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짱 끼는 법과 손깍지 끼는 법이 만나면?

행동심리학과 통계학의 만남

by 발검무적

지난 이야기.

https://brunch.co.kr/@ahura/2353



팔짱 끼는 법과 손깍지 끼는 법으로 알아보는 당신의 성격


지난 두 편의 이야기에서 각각 팔짱을 낄 때 어느 손이 위를 향하는지, 손깍지를 낄 때 어느 쪽 엄지 손가락이 위로 올라가는지에 대한 심리분석을 했습니다. 각기 세 가지 형태로 나누어 분석해보았는데, 당연히 전 인류의 유형이 단 세 가지뿐일 수는 없겠지요. 특히 이 분석에 임하기에 앞서 이 분야는 좌뇌형과 우뇌형에 대한 연구에 관련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분석한 것이라고 설명했었지요.


그래서 예고했던 대로, 이번에는 두 유형의 경우의 수를 합쳐서 과연 좌뇌형이라고 오른손만 쓰는가? 아니면 우뇌형은 모두 왼손잡이는 아니지 않은가에 대한 다양한 논란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자신이 오른손잡이였음에도 불구하고 왼쪽의 팔이 위로 올라간다거나 왜 일관된 형태를 보이지 않았는가? 결론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좌뇌와 우뇌형은 그렇게 간단하게 두부 자르듯이 분리되어 있는 형태로 구분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당연히 당신은 두 쪽의 뇌가 모두 있으니 골고루 사용하기 마련이고 그 비율이 어느 분야에서는 좌뇌가 어느 분야에서는 우뇌가 작용하거나 혹은 함께 작용하기 때문에 도저히 예측할 수 있는 범위에서 딱 떨어지는 어떤 것으로 결정지어 말할 수 없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이번 정리 편에서는 앞서 살펴본 두 가지의 경우를 합쳐서 팔짱을 낄 때 어느 팔이 위로 올라가는지와 손깍지를 낄 때 어느 쪽 엄지손가락이 위로 올라가는지를 함께 따져보기로 합니다. 무슨 얘기인지 복잡하다면 그냥 그림 보고서 자신이 어느 쪽에 해당하는지 찾아 읽으시면 됩니다. 그럼 분석, 들어갑니다~!




1. 팔짱 낄 때는 왼쪽 팔이 위로, 손깍지를 낄 때는 오른쪽 엄지손가락이 위로 가는 유형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발검무적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글로 세상을 바꾸는 일을 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호기심과 희망에서 글을 저장하는 공간으로 원고지대신 브런치를 택했습니다. 많은 이들의 공감이 움직이게 되길 바라며 펜을 듭니다.

1,632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33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225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