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정신도 그렇게 될 수 있다
익숙한 냄새
어머니의 요리 냄새나 아버지의 귀여운 땀 냄새, 집에서 느껴지는 나무나 풀의 향기 등은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냄새입니다. 또한, 꽃향기, 바다 냄새, 비 오는 날의 냄새 등도 익숙한 냄새로 손쉽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익숙한 냄새가 좋지 않은 냄새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담배 연기, 쓰레기통의 냄새, 화학 물질의 냄새 등은 건강에 해로운 냄새가 있습니다. - GPT정보
나도 한때는 담배를 피웠다. 개폼 잡는 멋에 대학교에 입학하자마자 제일 먼저 한 행동이었다. 당시에는 담배를 기호식품 이상으로 특별하게 취급했던 것 같다. 남자 위주로 조금 앞선 사람, 지위가 있는 사람, 멋스러운 사람, 의식이 있는 사람, 재력이 있는 사람들이 담배를 피운다고 생각했었던 것 같다. 그래서 담배를 시작한 사람보고 '담배 배웠다'라고 하지 않았던가 그렇게 소중히 배운 담배를 꽤 오래 피웠던 것 같다. 그 당시에는 담배에 대한 아량이 많아서 아파트 베란다에서도 피워도 엄청 배려가 많은 사람으로 생각해 주었다. 방 안에서 대놓고 피운 겁 없는 사람들이 많았으니까 그리고 식당이나 주점에서는 으레 껏 담배를 물어도 누구 하나 뭐라는 사람도 없었다. 심지어 재떨이를 갖다 바치며 피우라고 독려를 하는 듯했다. 그리하여 소위 전 국민이 담배 냄새에 중독되어서 구분할 수 없는 일상의 익숙한 냄새로 여기고 살아왔었다.
지금은 언감생심 전 지역의 금연구역 선포로 담배냄새를 접할 수 없게 되어 그 흔하던 냄새의 기억조차 잊힐 지경이 되었다. 그러다 보니 아내와 길을 걸어가다가도 어디서 날아온 냄새 한 조각이 나의 콧속 세포를 스쳤는지 몰라도 옅은 담배냄새가 섞여 온 것을 알아차리고는 사주경계를 하면서 인상을 찌푸리고 있다. 사람의 감각이 이렇게도 예민해질 수 있구나 하는 것을 알게 된다.
냄새를 맡는 세포 감각이 뛰어나서 느껴지는 것보다 평소 맡을 수 없는 귀해진 냄새라 그의 자극이 강해서 느낌으로 오는 것 같다.
그러고 보니 그런 예가 조금 더 있다. 코로나로 냄새를 걸러 생활한 지 3년이 지나고 올봄에 마스크를 벗어던지자 깨끗하게 정화된 콧속의 세포가 민감하게 움직이며 초록초록 새싹 냄새와 개나리, 벚꽃등 봄 꽃 냄새를 맡으며 유독 올봄 향기가 찐했던 것 같다 또 해외에 나가면 그 나라 특유의 향신료나 허브향기는 멀리 떨어져서도 기막히게 찾아내어 호불호의 의견을 내기도 한다.
어쩌다 보니 세상변화 덕분에 나는 개코가 되었다.
추신 ;
세상변화 덕분에 담배 냄새, 봄꽃 냄새 그리고 저 멀리서 오는 새로운 냄새를 잘 맡아낼 수 있게 개코가 된 것처럼 혼란한 이 시기에 눈과 귀를 가리어 맑은 명상으로 비워낸다면 다시 냉철한 판단을 가질 수 있는 똑똑한 두뇌로 바뀌리란 확신이 선다. 꼭 그렇게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