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방식은 전편에서 개론적인 설명을 했던 요소들을 기준으로 분석합니다. 글의 순서는 총 12개의 별자리를 완전 끝판왕으로 분석하기 위해, 해당 별자리에 대한 분석을 같은 성좌의 기준으로 묶어각각의 요소를 넣어 분석합니다.
그리고 해당 별자리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부분을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어쩌면 가장 중요한(?) 해당 별자리의 반대 별자리를 소개합니다.
후술 하겠지만, 여기에서 ‘반대’라는 의미는 동양학이나 명리학에서 말하는 정반대의 상극(相剋)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니 유심히 살펴 오해 없이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히려 그 반대의 별자리에서 배워야 할 부분들을 소개합니다.(자신감 있게 읽으면서 오독하는 것보다 모르면 묻고 이해하는 게 현명한 겁니다.)
자아, 그럼 태양 성좌에서부터 분석에 들어가 봅시다~!
★ 먼저, 태양 성좌에 대해서 살펴볼까?
*중심적* 당신은 오만한 정열가?
양자리(중심적/불)
당신은 혹시, 오직 소 만이 머리를 들이박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양도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싶은 것은 아닌지 싶을 정도로, 우선 모든 일처리에 있어 일단 머리를 들이밀고 난 다음 행동의 추이를 지켜보는 타입이다.
그렇다고, 당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미친 영향을 딱히 의식하는 것도 아니며 책임을 지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그렇라도 할 생각이 있었더라면 오히려 당신은, 당신의 성격 덕을 보았을 것이고, 상당 부분에 특정 분야에서 성과를 거둬, 진작에 일가(一家)를 이룬 전문가로 우뚝 서 있었을지도 모를 테니 말이다.
확신, 모험, 고상함 등등, 당신이 사랑하는 이런 것들을 위해서라면 시간, 돈, 심지어는 생명까지 내던지는 한이 있더라도, 무모하면서도 낭만적인 구석을 가지고 있어 상당히 엉뚱하고 무모한 정의파로 불린다. 시대를 구할 로빈 훗과 같은 위대한 구원자 정도로 자신을 과대평가하며 의식하려는 판타지가 강한 편이 있다.
설사 다른 사람이 당신을 이용하여 이익을 챙기겠다고 꼼수를 부리며 친한 척을 하더라도 한 번 그 사람을 믿었다면 끝까지 믿고 그 사람과 함께, 혹은, 그를 위해 도움을 주겠다며 간, 쓸개 모두 빼주겠다고 하는 사람이 바로 당신. 때문에 결혼을 한다면 결혼을 한 당신의 배우자가 속이 터져 버릴지도 모를 지경일 테고, 결혼 전이고, 연애 중이라면 당신의 연인은 피곤하다 못해 만성 짜증으로 결혼을 재고할 지경일 수도 있다.
여성이든 남성이든 집에만 머물러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한 곳에 엉덩이 붙이고 자리 잡는 것 자체를, 정체하는 것 같다며 선호하지 않는 편이다. 오히려 불가능하더라도 능동적으로 직접 몸을 굴릴 수 있는 도전만이 당신의 인생과 일상을 짜릿하게 만드는 활력소.
당신의 삶은 아무도 모를 내용의 한 부분이 툭하고 펼쳐진 책. 충동적이며 자기중심적인 경향이 강하고, 항상 자신이 모든 사람 가운데서 최고라고 믿으며 실제 그러한 자기 암시를 끊임없이 주는 편이라, 자칫 외골수로만 흐를 위험도 있다. 실제로 당신은 자신의 성격을 냉정하게 제대로 판단하고 일에 임한다거나 정확하게 시류를 읽어내는 능력 따위는 애초부터 가지고 있진 못하다.
정력이 넘치는 화성의 지배를 받는 당신은, 무슨 일이든지 “나 혼자서도 할 수 있어!”라고 말하며 소매를 걷어붙이고서는, 주위 사람들을 겁에 질리게(?) 하기도 한다. 실제 재난이 닥치기도 전부터 경계를 해야 한다고 설치기도 하고, 정작 준비를 착실히 하지도 않으면서 근거 없는(?) 자신감으로 주변의 의견을 무시해버리는 편. 따라서 당신이 일을 엉망으로 만들어 가고 있을 때 그것을 일깨워 줄 좋은 친구가 반드시 있어야만 한다.
