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위스키 여행 - 4
지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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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니워커, 시바스 리갈과 더불어 스코틀랜드를 대표하는 3대 스카치위스키 브랜드의 하나.
회사의 대표적인 제품인 스탠더드급(NAS, 숙성 년수 미표기) 위스키인 발렌타인 파이니스트(Ballantine's Finest)는 J&B 레어, 조니 워커 레드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위스키로 알려져 있다.
라벨에 그려진 깃발은 스코틀랜드를 대표하는 명품과 영예의 상징이다. 두 개의 국기 중앙에 위치한 그리핀은 독수리의 머리와 날개, 그리고 사자의 몸을 가지고 있는 영물로, 숨은 보물을 지킨다고 알려져 있다.
방패에는 위스키가 탄생하는 데 꼭 필요한 네 가지 핵심 구성 요소인 물, 보리, 증류기와 오크 통이 그려져 있다. 특히 방패의 색깔인 파란색과 황금색은 위스키의 핵심 자연 요소인 물과 보리를 상징한다. 좌우의 백마는 발렌타인의 상징물로, 때로는 영국 왕실의 유니콘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휘장에 있는 ‘Amicus Humani Generis’라는 모토는 라틴어로 ‘모든 인류의 친구’라는 뜻이다.
1827년 스코틀랜드의 조지 밸런타인이 식당 겸 식료품점에서 여러 가지 위스키를 판매하면서 시작되었다. 1831년에는 캔들 메이커스가 근처에 두 번째 매장을 열며 점차 명성을 쌓아가기 시작했다. 1836년에는 번화가인 사우스 브리지로 옮기면서, 드디어 상류층 고객에게 최상의 위스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1865년 그의 아들이 글래스고에 대형 식료품점을 개업하자, 앞서 판매하던 여러 종류의 위스키를 조합하여 만든 독자적인 블렌디드 위스키를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자신의 이름을 브랜드로 출시하였다. 처음에는 기존에 다른 이들이 하는 것처럼 본격적인 제품의 출시보다는 소매를 대상으로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조합한 위스키를 캐스크에 넣고 숙성하여 판매하던 방식이었다.
하지만, 시간이 좀 지나면서 제품 수요가 확실하고 위스키 제조에 자신감을 갖게 되면서 ‘George Ballantine & Son Ltd.’라는 회사를 창립하여 본격적으로 블렌디드 스카치위스키 제조 및 판매를 시작하였다. 밤에 위스키 통을 노리는 도둑들로부터 전통적인 경보 시스템으로 거위 떼를 동원하는 방식으로 유명하다.
특유의 부드러운 바디감으로 목 넘김을 중시하는 한국인의 취향저격이라는 중평이다. 앞서 서술했던 것처럼 조니 워커와 시바스 리갈파로 갈리는 한국의 위스키파들도 발렌타인은 특별한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브랜드에 속한다. 비슷한 숙성 연수의 시바스 리갈이나 조니 워커와 비교해봤을 때, 발렌타인이 튀는 향이 적어 더 부드럽다고 평가하는 사람이 많으며, 이는 호불호가 적다는 장점이 되기도 하지만, 그만큼 개성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되기도 한다.
이 호불호가 적다는 장점이 발렌타인 21년은 뇌물성 선물로 특히 선물의 대상이 중년 남자일 경우에는 술을 좋아하든하지않든 상관없이 치트키처럼 무적으로 통한다. 왜냐하면 술을 마시지 않더라도 발렌타인 21년 산이 비싼 술이라는 점은 널리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로얄 살루트 21년 산과 함께 뇌물용 선물로는 최적격으로 꼽히는 아이템이기도 하다. 특히 높은 가격대와 조니 워커나 시바스 리갈처럼 취향이 갈리지도 않는다는 점에서 무난한(?) 선물로는 인기를 얻게 되었다.
• 파이니스트 (Finest): NAS (6년 추정)
발렌타인 시리즈의 첫 번째 제품이자, 가장 저렴한 제품. 키 몰트인 아드벡의 느낌이 강해 달콤한 피트 향이 난다. 온화한 느낌의 사과, 바닐라 향이 조화를 잘 이룬다. 저렴하지만 발렌타인의 개성을 가장 뚜렷하게 드러내는 대표선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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