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jmind Apr 16. 2017

미국 스타트업은 왜 차고에서 창업 하는가.

빌게이츠가 그랬죠. 

지금도 어딘가의 차고에서 세상을 바꾸기 위해 밤을 세고 있을 스타트업들이 제일 두려운 경쟁상대라구요.


그렇습니다.


오늘 간만에 긴 글 쓰게 된 주제는 바로 차고, 창고로 대표되는 미국 스타트업의 요람과 우리네 스타트업의 창업 환경에 대한 차이입니다.


차고와 창고. 그냥. 차고로 통칭하겠습니다.


자. 차고... 사실 울나라엔 차고가 그리 흔치 않습니다. 인구의 절반이 아파트 생활을 하거나 집합 건물에 살고 있다보니 개별적인 차고 보다는 주차장이 익숙하죠.

창고도 마찬가지입니다. 창고 두고 살만큼 우린 공간에 여유가 없어요.


하지만 다들 영화 보셨으니 그런 공간이 어떻게 생겼고. 어디에 붙어 있는지 정도는 아실 겁니다.

이 안에는 꼭 차와 관련된 물건이 아니더라도 잔디깎기서 부터 온갖 잡동사니들이 쌓여 있는 곳입니다.

즉, 미국인들에게 있어서 차고란 일상의 작업장이지요.


차고를 치우고 정리를 조금 하면 이 곳은 생활환경과 분리되어 즉시 무언가를 만들수 있는 공간으로 언제라도 변신할 수 있습니다.

학교 친구든, 동네 친구든 누구든지 모여서 함께 놀고, 무언가를 만들고, 열정과 시간을 불태울 수 있는 바로 그런 장소를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그냥 가지고(!) 있어요. 


감성적인 면도 좋지만 실리적인 이유로 들어가면 차고의 잇점은 또 있습니다.

일단 소규모 팀이 모여 머리를 맞대고 생각을 모을 수 있는 무료(!) 공간입니다.

거기다가 집 주인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있는 생활과 분리된 공간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음식과 커피도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고,

밤새 일해도 차 빼야 하거나 불을 꺼버리거나 난방을 날리거나.. 이런 잡다한 문제도 없습니다.

입지 좋은 곳을 찾기 위해 돌아다닐 필요도 없습니다.

보증금을 구할 필요도 없고, 매달 나갈 임대료도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전기료, 수도료, 가스비, 인터넷 사용료 등등 잡다한 비용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적고 보니 꽤 되죠?

그냥 일만 집중하면 되는 겁니다.


덕후들이 모여 덕질하는데 이만한 곳을 찾기 어렵습니다.


덕중의 덕은 양덕이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얘네들이 바로 차고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도 절반은 맞는 얘기인 겁니다.


이 모든 비용은 그냥 애초에 내 부모님이 나와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지불하는 기본 생활비에 다 뭍혀 있습니다.

조금 더 들 수도 있지만 그 정도 감수 못할 부모도 드물겁니다.

어쨌든... 

.

.

.


암튼.. 스타트업의 시작에 있어서 차고란 이런 비용의 지출 없이 문제해결에만 집중할 수 있는데 있어서 최적의 공간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우리네 창업 현황은 어떨까요?


일단 공간을 구하는 문제는 꽤 큰 문제입니다. 대부분의 학생창업. 또는 재창업 희망자들이 제일 처음 겪는 문제가 바로 공간입니다. 이 지점에서 꽤 다양한 솔루션이 나와 있지만.. 미국의 차고 처럼.. 비용 제로의 공간은 사실상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아파트에 이런 공간 없잖아요.


심지어 대학교도 이런 공간이 없습니다. 대학이 공간이 없다니.. 

없지요...


(일단 이 글에서 팀 빌딩 얘기는 뺄께요. 거기까지 글로 풀자면.. 너무 긴 얘기라서..)


비용이 들지 않는 공간을 구하기 위해 요즘 창업팀들은 일단 각 지자체가 운영하는 스타트업 공간에 들어가기 위한 지원준비부터 하게 됩니다. 서류를 준비하고.. 법인을 세우고.. 팀원들의 이력서를 쓰고.. 사업 설명을 위한 PPT를 만들고.. (때론 심지어 HWP 포맷...) 포트폴리오 프로젝트의 PT를 준비하고..

암튼.. 이럽니다..

좋은 평가와 점수를 얻어 여기 들어가면 다행이지만 대부분은 각 지역에 있는 소호사무실을 얻어 삼삼오오 또 모여듭니다. 최근엔 공유오피스가 각광받고 있기도 합니다.


이렇게 해서 공간을 얻어 각자 나름대로 해결하고자 했던 것들에 다시 집중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역시나.. 문제는 공간입니다.

비슷한 단계에서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비슷한 해결책을 쏟아내는 나와 크게 다르지 않은 사람들을 여기서 마주하게 됩니다.


