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꿈에서 깨자마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1.


꿈을 꾸었다. 대부분의 꿈이 그렇듯이 깨고 나면 기억이 금새 모호해지긴 하지만 그 내용은 간단했다. 뭔가 대단한 아이디어를 떠올려야만 생존이 가능한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듯 했다. 그런데 다른 구성원들은 칭찬받고 있는데 유독 우리 팀원들만 핀잔을 듣고 있는게 아닌가. 분한 마음에 회의를 소집하고 뭔가를  목소리 높여 주장하다가 잠이 깼다.


2.


인스타그램을 시작했다. 나이도 취향도 비주얼에는 약하다고 생각해 계정만 늘려나가다 포기한 채널이었다. 그런데 지금은 무엇을 찍어야 할지 알게 되었다. 그건 내게 '읽어달라고 애를 쓰는 외침'들을 기록하는 것이다. 간판, 광고판, 안내문구, 매장 벽에 붙은 다양한 카피들을 더 유심히 보기 시작했다. 그것들은 때로는 외치고 때로는 속삭인다. 예를 들어 강남 어느 성형 외가는 '예쁜게 DA야'라고 쓰고 있었다. DA성형외과였기 때문이다. 요즘은 'ABsolute beauty' 카피로 바뀌어 있었다. AB성형 외과의 광고였기 때문이다.


3.


그냥 광고려니 하고 지나치면 아무런 영감도 주지 못하는 카피들이다. 하지만 잘 쓰고 못쓰고를 지나 세상이 내게 거는 말들이라고 생각하면 아주 재밌어진다. 시장에서 콩나물을 파는 할머니들도 호객 행위를 한다. 심지어 구걸을 하는 사람들도 골판지에 뭔가를 써서 우리에게 말을 건다. 내가 아는 유머 강사 대표님은 이런 할머니들의 카피를 대신 써드리고 매출을 6배나 올리셨다고 했다. 이렇게나 아름다운 스토리가 또 있을까.


4.


최근엔 교대에 있는 '내인생치과'의 카피를 제안드린 일이 있다. 인테리어 공사를 하면서 병원 문과 벽에 쓸 내용들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래서 나는 브랜드북 작업으로 모아두었던 환자들의 인터뷰 내용을 카피로 대신 써보자고 말씀드렸다. “이 병원에 오기 위해 지하철을 3번 갈아탔어요. 그래도 다른 병원에 갈 생각은 전혀 없답니다.” 85세 할머니의 입에서 나온 이 한 마디가 떠올라 카피로 제안드렸다. 그 어떤 광고보다 호소력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5.


마케팅이든 브랜딩이든 '팔고자 하는' 행위 중 하나인 것이고 이럴 때 핵심은 '남다른 호소'가 중요한 조건이 된다. 이런 능력을 키우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평범한 일상을 비범하게 보는 능력이다. 어느 발명가가 개발한 치간칫솔이 잘 팔리지 않는다며 회사 팀장이 나를 찾아왔다. 우리는 오랜 만남 끝에 '인스턴트 미니칫솔'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냈다. 칫솔도 치간칫솔도 아닌 휴대용 작은 칫솔은 외국 바이어의 눈에 띄어 대형 마트와 협상을 시작하고 있다. 칫솔도 치간칫솔도 아닌 '남다른' 용도를 생각해냈기 때문이었다.


6.


나는 브랜더가 갖춰야 할 가장 큰 덕목 중에 하나가 '일상을 다르게 보는' 훈련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책을 쓰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유려하고 놀라운 문장력이 아니다. 그건 시인과 소설가들의 몫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너무나도 평범한 우리의 일상에서 누군가에게 전달할 남다른 관점과 깨달음을 끌어올리는 일이다. 그러나 이런 작업에는 훈련이 필요하다.


7.


그래서 생각해낸 것이 바로 '내 인생 첫책 쓰기 부트 캠프'다. 단 7명과 함께 12주 동안 이런 훈련을 함께 해보고자 한다. 책을 쓰는 방법을 함께 공유하고자 시작했지만 그 목적이 조금 달라졌다. 자신의 브랜드를 특별하게 어필하고자 하는 분들의 참여도 종용할 생각이다. 이것이 내가 꿈에서도 찾고자 했던 그런 솔루션들이다. 치열하게 관찰하고 토론하고 솔루션을 도출해내고 싶다. 그 자리가 지금 단 2자리 남았다. 이런 훈련이 필요한 분들이 꼭 함께했으면 좋겠다. 마감 기한이 바로 오늘이다.




*내 인생 첫책 쓰기 부트캠프

https://bit.ly/3UhxPiZ

매거진의 이전글 지금 당장 글쓰기, 14일차의 기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