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7년 간 브랜드 전문지 '유니타스브랜드'에서 에디터로 일했습니다.
2년간 어느 스타트업 기업에서 브랜드 컨설팅을 도왔습니다.
이후 3년 간 30여개 가까운 크고 작은 기업들을 만나 브랜딩 작업을 도왔습니다.
과연 브랜드란 무엇일까요?
자영업자, 소상공인, 1인 기업에도 왜 브랜딩이 필요한 것일까요?
2020년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면서
지난 12년 간 쌓은 노하우를 여러분께 전하고자 합니다.
최소 수천 만원이 드는 브랜딩 작업도 원리는 동일합니다.
그동안 배우고 경험한 기업 브랜딩의 모든 솔루션을 그대로 적용하여
여러분 개인과 기업에 최적화된 차별화의 해법을 함께 찾아보고자 합니다.
총 6주 과정의 '2020 스몰 브랜딩 워크샵'을 통해
개인과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컨셉 도출은 물론
실제 마케팅에 적용한 다양한 브랜딩 솔루션을 함께 찾아보고자 합니다.
모든 과정은 30분의 강의와 1시간 반의 워크샵, 30분 피드백으로 진행되며
작업의 결과물은 최종 한 권의 소책자로 정리되어 제공할 예정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합니다.
1) 워크샵 일정 : (2월 12일 수요일 오후 7시 30분, 2시간 30분 수업, 6주간 격주 진행)
2) 워크샵 장소 : 푸른저축은행 본사 1층 '레슨포케이아트', 신사역 2분 거리
3) 참여자 정원 : 5명, 입금 순으로 마감됩니다.
4) 참가비 : 390,000원 (6주 과정 / 노트, 바인더, 다과, 워크시트 포함 / 브랜드 실무자 특강 / '프랜차이즈를 이기는 스몰 브랜드의 힘' 도서 기본 제공)
* 입금 계좌 : 신한은행 110-185-167814
* 워크샵 신청하기
왜 사람들은 8,000원 짜리 은반지에 40만 원 이상의 가격을 지불하는 것일까요? 툭 하면 고장 나는 오토바이의 로고를 왜 자신의 몸에 문신으로 새기는 것일까요? 트럭의 방수천으로 만든 가방에 왜 수십 만원의 비용을 아낌없이 지불하는 것일까요?
바로 이것이 ‘브랜드’의 힘입니다. 사람들의 ‘필요’를 넘어서는 ‘가치’를 담아낸 브랜드들은 소비자와의 특별한 관계를 통해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습니다. ‘셀프 브랜딩 워크샵’ 첫 번째 시간은 이러한 브랜드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놀라운 브랜드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시간으로 구성됩니다.
• 강의 - 브랜드란 무엇인가?
• 가치 키워드 도출을 브랜드 자서전 작성
• 워크샵 - 압축된 핵심 단어 및 가치 키워드 도출
브랜딩이란 어떤 제품과 서비스에 ‘가치’를 더하는 일입니다. 그 가치는 창업자의 마인드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자신의 업을 통해 세상에 어떤 유익을 줄 것인가를 먼저 고민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움직이는 욕구(Driving Force)에 정확히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소비자 역시 자신들의 욕구를 채우기 위한 방식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합니다. 이처럼 창업자와 소비자들의 욕구, 즉 가치다 맞닿아 관계를 맺을 때 비로소 하나의 브랜드가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이처럼 좋은 브랜드는 정확한 ‘자기 발견’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2주차는 이와 같은 자신의 가치(욕구, Driving Force)’를 발견하는 워크샵으로 진행됩니다.
• 강의 - 가치 키워드 강의
• 브랜드 가치 키워드 도출
• 워크샵 - 가치 키워드 그룹핑, 압축, 나만의 정의 도출
• 브랜드 실무자 특강 (1) - 스마트 스토어 운영
이렇게 발견된 자신의 ’가치’는 다양한 방식으로 실행될 수 있어야 합니다. 우선 일하는 방법이 달라야 합니다.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고 제공하는 남다른 방식을 발견하고 강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내부 가치는 기업 문화로 표현됩니다.
또한 이 가치는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때 필요한 것은 좋은 질문입니다. 소비자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Pain Point)를 정확히 알고 그에 맞는 답(Solution)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두 가지가 어우러질 때 강력한 브랜드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게 됩니다.
