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상 생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약산진달래 Feb 16. 2024

졸업 드디어 인생독고다이

자녀가 드디어 대학을 졸업합니다.학생의 규정에 따라 소정의 교육과정을 마쳤습니다. 공부라는  최종 단계를 끝냈습니다. 아이들이 자라는 과정은 학교라는 계약관계에 묶여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졸업과 동시에  개인이 인생을 책임지고 개척해 나가야 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아이들은 부모나 양육자에게서 벗어나 어린이집 유치원을 수료하고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수료합니다. 드디어 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한 후  사회인으로 한 단계씩 앞으로 나갑니다. 졸업은 하였지만 그 자리에 멈춰있다면 성장하지 못하고 도태되어 버립니다. 한 단계의 졸업이 있어야 다음단계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전단계에서의 배움을 통해 새로운 배움을 더 쌓아갑니다. 졸업은  학업만을 이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인간관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자녀가 부모의 곁을 떠나 독립을 하고 그들이 부모가 되고 또 할머니 할아버지가 됩니다. 졸업을 통해 새로운 문을 열고 나아가는 나갑니다. 새로운 것들은 언제나 우리 주위에 있으니까요

가수  이효리는 모교인 국민대 졸업식에서 후배들에게 "인생독고다이 그냥 마음 가는 대로 하라"라고 축사를 했는데요.  이효리의 축사내용입니다.
"이래라저래라 위하는 척하면서 이용하려는 잡다한 소리에 흔들리지 말라"
 "여러분을 누구보다 아끼고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건 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
"나보다 뭔가 나아 보이는 누군가가 멋진 말로 깨달음을 주길, 그래서 내 삶이 조금은 더 수월해지길 바라는 마음 자체를 버리라"
"너머에서 진짜 내가 최선을 다해 넌 잘하고 있어 사랑받을 자격이 있어라고 목청이 터지라 이야기하고 있다는 걸 이제 조금씩 느낀다 지금은 너무 작아 못 들을 수 있지만 믿음을 갖고 계속 듣는다면 점점 커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나를 인정해 주고 사랑해 주는 내 안의 친구와 손잡고 그대로 쭉 나아가라 앞으로 나아가 많이 부딪히고 다치고 체득하면서 진짜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가라"
"누구에게 기대고 위안받으려 하지 말고 그냥 인생 독고다이라 생각하라 "

졸업을 축하합니다.  이효리의 축사처럼 "인생 독고다이" 혼자 결정하고 혼자 움직여야 할 졸업, 드디어 세상과 홀로 맞짱 떠야 할 시간이 되었습니다.  타인에게 인정받고 사랑받으려 하기보다  자신을 믿어주고 자신을 사랑하며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야 할 시간입니다. 새로운 시작을 축하합니다. 당신의 빛나는 내일을 응원합니다. 지금껏 배움을 발판 삼아 자신을 믿고 당당히 걸어가는 당신은 어디로 걸어도 꽃길 이니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봄의 길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