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iden Kim Jul 05. 2023

여기보단 자유롭게! 사시오

그때가 제일 힘들었었다고 생각이 들면서도

지나고 보니 못 해준 것만 생각이 나서

그저 아쉬움만 남고

오히려 더 힘들지 못했음에 후회가 되고

뒤돌아서면 또 무슨 일 있었냐는 듯

아무렇지 않게 다시 살아가지고.


설령 그때는 너무 지쳐버려서

모든 걸 놓아버리고 싶을 만큼 싫었어도

이제는 보고 싶어도 볼 수 없는 사람이 되어

그리워하고 있다는 건

참 간사한 일이야.

이 세상에서 없어져버린 사람을 생각하면서

또 나는 살아갈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

참 이기적이고 모순적이지만

이것 또한 나를 포함한 모든 사람이

공평하게 겪을 감정이리라

다시 한번 합리화하고.


얼마 전 어떤 영상에서

양희은이 서른 살에 암 수술받고 깨달은

인간관계에 대해 이야기한 대로


암 수술하던 서른 살에 알았어.
많은 인간관계에 얼기설기
무슨 오지랖 넓은 거 다 쓸데없다는 걸.
그저 한 두 사람 잡고 사는 거야.
인생이.. 그렇더라고.
왜 설명 없이 나를 알아주는 인간들이 있잖아.
내가 뭘 그랬을 때
 "야 너 진짜 그거 왜 그랬냐?"하고
묻지 않는 사이,
"나는 걔가 왜 그랬는지 알아."하고
알아주는 사이.
그런 사람만 몇 붙잡고 살면 돼.

그런 몇 붙잡고 감사하며 잘 살아가야지.

어쩌겠어. 이 또한 감사한 인생인데.

"그곳에선 편안하게! 여기보단 자유롭게! 사시오."

매거진의 이전글 03. 가지고 있던 주식을 모두 팔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