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 FM 91.3 Mhz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
안녕하세요, 세상을 이해하는 즐거움 당신의 지적 호기심을 채워줄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입니다.
최근 가장 주목되는 이슈 중에 하나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뉴스입니다. 과연 오염수의 방류가 생태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또 바로 곁에 있는 나라인 우리에게는 어떤 영향을 줄지 가늠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인데요.
60여 년 전 DDT라는 살충제의 위험성을 고발하면서 이 분야에 있어 고전이 된 <침묵의 봄>에서 레이첼 카슨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는 지금 두 갈림길에 서 있다. 하지만 로버트 프로스트의 유명한 시에 등장하는 갈림길과 달리, 어떤 길을 선택하든 결과가 마찬가지이지는 않다. 우리가 오랫동안 여행해 온 길은 놀라운 진보를 가능케 한 너무나 평안하고 평탄한 고속도로였지만 그 끝에는 재앙이 기다리고 있다. ‘아직 가지 않은’ 다른 길은 지구의 보호라는 궁극적인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는 마지막이자 유일한 기회다.”
인간의 오만으로 인해 자연과 생태계에 피해를 준 사례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 오늘의 주제는 역사적 사례로 살펴보는 환경오염과 관련한 이슈들입니다. 반갑습니다. 세상을 이해하는 즐거움. 당신의 지적 호기심을 채워줄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 저는 송하진입니다.
첫 곡은 영화 인어공주 OST 중에서 골라왔습니다. 다니엘이 부릅니다. '저곳으로'
서대문 FM은 서대문과 인근 지역에서 들을 수 있는 FM 주파수 91.3 Mhz의 공동체라디오입니다.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은 매주 목요일 밤 10시에 방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