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럽 강점 검사와 코칭

by 말자까

요즘 뜨고 있는 갤럽 강점 코칭을 받게 되었다. 아래의 강점검사 사이트에서 유료로 검사할 수 있으며, 인증받은 강점 코치님에게 나의 강점을 분석하고 적용하는 법을 들을 수 있다.


강점 항목은 성공한 사람에게서 발견된 34가지 테마를 뽑아서, 나에게 34가지 테마중 어떤 것이 가장 우위에 있는지 나열하고 조합하여 알려주는 검사법이며, 미국에서 훨씬 유명하다 한다. 한국에서는 강점 혁명 책을 구매하는 방법이 있고, 또는 갤럽사이트에 직접 들어가서 검사를 해도 된다.


소감요약

굉장히 디테일한 질문으로 조합되어서 나온 결과라 그런지, 정말 나의 면을 정확히 파악한다는 느낌이 들었고, 코치님이 설명해 주실 때에는 정말 몇번 소름이 돋을 정도로 잘 맞았다. 그리고 이 검사의 핵심은 강점 결과 항목 나열보다는, 코치님의 통합적 설명과 방향제시라는 생각이 든다.

요즘 사기업에서도 도입을 많이 하고 있고, 정부 보조 프로그램도 많고, 자기계발 유튭에서도 심심치 않게 보이는 것을 보면, 이 검사가 앞으로는 mbti 못지 않게 더 대중화될 것 같은 생각도 들어서 '강점 코치' 자격을 따 두어도 미래에 써먹을 일이 많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미래지향' 테마가 5위 안에 있기 때문에 아마 나의 예측이 맞을 것 같다.ㅎㅎ)


1. 갤럽강점검사 사이트 (한글버젼으로 바꾸어서 하면 됨)


https://www.gallup.com/cliftonstrengths/en/home.aspx


2. 강점혁명 서적 (구매시 검사일부가 가능한 코드를 제공)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20756356


3. 종로여성개발센터 국가지원사업

신청시간 중 신청하면 국비지원 받아 제공받을 수 있음. (2023.2월 현재 신청중- 2023.2.23 업데이트)

나의 결과


1. 성취 : 강도 높은 활동에 깊이 몰두. 재능을 키우고자 하는 의지 강함. 최고가 되기 위한 채찍질 및 학구적 태도.

-> 제안: 업무 완수를 좋아하기 때문에 본인의 타고난 열정, 에너지로 동기를 부여하고 일을 완수하면 시간을 내어 축하하세요.

-> 내 생각: 소오름. 내가 이래서 결국 가방끈이 이토록 길었고 우여곡절 끝 여기에 존버하는구나.


2.집중: 방향이 정해지면 이미지를 그리고, 다가올 몇개월, 몇년, 몇십년 후의 목표에 집중하며 다른이와 꿈과 목표를 나누는데 즐거움을 느낌. 의미있는 활동과 시간을 투자하는 편.

->제안: 하루중 최고 집중력을 발휘하는 파워시간을 설정하고, 독립된 공간에서 하나의 중요한 목표에 매진하세요. 목표를 적어두고 자주 들여다보세요. 타인의 요구에 대한 반응에 귀를 기울이세요.

-> 내 생각: 내가 꽂히면 경주마 같다는 성향이 늘 부끄럽고 죄스러웠다. 남들은 이런 면을 욕심이라 치부했는데 이게 남들보다 뛰어난 내 강점이라는 말에 위로를 받음.


3.최상화: 타인이 잘하는 일을 파악하고 그 일을 하게 해주는 능력이 있음.

->제안: 타인의 재능과 강점을 인식하도록 도울 수 있음.

->내 생각: 나는 남에게 아이디어나 역할을 잘 던지는 편이다. 이게 나의 최상화 능력 때문이었다는 것을 깨달음. 이것을 리더쉽으로 발전시켜서, 내가 남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라니 신기하고 뿌듯해졌다. 나는 남에게 피해를 주는 게 아니고 이롭게 해줄 수 있다는 말에 또 위로를 받음.


4. 미래지향: 열망을 현실로 만들 수 있음. 혁신적, 독창적이고 미래의 생생한 그림으로 남에게 영감을 주고 그들을 발전시킬 수 있음.

->제안: 기업가, 사업가에서 빛을 발함. CEO재질.

->내 생각: 소오름2. 나 정말 이쯤 되면 이번 생에서 일인사업가 한번 해야 할 것 같다.


5. 절친: 친밀한 사람들과 함께 목표를 향해 열심히 일하는 데에서 만족감을 얻음. 내 지식을 공유하거나 기술을 선보일 때 자신감을 보임. 특정 유형 사람들을 지도, 교육 잘함.

->제안: 평생친구와 깊은 관계를 맺으세요. 일대일에 강합니다.

->내 생각: 내가 이쪽 테마에 하나라도 있어서 너무 다행이다. 나는 로봇이 아니었다. ㅎㅎ 내가 소수의 친구와 가족이 큰 면을 차지한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하게 됨.


6~15. 분석, 책임, 지적사고, 심사숙고, 승부, 존재감, 주도력, 배움, 발상, 공감


나의 통합 코칭 결과

-끝까지 배우고 살 사람임. 마케팅 및 사업 재질. 승부가 있어서 사업해도 성과를 낼 사람.

- 리더 한번 해볼만함. 작은 조직에서 책임과 권한을 가지면 펼칠 수 있다.

- 절친과 공감 테마 있어서 나랑 맞는 사람 5명 이내 사업 오너도 좋음. 혼자 해도 좋음.

- 본인 전문기술 관련하여 충성고객을 만드는 일. 전략은 분석/미래지향 테마로 보완 가능함.

- 커뮤니케이션 능한 사람을 부담스러워 할 수 있음.

- 골고루 갖춰서 뭘 해도 할 수 있음.



좋은 이야기와 앞으로의 방향성을 좋게 알려주시니 참 감사했고,

내가 한동안 왜 남과 달리 유별나게 힘들어 했는지 객관적으로 파악하게 되어서 좋았다. 남은 별거 아니었지만 나에게 왜 이리 큰 덩이였는지, 나는 성취, 집중, 최상화, 미래지향, 절친까지 다 꽝 때렸기 때문에 그렇게 반응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서 정말 큰 위로가 되었다.


또한, 나의 이런 면을 숨겨야 겠다는 생각을 바꿔 오히려 강하게 키워도 된다는 말을 해주시니 용기가 났다.


결론.

해당 검사와 코칭 매우 추천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편안하고 수평적인 업무관계를 형성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