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이 좋은 사람

스스로 도전하여 얻은 것이다

by 롱혼 원명호

나른한 오후 감성을 쫓아 글을 쓰려고 책상에 앉아 핸드폰을 뒤적이다 우연히 눈에 들어온 '사람들이 죽기 전에 후회하는 것'이란 설문조사 발표에 대한 설명을 보았다. 10가지 내용이 있었느나 나는 1위가 궁금했다.


1위는 '타인의 기대치를 위해서가 아닌 나만의 인생을 살 용기를 내지 못한 점'이라 했다고 한다. 미국 어느 요양원에서 설문 조사한 것이라고 했다.


현대를 사는 사람들은 글로벌 시대에 걸맞게 모두 비슷한 감정을 가지고 사는 것 같다. 한국이라서, 미국 이라서가 아닌 사람이라서 일에 치여 사는 자신을 후회하는 것이고 거기에 타인의 시선을 쫓다가 자신만의 인생을 살 용기를 내지 못한 것을 최고로 후회한다고 했다. 그 말이 전해주는 의미를 충분히 공감한다.



그럼 우리는

자신만의 인생에 대한 정의는 준비되어 있는가

만일 그런 판을 깔아 준다면 그렇게 살 수 있겠는가


후회는 말로써만 하는 것이고 실천은 행동으로서 하는 것이다. 행동을 하지 못함을 탓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으나 행동은 누구나 할 수가 없다.


브런치에 글을 쓰는 생각 하는 사람들이라면 '자신만의 인생' 정의는 각자 나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런 자신만의 인생을 살 용기를 가진다면 죽기 전에 후회하지는 않게 될 것 아니겠는가.




지난 토요일 친구와 술 한잔을 기울이며 서로 사는 이야기를 나누는데 그는 힘든 일을 하면서도 자신이 매우 운이 좋은 사람이라고 한다. 직장을 그만두고 다른 일을 찾아다니다. 전기공사 소위 막일 일을 접하여하게 되었는데 선 정리 하는 법 그리고 배선하는 법, 안전을 위한 팔자 매듭법 등 생소하여 잘 모르는 것을 굽신거려 주변에서 가르쳐줄 때 빠른 눈썰미로 잡아놓고 집에 가서는 유튜브를 보면서 열심히 연습하여 전공이라는 직책으로 임금을 받고 있다고 했다. 그래서 운이 좋다고 한다.


그것은 운이 좋은 것이 아니라 더 이상 갈 곳이 없다는 자신의 절실함과 도전적인 자세에서 갈구하다 보니 길이 열린 것이다. 그것을 결과론 적으로 운이라 말하지만 자기 스스로 개척한 것이다.


그것처럼 자신만의 인생이 있다면 그렇게 살 용기도 마찬가지로 절실함으로 도전적인 행동을 스스로 갈구해야 이루어지는 것이다.


절실함과 도전적인 행동


방관자의 시간을 보내며 용기를 탓함은 패배자의 회환일 뿐이다. 지금 행동할 때 자신의 인생목표를 위한 절실함을 가져야 한다. 이것 아니면 안 된다며 우리의 뇌에 시뮬레이션으로 배수진의 절실함을 새겨놓아야 한다.


자신만의 인생을 살 용기는 그 절실함에서 나오는 것이다. 그 바탕 위에 도전적인 목표의 행동을 올리면 되는 것인데 그런 절실함을 잊고 방관하다 뒤늦은 후회에 동참하게 되는 것이다.


지금 나는 어떤가,

나는 글을 쓰는 인생을 탐하고 있다. 그러니 나중에 후회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글쓰기에 절실함을 가지고 도전적으로 매달려야 한다. 취미라고 설렁설렁 방관하듯 구경하듯 글을 써서는 안 된다.


기왕에 할 것이라면 친구의 말처럼 절실하게 탐구하여 나중에 후회보다는 '나는 운이 좋은 사람이었다'라고 말을 해야겠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개코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