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내가 무례한 친척에게 웃으며 대처하지 못하는 이유

외할머니가 97세로 세상을 떠나셨다. 어린 시절부터 할머니셨던 분이 내 나이 오십을 넘겨서도 할머니로 남아계신게 참 묘하다, 싶던 차의 장례식이었다. 문제는 이런 장례식을 전후해서 꼭 한 번은 집안의 빌런 아닌 빌런들을 만난다는 것인데... 생긴 것 답지 않게 다혈질인 나는 집안 행사가 있을 때마다 무례한 사람들로 인해 분노할 때가 종종 있다. 장인어른은 나보고 '착하다' 하셨지만 그건 나를 정말 잘 모르고 하시는 말씀이다.


오늘 돌아가신 외할머니처럼 장인 어른도 요양원에 오래 계셨다. 코로나가 겹쳐 요양원 방문도 엄격히 제한되었었기에 많이 찾아뵙지도 못했다. 그런데 간만에 날 잡고 방문한 자리에서 결혼식 이후로 처음 보는 와이프의 외삼촌이란 분이 만나자마자 대뜸 '그렇게 살면 안돼'라는 일장설로 나를 꾸짖기 시작하셨다. 하고 싶은 말은 장인어른을 잘 모시지 못했다는 것인데, 내가 알기로 본인은 조카들의 이름도 모르는 분이시다. 정작 그분도 장인어른을 그날 처음 찾아뵌 걸로 아는데... 아무튼 나는 그 자리를 박차고 나와 그냥 집으로 돌아왔다. 그 사람을 다시 볼 일은 없을 듯 하다.


오늘은 내가 장례식장을 나온 후에 일어났다. 와이프가 어머니를 다시 집으로 모시기 위해 장례식장을 찾은 모양인데, 서로 얼굴도 모르는 이모부가 와이프를 불러 세워 큰 절을 하라고 했다고 한다. 내가 학생이거나 막 결혼한 신혼 부부라면 모를까, 지난 20년 간 이모 외에는 거의 왕래가 없던 분이 이러니 주변 사람들이 모두 뜯어말렸다고 한다. 하지만 그 자리에 없던 나는 그 얘기를 전해 듣고 매우 기분이 좋지 않았다. 이모부라면 당연히 외조카 며느리에게 장례식장에서 큰 절을 받을 그만한 지위나 위치에 있는 것인가.


예전에는 사돈 조카에 팔촌까지 모두 한 마을에 모여 살았다. 서로를 대하는 예의가 중요했고 그에 상응하는 크고 작은 도움을 주고 받았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시대가 변해도 많이 변했다. 일가 친척이라고 하지만 형제들끼리도 명절에 한두 번 볼까 말까다. 그런데도 여전히 대접받고 싶은 빌런들이 판을 친다. 결혼식 때 한 번 보고 만 사람인데, 그 이후 왕래도 없던 사람인데, 그래서 서로간의 친밀함은 커녕 주고 받은 마음도 없는 사이인데 촌 수 하나로 함부로 무례하기 대하는 사람들을 종종 만난다. 나는 이런 친인척의 보이지 않는 무언의 폭력이 참 싫다.


개인적으로 나는 근거 없는 권위를 싫어하고, 그래서 직장 생활도 힘들어했다. 인턴들에게조차 한 번도 반말을 해본 적이 없지만, 그렇다고 좋은 리더가 되어 본 적도 없는 것 같다. 그래서 어쩌면 지금처럼 혼자 자유롭게 일하는 상황을 즐기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친인척 간의 살뜰한 관계를 부정하는 것도 아니다. 보기만 해도 눈물나게 고맙고 친절한 분들이 참 많다. 그러나 아직도 세상 변한 줄 모르고 촌수 따지며 나이 불문하고 무례하게 대하는 인간들에게는 그 어떤 정도 주고 싶지 않다. 집안 어른이라는 이유로 대접받는 시대는 지났다. 어른 대접 받고 싶으면 어른 답게 살자. 나는 절대로 그렇게 나이 들고 싶지 않다.

매거진의 이전글 분당에 사는 와이프 교회 친구 남편들의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