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발검무적 Jan 08. 2022

점성술 * 당신에 대해 정말로 알고 싶으세요?

덤으로 그 사람이 왜 그러는 건지도?? 점성술 1탄

주말 연재 심리분석 시리즈

https://brunch.co.kr/magazine/character1


점성술(占星術, Astrology), 좋아하시나요?

이렇게 시작하면, 또 새로운 매거진의 연재인가 오해하실까 싶어, 일단 밝혀둡니다. 여긴 주말 연재 심리분석 시리즈입니다. 물론, 점성술에 대한 공부를 따로 매거진으로 해도 책 한 권 이상은 나오고도 남지요. 하지만, 점성술 연재는 조금 나중으로 미루기로 하구요. 오늘은 심리분석에 충실하도록 하지요.


당신도 잘 아시다시피 점성술이란, 천체 현상을 관측하여 인간의 운명과 장래를 예측했던 아주 오래된 방법이지요. 이 이론은 하늘에서 일어나는 일과 땅에서 일어나는 일이 서로 영향을 준다는 믿음에서부터 시작되었지요.

 

사람은, 누구나 각자 정해진 시와 때를 맞추어 태어나며, 자신이 태어난 해와 시간, 별의 운행이나 조화에 따라 자신의 성격과 운명이 결정된다고 하죠. 바로 이런 예정론적 운명론은 수천 년 전 점성술이 처음 나오게 된 서양은 물론이고, 멀리는 동양적인 사상과도 맞물려 과학적인 분석에도 어느 정도 전혀 배치되는 엉뚱한 소리는 아니라는 다양한 성과를 내놓고 있는 실정입니다.


어떤 이들은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어떤 목적을 가지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각 시대에 저마다 다른 모습으로 윤회하며 그 목표와 또 그때마다 변화하는 상황에 대처하며 살아가는 것이라고 말하여 우리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기도 하지요.


그러나, 중요한 것은 한 생명체가 태어나 사라지기까지 어떤 형태로든 공통적으로 특정한 성향을 띄게 된다는 것이고, 그것이 어떤 기준에 의해서 분류되는지는 몰라도 나와 비슷한 성향을 가진 사람을 만나게 되거나 전혀 다른 성향이지만 어디선가 느꼈던 특정 성향을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반대로 생각해보면, 어떤 것을 기준으로 나뉘고 또 그렇게 나눠진 부류들이 어떤 특성을 갖는지, 또 자신은 어디에 속하고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지를 잘 알고 파악하게 된다면, 자신을 파악하는 것을 넘어 다른 사람들에 대한 성향과 그에 따른 정보를 모두 얻을 수 있겠지요?


그런데, 정작 지금 당신이 황당해하며 하려는 질문, 맞아요. 아직 당신이 그 기준이나 그러한 분석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모른다는 것이겠죠?

지금부터 얘기하려는 게 바로 그 해답이자 당신이 풀어나갈 열쇠랍니다.


혹자는, 운명이라는 것은 인간이 스스로 개척해 나가는 것이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고도 합니다. 물론 틀린 얘기는 아니죠.


하지만, 다짜고짜 귀신을 불러서 당신의 운명을 알려달라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알고 있지 못했던 과학과 마법이 공존하던 시대부터 발달되어온 점성술과 그와 연관된 여러 가지 연구들은, 과학과 첨단의 시간이 주도하는 지금에 이르면서 끊임없는 연구와 발전을 이루어왔답니다. 그렇다면 그 연구를 해온 사람들은 어떻게 기준을 나누고 어떤 특성을 어떻게 분석해야 할지에 대한 해답을 점점 구체화해내지 않았을까요?


한 인간이 태어날 때의 지구의 방향, 해와 달, 다른 여덟 개의 행성이 가진 위치는 당신이 어떤 성격과 운명을 타고났는지에 대해 다양하고도 정확한 무언가를 얘기해 줄 수 있을 겁니다. 단지 당신이 자신의 개성을 어떻게 개발시킬 것인가에 대한 문제라던가, 타고난 성격을 어떤 식으로 활용해나갈 것인가에 대한 문제는, 자유의지의 문제로 남아있을 겁니다.


