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진 Jun 01. 2023

6월 1일 오프닝

서대문 FM 91.3 Mhz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

안녕하세요, 세상을 이해하는 즐거움 당신의 지적 호기심을 채워줄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입니다. 


최근 가장 주목되는 이슈 중에 하나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뉴스입니다. 과연 오염수의 방류가 생태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또 바로 곁에 있는 나라인 우리에게는 어떤 영향을 줄지 가늠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인데요. 


60여 년 전 DDT라는 살충제의 위험성을 고발하면서 이 분야에 있어 고전이 된 <침묵의 봄>에서 레이첼 카슨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는 지금 두 갈림길에 서 있다. 하지만 로버트 프로스트의 유명한 시에 등장하는 갈림길과 달리, 어떤 길을 선택하든 결과가 마찬가지이지는 않다. 우리가 오랫동안 여행해 온 길은 놀라운 진보를 가능케 한 너무나 평안하고 평탄한 고속도로였지만 그 끝에는 재앙이 기다리고 있다. ‘아직 가지 않은’ 다른 길은 지구의 보호라는 궁극적인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는 마지막이자 유일한 기회다.”


인간의 오만으로 인해 자연과 생태계에 피해를 준 사례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 오늘의 주제는 역사적 사례로 살펴보는 환경오염과 관련한 이슈들입니다. 반갑습니다. 세상을 이해하는 즐거움. 당신의 지적 호기심을 채워줄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  저는 송하진입니다. 


첫 곡은 영화 인어공주 OST 중에서 골라왔습니다. 다니엘이 부릅니다. '저곳으로'


서대문 FM은 서대문과 인근 지역에서 들을 수 있는 FM 주파수 91.3 Mhz의 공동체라디오입니다.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은 매주 목요일 밤 10시에 방송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5월 25일 오프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