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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에어뷰 AIRVIEW Apr 24. 2022

미국 보잉 비행기 가격, 싼 게 1000억.. 비싼건?

보잉(BOEING)/에어버스(AIRBUS) 여객기 얼마? 판매 가격/비용

'보잉(BOEING)'이라는 회사를 어디에선가 들어본 적 있나요?

 flickrⓒBoeing Dreamscap


항공업계 종사자가 아닌 사람 중에 들어본 적이 있다면,

보통은 해외여행을 좋아해서 내가 타고 갈 비행기조차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된 분들이거나,

미국 주식을 하면서 항공주인 보잉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보잉(BOEING)의 민간항공기 관련 업적을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현존하는 민간용 제트엔진 항공기 제작사 중 가장 오래된 회사 (1958년부터 항공기 인도)

전 세계 항공사에 가장 많은 여객기와 화물기를 판매한 비행기 제작사

전 세계 항공사들이 현재 운항하고 있는 비행기 기체 수가 가장 많은 회사


*물론 보잉은 잠수함, 우주분야 등 다른 분야의 사업도 하고 있지만,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는다.




보잉(BOEING)사 역대 제트엔진 민간항공기 누적 판매대수


2022년 3월까지 보잉사가 판매한 제트엔진 항공기 누적 판매대수 / @보잉 홈페이지 (boeing.com)


위 자료는 2022년 3월까지 보잉에서 고객사에 비행기를 판매하여 인도 완료한 비행기 판매대수다. 

중소형 크기의 B737이 압도적으로 많은 판매대수를 올렸고, 

앞으로도 대형 항공기보다 작은 기체가 더 많이 팔릴 것으로 예상한다.


민간항공기를 간단하게 크기 기준으로 분류하자면 협동체/광동체로 나눌 수 있다.

보잉사가 2022년 현재 판매 중인 기종은 아래와 같다.


협동체 (중소형 기체) : B737

광동체 (중대형 기체) : B747 / B767 / B777 / B787



비행기 제일 싼 게 1000억 넘는다던데.. 새 비행기 얼마예요?

보잉 공식 홈페이지에 비행기 판매 가격이 공개되어 있다.

물론 항공사에서 선택하는 옵션에 따라 구체적인 가격이 조정될 수 있긴 하다.


중소형, 중대형 기체로 나누어 가격을 확인해보자.




보잉사 베스트셀러, 중소형 기체 B737 NG/MAX 판매 가격


보잉 B737 NG/MAX 판매 가격 / @보잉 홈페이지 (boeing.com)
* B737NG(-800/-900), B747, B767-300ER 은 신규 주문이 없는 상태이지만
보잉 홈페이지에 판매 가격이 공지되어 있어 참고용으로 같이 기재했다.


2022년 4월 현재, 보잉 홈페이지에 공식적으로 올라온 달러 기준 가격을 

오늘 기준 환율(1243.5원) 기준으로 원화로 환산한 가격이다.


전 세계적으로 저가항공사(LCC, Low Cost Carrier)들이 선호하는 보잉사의 중소형 신형 기체 B737 MAX 시리즈는 환율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1200~1700억쯤 한다.


B737 MAX 7 : 최대 170석, 1240억

B737 MAX 8 : 최대 210석, 1513억

B737 MAX 9 : 최대 220석, 1603억

B737 MAX 10 : 최대 230석, 1677억


덧붙여 간단히 설명하자면,

B737은 대표적인 상위 기종의 명칭이다.

B737은 1967년부터 생산되어 현재 4세대까지 발전되어 왔다.


B737  1세대) Original /  2세대) Classic / 3세대) NG (Next Generation) / 4세대) MAX 


제주항공을 포함한 국내 대부분의 항공사들이 주력으로 사용하는 기체가 보잉사의 베스트셀러인 B737-800이다. 

B737-800/-900이 3세대 NG에 해당한다.

대한항공과 제주항공을 선두로 B737-800/-900을 차차 퇴역시키면서 MAX를 도입할 움직임이 보인다.

우리나라 항공사들은 주로 B737 MAX 8 기종을 도입할 예정이다.


저가항공사로 유명한 라이언 에어(Ryanair)가 보다 많은 좌석 수를 배치하기 위해 보잉사에 요청하여 MAX 8을 기반으로 내부 좌석 수를 늘린 기종이 MAX 200이다. 최대 2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4세대 최신 기종인 MAX는 뒤에 붙는 숫자가 1자리로 간소화되었다.

-7, -8, -9로 숫자가 높아질수록 기체의 크기가 커지고 좌석 수가 약 10자리 늘어난다. 




보잉사 중대형 기체 B747/767/777/787 판매 가격


* 초대형 항공기인 B747은 더 이상 신규 주문을 받지 않는다. 
여객기(B747-8I)는 이미 생산 종료되었고, 화물기(B747-8F)만 4대 생산 후 단종될 예정이다.
* 여객기 B767-300ER도 생산 종료되었다. 화물기 B767-300F는 여전히 생산하고 있다.


767 기종은 화물기는 여전히 생산하고 있지만, 여객기 시장은 B777과 B787의 시대다.

출시를 앞두고 있는 B777의 3세대, B777X(-8/-9)는 5000억을 넘는다.

소형 비행기 3~4개 가격이다.


대한항공에서 B777X 구매를 검토한다는 기사는 있었으나, 아직 공식적인 발표는 없다.




국내 항공사 비행기 보유 종류(기종)와 보유대수 비교


국내 항공사 11개 비행기 세부기종 보유대수 비교


국내 저가항공사들은 주로 보잉사의 베스트셀러인 중소형 기종 B737-800을 사용하고 있다.

반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중대형 기체가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세부 보유 기종과 1대당 가격을 같이 비교해보면,

단순히 비행기 대수 차이뿐만 아니라 운영하고 있는 비행기 자산의 규모 차이도 엄청 큰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리스해서 사용하는 비행기들이 포함되어 있기에 단순 자산 비교를 하기는 어렵다.

큰 비행기를 빌릴 때는 리스 비용도 당연히 높기 때문에 코로나 같은 상황이 오면 더 큰 타격을 받게 된다. 




보잉의 경쟁사인 유럽의 에어버스(AIRBUS) 사는 2018년 이후 공식적으로 항공기 가격을 공개하지 않는다.



실제 항공사와 계약할 때

주문이 많이 밀려있고 인기 있는 기종을 구매하는 경우

 코로나와 같은 시기에 사는 경우

구매 계약 규모 


등 상황에 따라 실제 항공기 판매 가격은 계약 건마다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정량적인 Catalog Price는 더 이상 업데이트하지 않겠다고 한다.


당연히 대량 구매를 하거나 지속적인 큰 주문을 하는 항공사는 할인을 더 많이 받을 것이다.

경쟁사가 있기 때문에 비슷한 급의 항공기는 큰 차이가 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항공기를 일시불로 한 번에 구매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만큼 계약이 복잡하고, 리스크도 꽤 높은 사업이다. 


오늘은 작은 비행기, 큰 비행기 가격이 이 정도 하는구나 하고 알고 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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