만약 당신의 성격이 마음에 안 들면 바꾸도록 노력하세요. 아무도 말리지 않을 테니까.

자아, 그럼 천천히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할까요?


본격적인 점성술 분석에 들어가기에 앞서...

 

되나 가나 그냥 결과가 쏙쏙 빼서 먹기 좋게 당신의 앞에 가져다줄 것이라고 생각했다면 오산이랍니다. 저는 그렇게 친절하고 속없는 성격이 못되거든요. 무엇보다 점성술 관련 공부는 자신을 아는 공부이지 점쟁이가 되는 과정이 아니니, 자신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차분하게 가져보세요.


공부하기는 싫고, 똑똑하고 다 아는 누군가가 먹기 좋게 정리한 것을 얌체같이 받아먹기만 하고 싶어 한다면, 당신의 성향은 굳이 분석할 필요가 없어요. 그대로 그 자리에서 썩어가세요.


무식한 데다가 노력도 하지 않는 사람은 결코 별을 보며, 차분히 자신의 안을 들여다보는 공부에는 적합하지 않으니까 그냥 노예근성을 발휘하여 하루하루 쫓기듯 살아도 아무도 뭐라 하지 않아요. 자기만 힘들고 죽을 것 같을 뿐이죠. 너무 발랄하게 웃으며 팩폭으로 알량한 자존심을 짓밟는 얘기를 하니까 어색하다구요? 인생 다 그런 거예요.


자아, 그럼 기본적인 설명부터 들어갑니다.


열 개의 수호성은 당신의 기본적인 성격을 말해준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당신이 늘 봐왔던 12개의 별자리는 정확하게 말하자면, 당신의 운명이나 성향이라기보다, 당신이 다른 이들에게 자신의 성격을 드러내는 방식을 말해주는 것이랍니다. 거기에 운명성이라는 것은 이 세상에 대처하는 방식, 즉, 당신의 마음이 가지고 있는 얼굴을 암시합니다.


이해하기 어려우신가요?

그럴 때는 역시 실제적인 사례를 통해 공부하는 것이 제일이죠.

그러면 각론에 들어가기 전에 매번 설명할 수 없으니 수호성과 운명성이 암시하는 내용, 그리고 별자리가 갖는 특성에 대해 간략하게 표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앞으로 각론을 볼 때 전체적인 의미를 잘 모르는 것 같으면 이 표를 참고해서 다시 원론부터 읽어나가면 되니 너무 어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호성/운명성이 암시하는 것

사전 참고사항


* 각각의 수호성은 열두 개의 별자리 안에 있다.

* 모든 별자리는 강점과 약점,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모두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해당 별자리가 가지고 있는 강점과 약점, 또는,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은

당신의 성향에도 똑같이 발현된다고 점을 분명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선택적, 부분적, 자의적 해석은 상당히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

* 각각의 행성들은 로마자로 표기했으나, 해와 달은 그 자체의 영문자로 표기했다.

참고로 상식적인 부분이긴 하지만 고지하자면, 해는, 태양의 신 아폴로를 가리키고, 달은, 달의 여신 아르테미즈를 가리킨다.

 

sun             태양  에고(Ego), 진정한 내적 자아

moon           기분과 감정

mercury   수성  생각과 관념

venus       금성  사랑, 로맨스, 애정, 결혼

mars         화성  힘, 충동, 섹스, 확신

jupiter      목성  낙천성, 행운. 기회

saturn      토성  불안에 직면해서 얻는 지혜

uranus   천왕성  자기의 개성을 드러내는 방식

neptune  해왕성  환상과 상상력

pluto        명왕성  힘의 개인적인 활용

 

★ 열두 개의 별자리

 

aries            양자리   창설, 시작   공격적인 지배

taurus        황소자리   건설   자원의 낭비

gemini     쌍둥이자리   사색   책략

cancer        게자리    보호  질식하게 한다.

leo              사자자리   창조   시늉

virgo           처녀자리   분석   근심과 걱정

libra             천칭자리   협조   원칙을 둘러싼 논쟁

scorpius     전갈자리   발견   의심

sagittarius    사수자리   이해  과장

capricormus   염소자리  조직  억압

aquarius          물병자리   개척   도피

pisces          물고기자리    공감    혼란

★속성과 원소의 분석

 