전형적인 양자리라면, 어떤 일에서든 자신이 2등이 된다는 사실을 절대 참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런 마음이 늘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조직이나 그룹 내에서 주도권을 잡는 역할로의 등극도 실제 가능하다. 하지만, 그것을 자기 분발의 기능으로 사용하지 않고, 자칫 삐딱하면 자괴감으로 흘러버려 조직 내 불평불만 분자로 낙인찍힐 수도 있으니 주의할 것.
그러나, 이런 당신에게도 남몰래 두려워하는 것이 있다. 본인 생각에, 남들이 좋아하지 않을 것 같다고 판단되는 일을 과감히 밀어붙일 정도의 과감함이 없고, 마음속 깊은 곳에서 자신이 그룹 내에서 쓸모없다고 여겨지게 될까 봐서 상당히 두려워한다.
양자리는 건강의 별자리.
그리고, 자연스러운 따뜻함과 열정으로 다른 사람들을 새로운 관심의 세계로 이끌어주고 자신이 리더의 자리에 있을 때는 발군의 지도력을 발휘하게 된다.
양자리의 강점
목표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만을 바라보며 식음을 전폐할 정도의 열정적인 당신. 누구보다 한 가지에 집중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타고난 천재성을 인정받기보다는 부단한 노력으로 만들어진 천재라는 평을 받는 스타일. 지극히 현실적인 감각을 가지고, 지나간 것에 대해 연연하지 않는 폭넓은 아량도 지니고 있다. 그렇다고 단순히 이상적인 것이나 미래지향적인 측면을 동경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당장 눈에 드러나는 가시적 결과를 추구하는 철저한 현실주의자. 독립적인 성향을 띄고 있으며, 실무적인 부분에 치중하고, 시키는 대로 움직이지만은 않는 다소 과감한 실행력도 가지고 있다.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점에 있어서도 노력에 의한 부분과 타고난 부분이 적절히 포함된 독창성을 가지고 있는 당신은 다른 사람을 독려하는 리더로서의 충분히 견고한 마음가짐을 지니고 있다.
양자리의 약점
지나치게 자기만의 생각에 파묻혀있어,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사건의 전체를 보려는 관조력이 부족하다. 편협한 성격 탓에 다른 사람의 조언을 들으면 발끈하는 조급함도 일을 매끄럽게 만들지 못하고 다른 사람과 쉽게 다투는 꼬투리를 제공하고 만다. 처음엔 잘 밀고 나가는 것 같다가도 뒷심 부족으로 일의 깔끔한 끝마무리를 맺는 것에는 미흡한 편이다. 다른 사람의 밑에서 일하는 것을 본능적으로 싫어하는 지배적인 성격과 급한 성미가 원만한 사회생활을 영위하지 못하게 저해하는 경우가 잦은 편.
재치가 없어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웃고 떠드는 경우가 적고, 대립하고 있는 상대와 어떤 경우에도 타협하려는 노력을 보이지 않는다.
반대 별자리는 천칭자리
당신은 반대되는 별자리에게 은근히 적대감을 불태우기도 하는데, ‘반대’라고 해서 만나기만 하면 싸우는 것만도 아니다. 오히려 당신은 천칭자리의 사람에게서 당신과는 반대되는 점을 거울에 비추듯이 보면서, 자신을 보완하고 완성을 취할 수 있는 매력을 느끼고, 시간이 흐를수록 그를 곁에 두고 싶어 하게 될지도 모른다.
천칭자리 사람들로부터 당신은 여러 가지를 배울 수 있는데, 그것들의 중심이 되는 테마는 바로 ‘함께’라는 것이다.
혼자서 하기 벅찬 것들에 대해, 협동하는 법, 사람들과 조화롭게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운다. 다소 독불장군 스타일이 몸에 배어, 쉽게 할 수 있는 것도 여간해서는 손을 내밀지 않는 당신에게 천칭자리의 더불어 사는 방식은, 능률적인 면만 보더라도 상당한 발전을 이루게 해 줄 것이다.
그것과 함께,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그러면서도, 재치 있게 표현하는 법에 대해서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당신도 당신의 일상과 삶 자체에, 천칭자리에게서 처음에 느꼈던 훈훈한 그런 느낌들을 가질 수 있을지도. 거기에 더해 일상과 일의 적절한 균형을 이루는 법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익히고 싶어 할 것이다.