• 강의 - 컨셉휠 미니 강의
• 가치 키워드 도출
• 워크샵 - 브랜드 컨셉휠 작성
비즈니스는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이익을 얻는 활동입니다.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려면 먼저 (1) 고객이 누구인지, (2) 고객이 어떤 문제(pain point)를 갖고 있는지, (3) 지금은 그 문제를 어떤 식으로 해결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4) 우리만의 해결 솔루션은 무엇인지, 그리고 (5) 우리 솔루션이 고객에게 주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생각해야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활동을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을 만나고 그동안 간과하고 있었던 부분을 다시 찾아 넣으면서 우리 솔루션을 통해 정말로 고객에게 제공하고있는 가치(value)가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재해석하면서 새롭게 만 들어보는 것입니다. 이 고객가치 창출 흐름을 체계적으로 생각할수 있도록 돕는 도구가 바로 ‘가치제안캔버스(Value Proposition Canvas)’입니다.
• 강의 - 가치 제안 캔버스 (Valut Proposition Canvas)
• 컨셉휠 셰어링 및 주제글 작성
• 워크샵 - 가치 제안 캔버스 작성
코스트코의 브랜드 컨셉은 미국에서 경험한 ‘완벽한 미국 life experience’을 지향합니다. 문제는 이것을 어떻게 브랜드 경험으로 풀어내느냐에 있습니다. 코스트코는 투박한 American Standart 변기를 통해 터질 것 같은 물소리로 미국을 재현해냅니다. 갓 구운 버터 맛 강한 크로와상, 베이글, 치즈케잌이라는 냄새를 통해, 유니폼을 입지 않은 점원과 XXL 사이즈의 제품, 완벽한 미국 인테터리를 통해 마치 미국에 다시 온 듯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컨셉을 명확하게 한 후 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브랜드 플랫폼과 경험의 핵심 내용입니다.
• 강의 - 브랜드플랫폼과 경험설계
• 브랜드 플랫폼 사례 발표
• 워크샵 - 브랜드 플랫폼 설계 및 실습
• 브랜드 실무자 특강 (2) - 실제 브랜딩 사례
브랜드 스토리는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강력한 홍보 도구입니다. 잘 만들어진 브랜드 스토리는 끊임없이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며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전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관성이 없거나 설득력이 없는 스토리는 오래지 않아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사라지고 말 것입니다.
좋은 네이밍과 스토리텔링에는 몇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그 원칙을 지키는 브랜드 스토리는 더 오래, 더 강력하게 사람들의 뇌리 속에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그런 브랜드의 공통점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다양한 스토리텔링 사례와 실전을 통해 개별 브랜드에 가장 어울리는 스토리를 함께 찾아봅니다.
• 강의 - 브랜드네이밍 및 스토리텔링
• 브랜드 네이밍 및 스토리 작성
• 워크샵 - 개별 브랜드 네이밍 및 스토리 첨삭
* 상세 커리큘럼 다운로드
- 단행본 ‘스몰스텝’ '스몰 스테퍼’ '프랜차이즈를 이기는 스몰 브랜드의 힘' 등 출간
- 아모레퍼시픽, 키자니아, 드래곤플라이, 스킨미소, 유닉스전자, 펫모두, 스마트카라, 슬림엠, 아마시아, 위시컴퍼니, 골드넥스, 메를로랩, 엑사브라, 레슨포케이아트, 더퍼퓸, 컨트롤나인, 한울 등 30여개 이상의 기업 카피라이팅, 네이밍, 브랜딩 및 교육, 단행본 제작
- 2018 브런치북 프로젝트 '은상' 수상
- '작가 박요철의 비범한 글쓰기' 팟캐스트 운영
- '월간서른X스몰스텝' 자기발견 워크샵 진행
- 브랜드 전문지 <유니타스브랜드> 팀장, 편집 및 기획
- 유니타스브랜드닷컴, 카카오페이지, 리디북스 등 전자책 컨텐츠 개발
- 유니타스브랜드 SNS 컨텐츠 개발 및 운영
- 성주그룹 20년 미션 개발 및 비전북 컨텐츠기획
- 아모레퍼시픽 기술 히스토리북 컨텐츠 기획
- 서울시 해외 홍보북 컨텐츠 기획
- 다큐매거진 <오스티엄> 편집 및 기획 등
- 비크라우드, 유니타스클래스, 2018 국제도서전, 아이보스, 성결대학교, 강의충남연수원, 해군3함대, 휴넷, 스타트업얼라이언스, '개뿔콘' 컨퍼런스, 에가든, 위시컴퍼니, 아이보스, 휘닉스 홀딩스, 유니타스클래스, 스킨미소, 트렌드와칭, 경기콘텐츠랩, 포스코, 기상청, GSN, SBA 창업스쿨 등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