                  중심적             고정적             유동적

    양자리/어떤 일이   사자자리     사수자리/삶을

         일어나도록        /창조를 위해   개척하기 위해

  에너지를 사용  에너지를 안정시킴  에너지를 적용

 

공기     천칭자리            물병자리          쌍둥이자리

    /판단하기 위해  /세계개혁을 위해  /의사소통을

    관념을 사용   관념을 안정시킴  위해 관념을 적용

 

        염소자리            황소자리               처녀자리

 /목표 달성을 위해 /영속성을 이루기 /상황 개선을

      자원을 사용       위해 자원을 안정   자원을 적용

 

       게자리               전갈자리           물고기 자리

 /인정있게 행동하기 /신뢰하기 위해 /동정적일 수         

  위해 감정사용    감정안정시킴    있도록 감정적용


◆ 3가지 속성과 4가지 원소에 대한 일반론적 분석

 

모든 별자리는 각각 한 가지씩의 속성과 4가지 원소들로 결합되어 있다.

전에도 다른 심리분석에서 이야기한 바 있지만, 다른 사람의 운명을 보거나 전 세계 인류의 성향을 분석할 때, 그것이 미신이 아닌 과학이 되기 위해서는 확률과 통계가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 그렇다는 것은 그 분류 기준이 되는 분석 요소가 다양하고 과학적으로 많이 들어갈수록 보다 촘촘하고 다양한 인류의 성향을 개별적으로 분석하는데 정확도를 높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이 심리분석은 당신이 어렴풋하게 알고 있던 4대 원소와 기본 3가지 성향(중심적, 고정적, 유동적 성향)이 더 가미되어 확률적 정확도를 높이는 연구결과를 가미하고 있다.


세 가지 기본 성향에 대해 설명하자면, 중심적 별자리에 속하는 사람들은, 뭔가를 움직이도록 하는 데 열중하는 편, 자신의 능력을 백분 활용할 줄 알며, 해야 할 일에 대해 미루는 것을 본질적으로 좋아하지 않는다.


고정적 별자리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끈질긴 고집과 특유의 인내심으로 새로운 것을 발명하고 건설한다. 위험한 모험을 하지 않는 편이고, 재산을 안정시키며 자신이 목표로 정한 것을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유동적 별자리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모든 새로운 상황에 융통성이 있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들의 특징은 수시로 변화하는 상황에 잘 적응해 나가며, 오히려 그 변화와 다양함을 즐기기까지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4대 원소가 가진 성향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불은, 수시로 불을 붙여 주어야 할 때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활동적이고 열정적이며 인간적인 따뜻함을 기본적으로 지니고 있다. 불의 성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열정을 태울 수 있는 많은 연료가 될만한 것들을 늘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는 동양학의 오행과도 어느 정도 일치하는 면모를 보인다.


바람(공기)은, 통풍이 안될 때를 제외하고는, 대개 말이 많고 자극적이며 어느 곳에 있든 밝은 빛을 발산하는 양상을 띤다. 이 성향의 사람들에게는 그들이 어디로든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다는 느낌이 들게 만드는 개방되고 널찍한 ‘공간’을 본능적으로 찾고 반드시 필요로 한다.


흙은, 특별한 예외적인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한, 실천적이고 실제적이며 언제나 분주하고 대개는 자신의 룰이 이미 정해져 있는 매우 안정된 스타일이라 하겠다. 다만, 그 안정된 스타일이 지속적으로 구현되기 위해서 이들에게는 그들이 충분히 운용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야 한다는 조건 아닌 조건이 필요하다.


물은, 갑자기 증발하지 않는 한, 상상력이 풍부하고 감성적이며 상대에게 늘 신선한 느낌을 갖게 만드는 성향을 보인다. 다만, 이들은 너무 자유스러워 흐르다 못해 어느 순간 사라져 버릴 수 있는 탓에 그들을 담아줄 적당한 그릇이 반드시 있어야만 그 특유의 성향을 온전히 발휘할 수 있다는 특징을 보인다.

 

다음 편은 여기에...

https://brunch.co.kr/@ahura/665


매거진의 이전글 이 그림을 보면 어떤 동물이 보이시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