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엔터테인먼트'의 12단계 브랜딩 프로세스 정리

1. Why


- 버려진 성견과 강아지들을 좀 더 쉽게 입양시킬 방법은 없을까?

- 쉽게 키워지고 버려지는 반려견 문화를 바꿀 수 없을까?


2. Core Value


- 공존, 공생


3. Customer & Market


-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반려동물 관련 산업은 매년 평균 14.5%씩 성장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국내 반려동물 시장은 2015년 1조 9,000억원 규모에서 올해 4조 5,786억원에 달할 것으로 관측된다. 오는 2027년에는 6조원 규모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4. Key Resources & Activities


- 유기견을 대하는 관심과 애정, 사랑


5. Differentiation


- 귤엔터는 ‘아이돌 컨셉’을 활용해 유기견 입양을 홍보한다. 귤엔터 세계관에서 데뷔는 곧 입양을 뜻한다. 구낙현 귤엔터 대표의 소셜미디어에는 ‘반려견 데뷔 준비 중!’, ‘소통하는 연습생’ 등의 문구가 적힌 게시글이 가득하다. 유기견끼리 그룹을 묶어 아이돌 그룹과 같은 모습을 형성하기도 한다. 처음 구조한 강아지 7마리는 ‘제주탠져린즈’, 이후 발견한 강아지 7마리는 ‘제주만다린즈’, 성견 4마리는 ‘노지감귤즈’라는 그룹명이 붙여졌다.


귤2.jpg


6. Storytelling


- 제주에 와서 가장 놀랐던 것은 떠돌이개를 너무나 쉽게 마주친다는 것이었어요. 동네 공원의 운동 기구 사이를 20킬로쯤 되어 보이는 백구가 돌아다니는데도 동네 사람들이 다들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것이 이상하고 신기했어요. 많은 사람들이 제주도에 왜 이렇게 유기견이 많은지 물어보면 하나같이 '관광객 유기설'을 이야기해요. 하지만 저희가 마주친 제주도 유기견 대부분은 아무렇게나 마당에 묶어 놓고 키우고 방치된 탓에 거리를 떠돌게 된 개들이었어요. 그렇게 떠돌던 개들은 시청에 포획되어 거의 대부분 안락사 되고요.


- 제일 처음 쓰레기 더미 마당에서 개들을 발견했을 때 '더러운 마당 방치견들의 입양처와 임시 보호처를 찾아요'라고 SNS에 올렸어요. 하지만 놀랍도록 아무도 관심이 없었죠. 이대로는 안 되겠다 싶어서 사람들의 눈을 사로잡을 다른 방법을 고민하다가 생각하게 된 것이 지금의 아이돌 콘셉트였어요. 입양 홍보 포스터를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이 개들이 마당이 아니라 깨끗하고 안락한 집에 있는 것이 당연하게 느껴질 수 있도록 사진을 찍어본 것이 이 세계관의 시작이었던 것 같아요.


- 야생성이 강한 유기견을 구조해 사람과의 공생 관계 안으로 들이는 지난한 과정, 개들을 돌보지 않는 보호자에게 소유권을 이전받고 다시는 마당에서 생명을 기르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아내는 일 그리고 새끼들을 먼저 보호하느라 성견 구조를 미루었다가 맞게 된 몇몇 개들의 죽음 등 녹록지 않은 고비들이 입양 캠페인 이면에 존재한다.


- 이 같은 귤엔터의 신선한 입양 캠페인은 성견보다 어린 강아지들이 빨리 입양되는 분위기에 맞추어 구조 후 한 달 안에 강아지들을 입양시켜야 한다는 절박함에서 비롯되었다. 그러자면 일반적인 홍보 글로는 눈에 띄기 힘들 테니 ‘아이돌 콘셉트’로 가 보자라고 생각한 것이다.


7. Concept & Slogan


- 국내 최초 세계 최초 유기견 아이돌 소속사 귤엔터입니다. 사실 진짜 엔터테인먼트 회사는 아니고, 재작년 말 제주도의 한 쓰레기 더미에서 구조한 강아지들의 가족을 찾아주기 위해 K-pop 아이돌 콘셉트를 패러디하여 엔터테인먼트 세계관을 가지게 되었어요.


8. Naming & logo


- 귤엔터테인먼트


9. Brand Design


jQ8DpmnxNw5cbvVKUBGZgnBMoJI.jpg


10. Marketing Strategy


- 홍보 방식을 고민하던 구씨의 머릿속에 아이돌그룹이 떠올랐다. 그날 저녁 강아지들에게 귤 모양 의상을 입혀 사진을 찍고, 독학으로 익힌 포토샵 디자인 실력으로 홍보 포스터를 만들었다. 밝은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감귤 모자를 씌우고, 사진도 컨셉에 맞춰 신경 써가며 찍었다. 지난 1월에는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대면 팬미팅도 열려 첫날에만 200명 넘는 사람이 찾아왔다


11. Management


12. Communication


- 유기동물에 대한 입양 패러다임을 바꾸고자 했던 구씨의 시도는 동물보호단체에게도 영감을 줬다. 동물자유연대는 최근 ‘세계 최초 유기묘 아이돌 그룹’을 표방하는 ‘11키티즈’를 결성했다. 6마리의 메인멤버와 5마리의 후보멤버로 구성된 이들은 동물자유연대의 보호소에서 짧게는 1년 길게는 10년 넘게 머무른 고양이들이다. 동물자유연대는 11번가와의 협업을 통해 이들 유기묘들의 입양을 홍보하고 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