각자의 공간에서 각자의 문제로 씨름하면 어쨌든.. 비교라도 안할텐데.. 좋든 싫든, 우리는 공간에서 비교를 당하게 됩니다. 문제 해결의 결과는 언제나 제품과 서비스로 고객에게 당해야 하는데.. 이들 공간에 입주한 사람들은 그 때부터 공간에 함께 있는 사람들과 부대끼면서 정보도 교류하지만 자신들이 제대로 하는지 못하는지 개발하는 사람들끼리의 직접적인 비교를 자의든 타의든 하기도 하고, 당하기도 합니다.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는데는 한가지 방법만이 있을 수 없습니다. 수많은 다른 방법들이 각자의 효율을 가지고 해결하면 그만인 겁니다. 때론 먼길 돌아가는 한이 있더라도 겪을 일은 겪고서 해결하는 것이 맞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서 능력있고 유능한 팀들의 해결을 바로 옆에서 지켜봐야 하는 문제를 겪는 경우도 생깁니다. 몰랐으면 그냥 노가다로 해결했을 일을 유행하는 수많은 문제 해결론과 소프트웨어 설계론을 들이대며 개발자가 못나서 해결을 못하네. 디자이너가 후졌네. 기획이 문제네.. 등의 입씨름으로 시간만 보냅니다.


결국 그 사이 크게 비용 나갈 일도 없다보니.. 이런 저런 이유로 입주기간 채우고 나면 큰 데미지 없이 다른 곳으로 옮겨 사업을 계속 하겠지만... 보통 이 때를 기점으로 3년안에 다수의 팀은 사라집니다.

그 때부터는 가랑비에 옷젖는 줄 모르듯이 먼저 위에 적었던 비용들이 줄줄 세기 시작하거든요.


뭐.. 총론으로만 보자면.. 좋은 팀은 장소가 어디건간에 알아서 잘 할 겁니다.

비용이 얼마가 들건.. (많이 썼건, 적게 썼건) 해결할 문제 알아서 잘 해결하고 그럴겁니다.


하지만 좋은 팀은 결과적으로 좋은 팀이지.. 모든 과정을 걸쳐 볼 때 정말 좋은 팀이라고 스스로 자부할 수 있는 팀과 기업은 많지 않아 보입니다.


다수의 잘된 경우는 제가 항상 얘기하는 '운'이 거의 99% 라고 생각하거든요.


결국 평균에 대한 얘기는 이렇게 할 수 있습니다.

내 노력이 성공에 기여하는 바는 단 1%에 불과합니다.

99%는 노력하다가 끝납니다.


스타트업을 지원하려면 바로 이 지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창업에 들어가는 많은 비용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공간과 관련된 비용을 제로로 수렴시키면 스타트업을 만드는데 드는 큰 허들을 하나 치우게 되는 겁니다.


스타트업은 뭔가 거대한 뜻을 품고 이런게 아니라. 그저 장난하듯. 편하게 이거 함 해볼까.. 안되면 접지.. 정도의 기분으로 쨉 날리듯 편하게 할 수 있어야 됩니다.


우리네 창업문화는 스타트업과는 좀 다른.. 매우 절박하고 현실적인 문제 때문에 하는 경우가 꽤 됩니다. 은퇴 후 치킨집 같은 경우겠죠. 


스타트업은 그렇게 시작하면 안됩니다.


이쯤 읽고 나서 해결해야 될 문제가 생각보다 더 많다는 걸 느낀다면.. 눈치가 빠른 분이라 보이는데요..

그렇습니다. 스타트업은 대부분 절박해서 시작하는 사업이 아닌겁니다.


빌게이츠도 그랬고, 잡스도 그랬고, 주커버그도 그랬고, 구글도 그랬고, 가깝게는 네이버도 그랬고, 안렙도 그랬습니다.

이들 회사 창업자들의 부모는 흙수저 아닙니다. 중산층은 됐어요. 이들은 오늘하루 먹고 사는게 급급했던 우리네 삶을 살던 사람들이 아닙니다. 그래서 차고도 있었고, 그 차고에서 자식들이 히피같은 친구들 불러모아 뭔 짓을 하건간에 야식으로 피자를 사주며 몇날 몇달을 그 일을 해도 밥 굶기지 않을 수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우리네 스타트업은 진짜로 척박합니다. 힘들게 학교다니고 힘들게 회사 다니고.. 힘들게 창업합니다.

사무실 임대비조차 스타트업의 시작을 가로막습니다. 돌아갈 퇴로도 없는 경우가 흔합니다.

요즘 한창 유행하는 공유 오피스는 그래서 총론으로 볼 때 대안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현실을 가만 둘러보면 최근에 삼성전자가 실행한 씨렙이 제법 실적이 좋습니다.

위에 적시한 이런 문제들 때문에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기승전 씨렙 홍보가 되었네요. ㅡㅡ;;;;;;;;

절박함의 문제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뤄보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