앉을자리를 사수하기 위해서. 서 있어도 상관없지만 어쩐지 금요일 퇴근길엔 꼭 앉고 싶다.


오늘은 다행히 착석에 성공.

여느 때처럼 책 한 권을 꺼내 읽으며 시간을 때웠다. 아, 엉덩이를 깊숙이 넣어 앉기엔 너무도 비좁은 자리. 나는 대충 걸터앉은 후, 책 속으로 얼른 도망을 갔다. 가만히 그 공간에 있기엔 너무도 힘든 시간이거든. 퇴근 시간, 사람으로 꽉 막혀있는 지하철은 바라만 보아도 가슴이 꽉 막히는 기분이 든다. 그럴때면 나는 한껏 더 예민해진다.


옆 사람의 통화 소리나 혹은 음악 듣는 소리가 크게 들릴 때, 어르신이 아무도 신경 쓰지 않는 데시벨로 아주 크게 말을 하실 때,

어쩔 땐 누군가가 욕을 하거나 다툼을 할 때 등등.


그런 소음들이 나를 더 예민하게 한다.


오늘은 내 옆사람이 통화를 하네. 아, 그냥 서서 갈까?


그러기엔 한 발 늦었다. 이미 사람들로 꽉 차서 이도 저도 못하기 때문. 대신에 어떻게든 책 안으로 곤두선 신경을 구겨 넣는다. 얼른 내리길 바라면서.




2.


'어?'


늘 그렇게 불편했던 퇴근길 지하철이 오늘은 조금 달랐다. 그건 바로 곤두선 내 신경을 단번에 누그러트리는 향이, 어디선가 은은하게 났기 때문이었다.


라벤더 향이었다.

어쩐지 건조한 손에 적당히 발려진 핸드크림의 향 같은데? 내가 좋아하는 향이 조금 났을 뿐인데 이곳에서도 마음이 누그러지다니. 맞다. 나 향에 민감하지.


그러다 갑자기 다른 향이 내 코를 찔렀다. 이 표현이 정확하다 싶을 정도로 강한 향이었다. 으... 이건 향수 같은데. 내가 싫어하는 향이었다. 그리고 언제 편안했냐는 듯 금세 내 미간 근육은 힘을 주기 시작했다. 다시 답답해지는 것 같은 퇴근길 지하철 안. 다행히 그 향을 맡은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내렸고, 나는 얼른 상쾌한 밤공기로 내 코를 헹구었다.


오늘 이 찰나의 순간을 겪으며 나에 대한 하나의 문장을 적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아주 확신에 찬 손가락으로 타자를 치며, 여기, 이 페이지 마지막에 남겨본다.  



나는 향에 민감한 사람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매일 꿈꾸고 다짐하는 새싹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