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에서 가장 큰 민간여객기, 에어버스 A380-800 판매대수 순위
A380이라는 비행기를 아시나요?
2022년 5월, 항공사에서 운항 중인 가장 큰 민간여객기이자
유일한 전체 2층의 엄청난 크기로 멀리서 봐도 확 눈에 띄는 초대형 여객기입니다.
저게 A380..? 저 비행기는 왜 이렇게 작아?
상대적으로 매우 작은 저 비행기는 에어버스(AIRBUS)사의 A320 입니다.
180석 규모의 소형 기체이지만, 저 비행기만 공항에서 봤을 때는 '비행기 진짜 너무 작네'정도의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A380이 근처에 있을 때는 '초대형' 항공기가 얼마나 큰 지 알 수 있습니다.
A380은 이코노미석만 배치했을 때 약 800명까지 가능하다고 하지만,
대부분의 대형항공사들이 상위 CLASS 좌석(일등석, 비즈니스석)을 운영하기 때문에
보통 400~500석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005년 파리 에어쇼, 첫 비행 공개
2007년 10월, 1호기 싱가포르항공 인도, 상업 운항 시작
세계에서 가장 큰 민간여객기
엔진이 4개인 민간여객기
유일하게 전체 2층 구조를 가진 초대형 여객기
화물기 버전은 없고, 여객기 모델만 출시한 기종
2021년 마지막 5대를 생산 및 항공사 인도완료, 총 251대로 생산종료
UPS, FeDex, DHL 등 세계적인 물류회사로부터 A380-800F 화물기 주문을 받았으나,
개발이 지연됨에 따라 주문을 취소하면서 결국 출시를 하지 못했습니다.
아무래도 전체 2층 구조이다 보니 1층 구조의 기체보다 초대형 화물을 넣을 수 없는 단점이 있고,
기수를 들어 여는 노즈 도어(Nose Door)를 활용할 수 없는 단점이 매우 큰 요소이기 때문에
출시가 되었어도 보잉 화물기에 비해 고전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엔진 4개의 효율이 2개보다 좋지 않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엔진 4개일때의 장점이 많이 희석되면서 항공사로부터 외면받은 A380은 짧은 역사로 총 251대를 생산하고 작년에 생산종료되었습니다.
어느 항공사에서 이 초대형 여객기, A380을 구매했을까?
A380은 대형항공사 14개사가 구매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구매한 항공사들이 크게 재미를 보지 못했습니다.
어느 항공사가 많이 구매했을까요?
일본은 주로 보잉(BOEING)사 기체를 운영하고 있기에 에어버스 비행기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ANA에서 유일하게 A380을 3대 구매했으며, 초대형 항공기인만큼 인기 노선인 하와이행에 운영했습니다.
중국에서는 유일하게 중국남방항공이 5대를 구매했으며,
수요가 많은 중국 국내선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A380은 코로나로 인해 여객 수요가 심각하게 줄어들어 전세계적으로 항공사들이 퇴역시기를 앞당기고 있습니다.
타이항공은 이미 6대를 전부 퇴역시켰습니다.
말레이시아항공도 작년부터 A380을 판다고 공지했으나, 아직 팔지 못하고 6대를 보관 중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아직 공식적인 입장 발표가 없지만, 대한항공이 5년 내에 A380을 퇴역시킨다는 입장이라 같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유일하게 카타르항공만 A380 5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5대는 보관 중입니다.
대한항공도 10대를 다 보유하고는 있지만, 아직 운항하지 않고 보관 중입니다.
에어프랑스와 에티하드항공은 코로나로 인해 초대형 항공기를 활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A380을 전부 퇴역시켰습니다.
콴타스항공은 3대를 운영하고 있고, 9대를 보관 중입니다.
아직 12대를 보유하고는 있지만, 2023년에 6대를 퇴역시킨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영국항공은 6대를 운영, 6대를 보관 중입니다.
다른 항공사들과 달리 "다양한 미션에 활용하기 좋은 기체"라며 활용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습니다.
아직 퇴역시킬 생각이 없는 유일한 항공사로 보이지만, 계속 같은 입장일지는 의문입니다.
루프트한자는 여객 수요 회복까지는 시간이 꽤 걸린다고 보고 A380 14대를 전부 퇴역시켰습니다.
싱가포르항공은 A380 1호기를 인도 받은 항공사로, 두 번째로 많은 A380 여객기를 구매한 항공사이기도 합니다.
24대 중 9대를 운영하고 있고, 7대를 퇴역시켰으며, 8대는 보관 중입니다.
당장 운영은 하고 있지만, 싱가포르항공도 단계적으로 A380을 퇴역시킨다고 합니다.
에미레이트항공은 A380 총생산대수 251대 중 절반 가까이되는 123대를 구매했습니다.
1대에 약 5천억 가까이 하는 A380을 이렇게 많이 구매하는 게 말이 되나 싶은 정도입니다.
2022년 5월 현재 67대를 운영하고 있고, 3대를 퇴역시켰습니다.
A380의 40%를 퇴역시킨다고 발표했고, 약 40% 가량인 53대는 보관 중인 상태입니다.
2021년 마지막 A380을 인도 받은 항공사도 에미레이트항공이며,
나머지 60%를 그대로 운영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대한항공이 보유한 초대형 여객기 B747-8I, A380-800도 길어야 10년 내에 전부 퇴역할 예정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의 A380 또한 대한항공에서 5년 내에 퇴역시킨다는 방향과 같을 것입니다.
퇴역하기 전에, A380 2층 비즈니스 한 번 타볼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