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ression

4단계

by EZ

아직 자신의 의식 혹은 무의식에서 관계를 완전히 종결한 단계는 아니지만, 비로소 관계의 상실이 진행되는 과정임을 인정하고 앞으로 일어날 관계의 죽음을 받아들이기 시작하는 단계로 그 의미가 크지만 그만큼 큰 우울감, 상실감을 느끼는 단계이다.


Denial, Anger, Bargaining 단계에서는 관계의 상실을 인정하지 않았기에 그 아픔이나 상실 이후에 대한 생각은 사람에 따라 얕지 않을 수 있으나,

Depression 단계에서는 아픔과 미래에 대한 생각이 구체적이고 깊을 것이다. 앞서 사랑을 시간의 소유로 정의하였기에 사랑의 상실이 비애는 대상과 그 동안 주고받은 시간의 상실이라 생각할 수 있겠으며, Depression 단계에서 비로소 시간의 상실에 대해 구체적으로 인지할 수 있을 것이다.


과거, 현재, 미래 중 가장 먼저 사라지는 것은 역시 현재일 것이다. 사랑의 과정에서 얻게 되는 가장 아름다운 시간이며, 그 무엇보다 취약한, 불안정한 것이기에 사랑하는 대상과의 현재가 상실되는 것은 가장 빠르고 아프게 와닿는다.


그 후에는 미래가 사라진다. 사랑하며 정성스레 그려 쌓아두었던 미래는 차츰 희미해져 간다. 사랑하는 대상과의 미래가 사라지는 것뿐 아니라, 대상의 미래에 내가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과 그의 미래를 더 이상 지켜볼 수 없음에 우울감은 한층 깊어진다.


마지막까지 놓기 어려운 것은 과거이다. 그와 함께한 모든 시간들을 놓아주어야만 한다는 사실은 그 시간 동안의 나를 잃는다는 것과 같다. 그리고 그 시간들은 나만이 가지고 있는 것이기에 놓아버리기 더욱 아쉽고 아프다. 그 시간들이 아름답고 깊었다면, 그 시간을 떼어내는 과정은 더욱 아플 것이다.


그러나 내가 잠시 가졌던 그 시간들을 다시 돌려주어야만 한다는 것을 이제는 알기에,

“ 그 동안 고마웠어. 앞으로 건강하게, 행복하게 잘 지내. “ 라고 과거와 미래를 돌려줄 것을 약속하며, 뒤돌아 걸어가면서 현재를 잃을 때, 가장 큰 슬픔이 오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 시간들이 희미해져 가는 것이 더 이상 우울하지 않을 때, 이 단계도 끝난다.

keyword
이전 16화DAB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