라이벌만 한 스승은 없다고 하지 않던가?
천칭자리(중심적/공기)
눈을 가리고 있는 정의의 여신이 들고 있는 천칭처럼, 모든 것에 대해 찬성과 반대의 비중을 정확한 수치로 뽑아내야만 할 정도로 까탈스러운(?) 당신. 당신은 본능적으로 여러 사람들의 생각을 하나로 모으는 것을 누구도 하지 못할 당신만의 사명(?)으로 여긴다.
그러나, 한 방향으로만 골똘히 생각하게 되고, 심지어 당신의 생각이 옳다고 주위에서 몰아세워주기 시작하면, 당신은 판단력을 잃고 그저 한 방향만으로 뻗대는 경향이 있다.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이긴 하지만, 당신은 특히나, 어떤 일에 대해 두 갈래로 정반대의 마음을 가지고 가설까지 세워가며 심각하게 고민을 만들어서(?) 한다.
아주 중요한 결정일 경우, 더욱 그런 당신의 특기(?)는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자기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한다는 것 자체가 당신에게만큼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게 고민 만들기와 갈팡질팡하는 부분에 있어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는 당신이지만, 일단 마음이 정해지고 나면, 한 번 결정된 것은 절대 변경하거나 후회하지 않고 일관되게 밀고 나가는 미스터리 한(?) 추진력을 보인다.상대방이나 주위 사람이 그 결정에 대해 뭐라고 비난하더라도 자신의 결정을 강력하게 피력해나가는 주관을 보여 주위로부터 의외의 반응을 유발해낸다.
세련됨을 상징하는 금성의 지배를 받는 당신은 에티켓을 잘 지키고 처음 만나는 사람마저 끌어당기는 묘한 매력을 가진 스타일. 언제나 자연스러운 조화로움을 잊지 않고, 누구 못지않게 음악을 사랑하고, 색(色)에 대한 감각도 뛰어나 본능적으로 집어 입어도 적절하게 옷을 잘 코디한다는 평가를 듣는다.
사랑에 대해서는 현실적인 기준을 명확히 가지고 있기보다는, 핑크빛으로 물든 낭만적인 생각을 막연히(?) 가지고 있어 난감해지기도.
실제 사랑의 실전에 들어가게 되면, 연인은 물론이고, 오랫동안 혼자 있는 것을 무엇보다 싫어하기 때문에 한 번 죽도록 사랑했던 사람이라도 헤어지고 나면 금세 다른 사람으로 그 빈자리를 채우는 묘한 습성(?)을 보인다.
‘솔로’라는 것 자체를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당신. 당신에게는 쉽게 당신을 떠나지 않을, 그러면서 뭔가 강하게 사람을 끌어당기는 파트너가 언제나 자리를 비우지 않고 지키고 있을 필요가 있다.
착한 역을 하는 사람을 보는 것만으로도, 괜히 심술을 부리고 싶은 이상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 실제 마음은 그렇지 않지만 후배들에게 군기반장 역할을 맡아 콩쥐 엄마 스타일로 인식되는 경우도 잦은 편. 성격이 호탕한 편이라서 잔 신경을 쓰지 못하는 경향이 있고, 조잡한 것들을 좋아하지 않는다.
자신이 남에게 어떻게 보일까를 상당히 신경 쓰는 타입. 특히, 외모를 중시하므로 방안에 커다란 전신 거울이나 주머니 안에 손거울을 필수로 챙겨야만 한다는 자신만의 원칙(?)도 가지고 있다. 집안에 하나쯤 멋진 거울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당신의 인테리어 기본 개념.
당신의 장점은 사람을 대하는 데 있어, 외교적 수완이 뛰어나다는 것. 자신의 몸안에 숨어있다고 생각되는 능력(매력, 설득력, 아부, 위압, 협상, 노골적인 술책 부리기 등등)은 무엇이든 활용해서 어떠한 상황이든지 당황하지 않고 대처하며 자신이 속한 그룹이나 단체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늘 먼저 나서서 간단하게 해결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 리더로 인식되지는 않지만, 탁월한 행동 부장 정도의 자리는 늘 유지해가는 편.
