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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에어뷰 AIRVIEW May 08. 2022

대한항공 장거리 가는 중대형 비행기는 1대에 얼마야?

대한항공 보유 여객기 13개 기종 중 가장 비싼 비행기 7개 기종 가격


국내 저가항공사들은 200석 내외의 소형 비행기를 운영하고 있지만,

대한항공은 250~400석 내외의 중대형 여객기를 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 항공사들은 대부분 미국의 보잉(BOEING), 유럽의 에어버스(AIRBUS)사의 비행기를 사용하고 있어요.


보잉, 에어버스 비행기 유명하던데.. 1대 얼마야?


우리 저가항공사들이 주로 사용하는 B737-800의 경우, 물론 항공사마다 계약 조건에 따라 구매 가격이 다르겠지만 보잉사에서 공개하는 정가(Catalog Price)는 약 1300억원대입니다.

실제 계약시에는 1000억 초반대, 중고로 사면 1000억 이하겠지요.


2배 이상의 인원을 태울 수 있는 대형 비행기들은 얼마나 할까요?



달러환율 1263원 기준 환산가격




대한항공 비행기 보유대수와 세부 기종

2022년 4월 30일 기준, 대한항공 비행기 보유대수 및 기종


대한항공은 2022년 5월 8일 기준, 16개 기종 154대의 비행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중 여객기는 13종, 화물비행기(화물기)는 3종입니다.




2022년 5월, 대한항공이 보유한 가장 비싼 비행기는 얼마?



7위. 에어버스(AIRBUS) A330-300 여객기, 3337억

대한항공의 에어버스(AIRBUS) A330-300 / flickrⓒweichen_kh

달러 가격 : $264,200,000 (2억 6,420만 달러)

보유대수 : 22대

좌석 수 : 272석 (비즈니스 24석 / 이코노미 248석)


대한항공이 2번째로 많이 가지고 있는 에어버스사의 중대형 기종으로, 중장거리 노선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제 평균 기령이 17년이 넘어가다보니 A350이나, B777/B787로 차차 교체될 것으로 예상되는 기종입니다.




6위. '드림라이너' 보잉 B787-9 여객기, 3694억

대한항공 B787-9 / flickrⓒairbus777

달러 가격 : $292,500,000 (2억 9,250만 달러)

보유대수 : 10대

좌석 수 : 269석 (비즈니스 24석 / 이코노미 245석)


탄소복합소재를 50% 이상 사용해서 만든 친환경 항공기, '꿈의 항공기'로 불리는 보잉사의 신형 기체입니다.

250~300명 정도 승객을 수송할 수 있고, 항속거리가 긴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앞으로 B787을 30대 추가 도입할 것으로 계획되어 있어, 노후 기종들을 차례로 대체할 것입니다.




5위. 보잉(BOEING) 여객기 B777-200ER, 3872억

대한항공 B777-200ER / flickrⓒKentaro IEMOTO

달러 가격 : $306,600,000 (3억 660만 달러)

보유대수 : 12대

좌석 수 : 261석 (일등석 8석 / 비즈니스 28석 / 이코노미 225석)


초기 모델 B777-200에서 더 멀리 비행할 수 있도록 항속거리를 연장한 모델 ER(Extra Range) 입니다.

약 260명으로 동체가 대형은 아니지만, 먼 거리를 날 수 있어 장거리 비행에 적합합니다.




4위. 보잉 B777F 화물기, 4450억

대한항공의 화물비행기(CARGO) B777F / flickrⓒJohn Taggart

달러 가격 : $352,300,000 (3억 5,230만 달러)

보유대수 : 12대

좌석 수 : 화물만 탑재, 일반승객 탑승 X


보잉사의 신형 화물전용 비행기(Freighter) B777F 입니다.

대한항공이 이번 코로나 위기에 버틸 수 있도록 큰 수익을 내 준 기체이기도 합니다.

추가로 화물기로 도입할 경우, 이 기체를 추가 도입할 가능성이 높은 편입니다.




3위. BOEING B777-300ER 여객기, 4743억

대한항공 특별 도장 기체 B777-300ER / flickrⓒBriYYZ

달러 가격 : $375,500,000 (3억 755만 달러)

보유대수 : 25대

좌석 수 : 277석 (일등석 8석 / 비즈니스 42석 / 이코노미 227석)


초기 777-200 기종에서 동체를 길게 만들어 보다 많은 승객을 태울 수 있는 B777-300 기종이 출시되었고, 여기서 항속거리를 늘린 B777-300ER 입니다.

대한항공이 가장 많이 보유한 기체이며, 적당한 큰 크기에 장거리 비행이 가능해서 전세계적으로 대형항공사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기체입니다.




2위. '하늘의 여왕' 보잉 B7747-8I/F 여객/화물, 5284/5294억

대한항공 신형 B747-8I 여객기 / flickrⓒKwok Ho Eddie Wong
대한항공 신형 화물기(CARGO) B747-8F / flickrⓒTJDarmstadt

달러 가격 : $418,400,000 / $419,200,000 (4억 1840만 / 4억 1920만 달러)

보유대수 : 여객기 9대 / 화물기 7대

좌석 수 : 368석 (일등석 6석 / 비즈니스 48석 / 이코노미 314석) / 화물기 좌석 없음


5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보잉사에서 만든 가장 큰 민간비행기, B747의 마지막 버전, B747-8입니다.

환율이 높아서 그런 것도 있지만, 약 5000억에 가까운 가격입니다.


엔진 4개의 효율이 2개보다 좋지 않아 전세계적으로 항공사들이 퇴역시키는 추세에 있지만,

신형 기종인 B777X와 에어버스의 A350-1000과 같은 기체가 충분히 큰 크기로 제작되어 대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1위. '하늘 위의 호텔' AIRBUS A380-800 여객기, 5628억

대한항공 초대형 여객기 A380-800 / flickrⓒChristian Junker l Photography

달러 가격 : $445,600,000 (4억 4560만달러)

보유대수 : 10대

좌석 수 : 407석 (일등석 12석 / 비즈니스 94석 / 이코노미 301석)


보잉사의 B747-8보다 큰 에어버스의 A380 입니다.

상업 비행을 하는 민간여객기 중에 가장 크며 출시 당시 큰 화제가 되었지만.. 운영 효율이 좋지 않아 항공사의 외면을 받고 있습니다.


이코노미석만으로 좌석 배치를 할 경우 850명도 태울 수 있는 전체 2층 구조의 전세계에서 가장 큰 민간여객기입니다. 대한항공은 상위 CLASS 좌석을 많이 배치하며 약 400석 규모로 운영하고 있고, 보다 낮은 CLASS를 많이 배치한 아시아나항공은 약 500석 규모로 A380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이 초대형 항공기 A380은 전세계적으로 퇴역시키고 있는 추세이며 B747-8 보다 더 퇴역시키기 빠른 기체입니다.

앞으로 엔진 4개 여객기는 다시 나오기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대한항공에서 10대를 보유하고 있지만, 5년 내에 퇴역시킨다는 발표를 했기에 2030년 이전에 모두 퇴역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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