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토록 꿈꿔왔던 '보통의 주말'
행복하고 보람찬 주말을 보내기 위해선 우선 '나 자신'부터 알아야 한다. 내가 어떤 성향의 사람인지 파악해야 한다. '나는 보통 어떻게 보냈을 때 주말을 보람차게 보냈다고 느꼈지?' 나는 나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기 시작했다.
나는 밖에 나가야 활력이 생기는 사람이다. 밖에 나가 새로운 장소에 가거나 사람들을 만나고 집에 돌아왔을 때 몸에 활력이 생기고 기분도 아주 좋았다. 그래서 주말에 서울에서 놀다가 막차 타고 집에 돌아오면 거의 자정이 다되어 갔는데도 하나도 힘들지 않았고, 내일 출근해야 하는데도 쇼핑한 옷들을 입어보느라 시간 가는 줄도 몰랐다. 그리고 주말을 행복하고 보람차게 보냈다는 느낌이 들었다.
반대로 하루 종일 집에만 있으면 몸이 깔아지고 가슴이 답답해진다. 몸에 기력이 없고 무언가를 할 의욕도 생기지 않는다. 집에 있는 것은 하루까지는 그래도 괜찮은데 하루를 넘어가면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피폐해졌다. 집에 있더라도 하루 종일 있으면 안 되고 일단 에 나갔다가 들어와야 몸에 활기가 생기고 무언가를 하고자 하는 의욕도 생겼다.
나의 또 다른 문제는 '맛있는 음식 먹기'말고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즐길만한 취미가 없다는 것이다. 평일 퇴근 이후에도 무언가 학원을 다니고 싶지만 아무래도 내가 시골지역에서 살다 보니 다닐 수 있을만한 학원이 거의 없다. 그렇다고 학원 다니기 위해 다른 지역으로 주말마다 가는 건 경제적으로도 체력적으로도 많이 어려울 것 같고, 요즘 가장 큰 고민이다. 학원을 안 다니고 유튜브로 보면서 혼자 할려니까 잘 안 하게 되더라.
그래도 요즘 새롭게 습관을 들이고 있는 취미가 있는데 그건 바로 요리이다. 건강한 식생활을 하려면 건강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 건강한 음식을 먹으려면 건강한 음식을 할 줄 알아야 한다. 유튜브 보면서 여러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 만들기에 도전해 보자. 나에게 좋은 음식을 대접해 주자.
생각해 보면 배우고 싶은 게 아주 많다. 힙합댄스도 배워보고 싶고, 재봉, 외국어, 여러 악기도 배워보고 싶다. 그렇게 하나씩 하나씩 '먹는 것'말고도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다양한 취미를 늘려가자.
계속 나에게 좋은 자극을 주입해야 한다. 그리고 회사에서 벗어나 다양한 삶을 사는 사람들을 계속 찾아보면서 내 세상을 넓혀가야 한다. 우물 안의 개구리로 살면 안 된다. 성장과 발전이 없는 삶은 죽은 것과 다름없다.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삶을 찾아보면서 나에게 끊임없이 좋은 자극을 줘야 한다. 그렇게 타인에게 본받고 싶은 좋은 점들을 하나하나씩 내 것으로 만들어 가면서 나 자신을 발전시켜 나가자.
처음에는 힘들지도 모른다. 하지만 결국 모든 좋은 습관은 끊임없는 연습을 통해 도달할 수 있다. 매일매일을 수행이라고 생각하면서 건강하고 생산적인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나중에는 의식하지 않아도 내가 꿈꾸던 그런 삶을 살아가게 될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지금은 아직 과도기라 시행착오를 겪고 있지만 행복하고 보람찬 주말을 보내기 위해 계속 좋은 습관을 끊임없이 연습해 나가자.
<행복하고 보람찬 주말을 보내기 위한 나와의 약속>
1. 주말 이틀 중 하루는 꼭 나가서 활동하기.
(다른 곳으로 놀러 가기, 친구나 동료들하고 만나서 놀기 , 전시회, 영화, 도서관 등 문화생활 )
2. 너무 늦게까지 자지 않기.
(오히려 너무 늦게까지 자면 몸에 기력이 빠지고 무기력해진다. 적당히 자고 오전부터 활동하기.)
3. 무의미하게 , 아무 생각 없이 음악 들으며 시간 흘려보내지 않기!!
4. 전에 시도해본 적이 없는 새로운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 만들어 먹기.
5. 폭주하고픈 욕망이 일어났을 때 심호흡하면서 알아차리고 내려놓기.
6. 주말을 건강하고 생산적이게 보내는 다른 사람영상 보면서 자극 모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