당신은 전반적으로, 자의 반 타의 반 상당히 노련하다고 인정받는 편이기 때문에 당신의 판단에 사람들이 따르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더라도 당신 자신이 항상 옳기 때문이라는 사고방식과 행동들을 보이는 바람에, 의외의 구석에서 믿던 사람에게 배신당하는 경우도 생기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전형적인 천칭자리의 사람이라면, 어떤 어렵고 황당한 상황에 처하더라도 본능적인 자신의 능력만으로도 충분히 적응할 수 있다. 남몰래 두려워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자신의 주위에 아무도 없이 혼자 남게 되는 것. 혼자서 가둬둔다고 말하면 강하기만 하던 당신도 순식간에 시무룩한 표정으로 변해버리고 말 것이다.
천칭은 아름다움을 만들어가는 사랑의 별자리.
천칭자리의 당신은 막다른 골목에서도 자신의 삶이나 다른 사람들의 삶에 조화와 평화를 가져오는 길을 찾아내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사람들이 쉽게 떠나버리지 않고 당신의 주위에서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도 당신이 궁극적으로 사람에 대한 사랑을 버리지 않는 진심이 전달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당신은 어디에서 무엇을 하든, 그것 자체가 바로, 가슴 밑바닥에서부터 우러나오는 진심 어린 행동이기 때문에 그 진심이 전달되는 순간, 누구에게나 당신의 마음은 전달된다.
천칭자리의 강점
대세를 관조하며, 튀기보다는 그룹에 협조적인 면을 보이며 배후세력 정도의 포스를 드러내며 뒤에서 다른 이들을 지원해주는 든든함을 가지고 있다. 불의를 보고 참지 못하는 정의감이 불쑥불쑥 튀어나와 주위의 사람들을 당혹게 만드는 구석도 있지만, 천성이 강직하다는 평가가 있기 때문에 당신을 오래 본 이들은 그러려니 이해한다.
자신보다 못한 처지의 사람에게는 어느 누구보다 동정적으로 팔을 걷어붙이고 도와주러 나서는 편. 특별하게 폭발하게 만드는 일이 없는 한(?), 평상시는 상당히 유순한 성격이다.
아무렇지도 않은 것을 하더라도 세련된 감각을 연출할 줄 아는 센스가 돋보이고, 예술적이며, 문제에 봉착했을 때, 타협점을 찾는 데는 가히 천재적.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 역시 자신의 이익을 찾는 것에 못지않은 헌신적인 면을 보이는 박애주의자.
천칭자리의 약점
자신이 먼저 챙겨줘야 한다고 생각했던 상대가 아니라면 의외의 강도라고 느낄 정도의 냉담함을 보인다. 좋게 보면 타협과 조정을 잘한다고 보이지만 조금만 어긋나도 권모술수가 능한 악당 캐릭터로 보일 여지가 있다.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평화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어 그 부분을 상대방이 공략한다면 여지없이 무너지는 측면도 있다.
이 별자리는 한번 토라지면 남자고 여자고를 떠나, 다신 안 볼 정도의 칼 같은 차가운 면이 있다.(그러니 웬만하면 삐지게 하지 말고 잘 토닥일 필요가 있다.) 일을 잘 추진해나가다가도 결정적인 순간에 우유부단한 엉뚱함을 보이기도 한다.
강인한 면을 보였던 이면에 본능적인 두려움을 감추고 있다. 내색하는 편이 아니라 보이지 않지만, 유독 연약한 마음을 가진 당신은, 상대가 자신의 능력을 인정하는 칭찬을 끊임없이 열망하는 편.
반대 별자리는 양자리
양자리의 사람들에게서 당신은, 인간관계에 있어 억지로 자신의 능력을 보이고 튀려고 하지 않으면서도, 자연스럽게 주도권을 잡는 방법, 권모술수나 얕은꾀를 사용한다는 지적을 받지 않으면서도 자연스럽게 자신의 소신을 밝혀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키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은, 자신의 방법 외에는 더 나은 방법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않으려고 할 뿐 그러한 방법도 있고, 그 방법이 당신의 것보다 낫다는 것을 깨닫게만 된다면 모든 것을 흡수할 자세가 되어 있는 유형이다. 문제는 그것이 당신이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나은 방식이라는 점을 스스로가 깨닫고 인식하는 것이다. 이것은 앞으로 살아가면서도 당신이 풀어야 할 영구 과제가 될 것이므로 진지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